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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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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아방가르드(전위예술)의 등장과 전개

Ⅲ. 아방가르드(전위예술)의 특성과 정신
1. 아방가르드의 허무주의
2. 미래 지향적인 아방가르드

Ⅳ. 아방가르드(전위예술)와 아나키즘

Ⅴ. 아방가르드(전위예술)에 대한 다양한 견해
1. 루카치(Georg Lukacs)
2. 아도르노(Theodor W. Adorno)
3. 뷔르거(Peter Burger)

Ⅵ. 아방가르드(전위예술)의 한계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아방가르드(Avantgarde) 미술이란 무엇인가? 프랑스에서 태동(胎動)한 아방가르드라는 말은 애초에 군사적(軍事的)인 용어였으나 이후 정치적 급진주의(急進主義)를 일컫는 말로 사용되다가 19세기 말 20세기 초에 혁신적(革新的) 현대 미술을 지칭(指稱)하기에 이르렀다. `아방가르드`라 명칭할 수 있는 현대미술은 그 상이(相異)한 형태에도 불구하고 적극적이고 의도적인 전통에의 거부, 혁신적 새로움과 진보의 개념의 제시, 미래를 지향하는 정신이라고 하는 공통적인 특성을 지니고 있다.
엄격한 의미의 아방가르드라는 개념은 실은 내용이 텅 비어 있는 용어라고 할 수 있다. 이 용어는 특정한 어느 한 예술 전통이나 사조를 가리킨다기 보다는 오히려 하나 이상의 여러 현상을 통칭(通稱)하는 표현이다. 이렇게 다양한 전통이나 사조 가운데서도 특히 미래파(Futurism)와 다다이즘(Dadaism) 그리고 초현실주의(Surrealism)는 아방가르드를 구성하는 가장 핵심적인 예술운동으로 불린다.
20세기 초 격변의 시기에 각기 다른 시대적, 정신적 상황을 배경으로 필연적으로 아방가르드의 형태를 취할 수 밖에 없었던 현대미술의 양상들 가운데서 이러한 특성은 미래주의를 통해서 극명하게 나타나기 때문에 미래주의의 아방가르드가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미래주의는 로마제국의 영광을 회복하고 새로운 이탈리아 미술을 탄생시키고자 하는 이탈리아인의 열망이 기계시대라고 하는 격동적(激動的)인 시대적 상황과 결합되어 그 어느 미술운동 보다도 철저하게 과거를 거부하고 미래를 지향해 전진하는 혁신적 미술운동이었다. 미래주의의 아방가르드 정신은 사회적, 정치적, 예술적, 문화적 측면을 포괄(包括)하는 것으로서 특히 미술 내적인 면에서 그 정신은 `동시성`이라는 새로운 시간의식을 다이나미즘이라는 개념을 통해 조형화(造形化)함으로써 미술사에 획기적인 진보를 가져다주었다.
참고문헌
1. 김기택, 모더니즘의 이념적 근거에 대한 접근-아방가르드를 중심으로
2. 임혁, 다원주의와 아방가르드; 미술문화 발전의 조건, 미술세계, 1992
3. 아드리안 마리노, 아방가르드는 어떻게 정의되는가, 외국문학 제 1호, 1984
4. 이장하, 러시아 아방가르드의 유형별 조형세계와 이념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교육대학원 미술교육 전공, 1987
5. 주선미, 사진에 있어서의 구성주의의 영향에 대한 연구, 러시아 아방가르드 운동의 발생배경을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산업미술대학원 산업디자인학과 사진디자인 전공, 1991
6. Sowjetunion, 최문규 역, 아방가르드와 현대성, 문예마당, 1995
7. Daval Hean-Luc, 홍승혜 역, 추상미술의 역사, 미진사, 19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