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사상사] 중국철학사 A+ 완벽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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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국사상사] 중국철학사 A+ 완벽정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공자와 맹자의 사상(유가)

3. 양주와 묵적의 사상(묵가)

4. 변론의 철학(명가)

5. 노자와 장자(도가)

6. 역전과 중용

7. 한대(漢代) 철학

8. 위진시대의 현학

9. 선종

10. 도학

11. 청대 사상

12. 참고자료
본문내용
인도가 종교의 나라라고 한다면 중국은 동양철학사상의 본원지라고 할 수 있다. 우리는 흔히 생각하기를 중국 사상하면 먼저 고루하고 답답하며 현실과 동떨어져 있다고 여긴다. 그 깊이에 있어 감탄을 하면서도 쉽사리 받아들이지 않는 것도 이와 같은 생각 때문이다. 그러나 찬찬히 조심스럽게 이어져 내려오고 있는 사상들을 잘 정리해 보고 그 뜻을 잘 새겨보면 그와 같은 생각은 이미 멀리 떠나 버릴 것이다. 중국은 오랜기간 동안 그 사상들을 실제로 실행하고 수정을 가하는 과정을 거치면서 발전시켰다. 이 사상들의 초점은 사회개선을 통한 부국강병에 두어졌다. 그리고 이 지구상에서 조그만 나라를 다스리기 위해서 만든 기준이 되는 사상도 바람직하다고 보기 어려운 것을 보면 하물며 거대한 중국을 경영한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게 보여지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통일을 이루어 발전해온 것은 절대권력에 의한 권력집중에 있었다고 할 수 있다. 만약 중국이 권력집중이 아니라 권력분화체제로 나아갔다면 과거를 거쳐 현재까지 통일국가라는 대업을 이루지는 못하였을 것이다. 이처럼 중국의 긴 역사 속에서 고고히 전해져 오고 있는, 인간과 우주에 관한 그들의 통찰력은 그들의 문헌 속에서 잘 알 수 있다. 고대사상에 있어서는 전쟁이라는 혼란기여서 그런지 사회 내에서 인간의 행위에 대해 중점을 두고 있었다. 이러한 윤리 도덕적인 사상은 수세기를 거치면서 중국의 중심사상이 되었고 마침내 송대에 이르러 우주관과 더불어 완벽한 학문적인 토대를 이루게 되었다. 앞서 얘기했듯이 중국의 사상은 현실사회의 개선을 통해 발전했다고 했으므로 이것을 절대권력적 통일국가와 연결시켜 생각해보면 중국의 사상은 다분히 절대권력의 수장 왕의 입장에서 발생할 수밖에 없었을 것이다. 즉, 과거든 현재든 중국은 절대권력적 체제를 유지해왔다. 그래서 어떤 사상이 그 사회에 통용될 수 있었던 것은 절대권력자의 지지가 필요했다는 것이다. 만약 절대권력자의 의지와 상관없이 백성들에게 사상전파가 이루어졌다면 그 사상을 전개했던 사람은 많은 고초를 겪으리라는 것은 자명한 사실이다.
참고문헌
김충열, 중국철학사, 예문서원
H.G Creel, 중국사상의 이해, 서울 경문사
하고 싶은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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