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현재 청소년 비행의 현황과 앞으로의 과제

 1  [교육행정] 현재 청소년 비행의 현황과 앞으로의 과제-1
 2  [교육행정] 현재 청소년 비행의 현황과 앞으로의 과제-2
 3  [교육행정] 현재 청소년 비행의 현황과 앞으로의 과제-3
 4  [교육행정] 현재 청소년 비행의 현황과 앞으로의 과제-4
 5  [교육행정] 현재 청소년 비행의 현황과 앞으로의 과제-5
 6  [교육행정] 현재 청소년 비행의 현황과 앞으로의 과제-6
 7  [교육행정] 현재 청소년 비행의 현황과 앞으로의 과제-7
 8  [교육행정] 현재 청소년 비행의 현황과 앞으로의 과제-8
 9  [교육행정] 현재 청소년 비행의 현황과 앞으로의 과제-9
 10  [교육행정] 현재 청소년 비행의 현황과 앞으로의 과제-10
 11  [교육행정] 현재 청소년 비행의 현황과 앞으로의 과제-11
 12  [교육행정] 현재 청소년 비행의 현황과 앞으로의 과제-12
 13  [교육행정] 현재 청소년 비행의 현황과 앞으로의 과제-13
 14  [교육행정] 현재 청소년 비행의 현황과 앞으로의 과제-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행정] 현재 청소년 비행의 현황과 앞으로의 과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1.서론‥‥‥‥‥‥2
2.본론
2-1.현황‥‥‥‥‥2
2-2.원인‥‥‥‥‥7
3.결론
3-1.대책‥‥‥‥9
3-2.맺음말‥‥‥14
3-3.자료출처‥‥14


본문내용
청소년 음주 증가의 원인을 주류 구입의 용이성과 암암리에 청소년 대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주류 기업들의 적극적인 판매 전략이라고 보고 이를 줄이기 위한 우선 방안을 청소년에 대한 주류 판매를 제한하는 것으로 보는 시각도 있다.

2-2. 원인
날로 변화의 속도가 빨라지고 다원화되는 현대 사회에서 청소년 비행 문제의 원인은 매우 다양해지고 있다. 청소년 비행의 원인은 크게 개인적 원인, 가정적 원인, 사회적 원인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1. 개인적 원인
개인적 원인으로는 첫 번째로 차별접촉이론으로 설명할 수 있는 비행 청소년과의 교제를 들 수 있다. 비행청소년들과 어울림으로써 그들의 행동을 모방하고 무의식중에 그들의 사고를 수용함으로써 비행을 저지르게 되는 것이다. 두 번째로 청소년기의 특징인 사춘기가 원인이 된다. 흔히 질풍노도의 시기라고 부르는 사춘기에는 기존 질서에 대한 무조건적인 반항심을 가지고 있으므로 뚜렷한 이유 없이 비행을 저지르게 되는 경우가 있다.

2. 가정적 원인
가정적 원인을 살펴보면 첫 번째로 심리학적 원인에 속하는 자아 정체감의 혼란을 유발하는 결손 가정의 문제가 있다. 부모의 이혼이나 사망 등으로 일어나는 결손 가정의 아이들은 자신의 존재에 대한 확신을 가지지 못하고 방황함으로 비행을 저지를 가능성이 높아진다. 두 번째는 통제 이론에서 설명할 수 있는 부모의 관심 부족이다. 통제 이론에 의하면 사람은 규제를 받으면 금지되는 행동을 하지 않는 경향을 보이는데, 부모의 무관심 속에서 자란 아이들은 엄격한 통제를 받지 못했기 때문에 금지되는 행동에 대한 두려움이 적어서 양심의 거리낌없이 비행을 저지를 수가 있다. 세 번째로 하위문화론에 해당되는 빈곤이 원인이 된다. 중산층 아이들에 비해 빈곤한 가정의 아이들은 상대적 박탈감과 괴리감을 느껴서 자기들만의 집단을 형성하여 사회에서 규제되는 행동을 하게 된다.

*참고 통제이론이 적용된 논문 기사

 청소년 비행, ‘무관심’이 원인

비행 청소년이 또다시 범죄를 저지를 가능성은 환경적 요인보다 부모와 교사의 무관심에 더 큰 영향을 받는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서울 소년원 양종국 책임연구원은 2일 건국대 교육학과에 대학원에 제출한 ‘비행 청소년의 비행 위험요인 및 보호요인과 재비행과의 관계‘란 박사학위 논문에서 비행청소년들을 환경적 요인보다 부모와 교사의 무관심 등 심리적 요인에 더 큰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이 논문에 따르면 학교결석이 4회 이상인 청소년은 4회 미만인 청소년의 상습 비행(3회 이상) 확률이 62% 높았으며, 약물 경험이 있는 경우 상습 비행 확률이 58% 가량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비해 가족의 관심과 지지가 평균 이하면 23.9%, 교사의 관심과 애정이 조사자 중 평균 이하인 청소년의 상습비행 가능성은 18.6% 각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 애정결핍이 비행을 저지르는 데 크게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서울 연합뉴스 2002.9.2)

3. 사회적 원인
사회적 원인은 첫 번째로 사회학습이론으로 생각할 수 있는 대중매체를 통한 모방이 있다. 청소년기의 예민한 아이들은 자극적인 문화를 모방하려는 경향을 보이는데 쉽게 접할 수 있는 TV 등의 대중매체를 통해 폭력적인 행동을 따라하게 된다. 두 번째는 낙인이론에 해당하는 사회적 낙인을 들 수 있다. 호기심에 비행을 저지른 청소년도 사회적으로 비행 청소년이라는 낙인이 찍히게 되면 자신의 행동을 고치지 않고 낙인이 되어버린 대로 또다시 비행을 반복한다. 세 번째는 청소년들의 욕구 발산의 기제가 없다는 점이다. 우리 사회에는 청소년들의 왕성한 욕구를 발산할 시설이 부족하다. 그런 결과 청소년들은 노래방이나 호프집과 같은 유흥업소만을 찾아다니게 되는 것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