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의 유아교육제도 분석(A+)

 1  독일의 유아교육제도 분석(A+)-1
 2  독일의 유아교육제도 분석(A+)-2
 3  독일의 유아교육제도 분석(A+)-3
 4  독일의 유아교육제도 분석(A+)-4
 5  독일의 유아교육제도 분석(A+)-5
 6  독일의 유아교육제도 분석(A+)-6
 7  독일의 유아교육제도 분석(A+)-7
 8  독일의 유아교육제도 분석(A+)-8
 9  독일의 유아교육제도 분석(A+)-9
 10  독일의 유아교육제도 분석(A+)-10
 11  독일의 유아교육제도 분석(A+)-11
 12  독일의 유아교육제도 분석(A+)-12
 13  독일의 유아교육제도 분석(A+)-13
 14  독일의 유아교육제도 분석(A+)-14
 15  독일의 유아교육제도 분석(A+)-15
 16  독일의 유아교육제도 분석(A+)-16
 17  독일의 유아교육제도 분석(A+)-17
 18  독일의 유아교육제도 분석(A+)-18
 19  독일의 유아교육제도 분석(A+)-1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독일의 유아교육제도 분석(A+)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서론
II. 본론
-독일의 유아교육 제도 -
1. 유아교육의 이념 및 역사적 발달
2. 독일의 유아교육 체제 및 실태
3. 독일의 유아교사 양성체계
4. 우리나라와 독일의 유아교육 비교

III. 결론

-참고 문헌 -
본문내용
유치원은 1837년 독일의 프뢰벨에 의해 처음 설립되었다. 프뢰벨은 유아가 놀이 활동을 통하여 자아를 실현하고 나아가서 성과의 통합을 이룰 수 있는 환경으로 유치원이라는 교육기관을 창설하였다.(이영자. 1997)
우리나라 역시 사회, 문화, 경제적인 배경에 따라 상당한 변화의 관정을 거쳐왔으며 현재의 우리나라 유아교육기관의 유형은 대상 및 운영시간에 따라 크게 유치원, 유아원, 어린이집으로 분류될 수 있으며 후원체에 따라서는 국, 공립 유아교육기관과 사립 유아교육기관으로 분류될 수 있다.(이영자. 1997)
여기에서 비교의 대상이 되는 유치원은 한국과 독일 양국에서 공통적으로 관찰되며, 정규학제로 분류되고, 만 3세 이상의 취학 전 아동을 대상으로 국가에서 시행하는 교육기관을 뜻한다.
II. 본 론
-독일의 유아교육 제도-
최근 통계에 의하면 독일인구는 외국인 720만 명의 포함하여 대략 8,180만 명정도 되며, 면적은 남한의 3.6배 정도이다. 통일 후 독일은 유럽에서 소련 다음으로 큰 국가가 되었다. 독일은 유럽에서 인구 밀도가 높은 나라 중에 속하나 출산율은 현재 세계에서 가장 낮은 나라중 하나이다.
독일은 세계에서 최초로 국민 의무교육 제도를 법적으로 확립하여 실천에 옳긴 나라로서 다른 나라의 공교육 발전에 큰 영향을 미쳤다. 1919년 바이마르 헌법에 의해 의무교육 기간은 6~14세로 정해졌으며, 현재 독일의 의무교육은 6세부터 시작하여 18세까지 12년간 실시되고 있다. 이 중 9년간은 전일제 의무교육이고, 3년간은 시간제 의무교육이다.(곽노의 외. 1996)
독일 유아교육의 역사는 마틴 루터(Martin Ruther,

중략.........................................................................................................
3. 독일의 유아교사 양성체계
독일의 교사양성 교육은 철저하다. 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이론 교육과 현장 실습, 그리고 두 번의 시험에 합격해야 한다. 독일에서 유치원 교사가 되려면 대학에서 3년 이상의 이론교육과 2년간의 현장실습의 총 5년간의 교육과정을 거쳐야한다. 대학에서 3년간의 이론교육을 마치면 제1차 국가시험을 보아 합격자에 한하여 2년간의 현장 실습을 해야 한다. 이 과정에서 예비교사들은 해당 학교에서 강의 및 수업 참관, 지도교사의 수업참가, 실제 경험에 대한 평가 등을 통하여 교육이론과 과목별 교수방법에 대한 연수를 받는다 2년간의 실습과정이 끝나면 제2차 국가시험에 합격해야 정교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실습기간 동안에는 준 공무원 신분으로 정교사 보수의 절반 정도를 받고 정교사 자격증을 취득한 후에 종신 공무원으로 임명된다. 독일의 유치원 교사는 보통 초등학교 4년을 졸업하고, 실업학교에 진학하여 이론과목으로 심리학, 아동문학, 건강 및 정신위생, 교육학, 실기로 음악, 미술, 체육, 모델링을 배우는 6년간의 교육과정을 이수한 후에 전문학교에 진학하여 3년 과정을 이론과목을 이수하고 1차 졸업시험에 합격하면 수습교사의 자격이 주어져 2년간 실습을 하고 2차 교사 자격시험에 합격하면 정교사 자격증을 취득하고 학급의 담임을 맞게 된다.
다음의 표는 교사와 보육교사에 대한 구분과 각각의 교사의 자격요건 및 영역에 대해 구분한 것이다. 이 교사와 보육교사의 역할은 한국에서 등급의 구분보다 일하는 영역의 구분
참고문헌
이득기 외(1996). 『비교교육학:연구방법과 교육개혁』. 문음사
이상금(1987). 『한국 근대 유치원』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이성진(1985). 『교육심리학서설』. 교육과학사
정재윤(2003).『남북한 학교제도의 비교 연구』.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차경수 외(1997). 『유아사회교육』. 학문사
하고 싶은 말
독일의 유아교육제도에 대하여 상세히 조사분석 한 후 마지막으로 우리나라 유아교육제도와 비교분석한 자료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꺼에요~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