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중국의 사회*문화 및 경제현황

 1  [경제] 중국의 사회*문화 및 경제현황-1
 2  [경제] 중국의 사회*문화 및 경제현황-2
 3  [경제] 중국의 사회*문화 및 경제현황-3
 4  [경제] 중국의 사회*문화 및 경제현황-4
 5  [경제] 중국의 사회*문화 및 경제현황-5
 6  [경제] 중국의 사회*문화 및 경제현황-6
 7  [경제] 중국의 사회*문화 및 경제현황-7
 8  [경제] 중국의 사회*문화 및 경제현황-8
 9  [경제] 중국의 사회*문화 및 경제현황-9
 10  [경제] 중국의 사회*문화 및 경제현황-10
 11  [경제] 중국의 사회*문화 및 경제현황-11
 12  [경제] 중국의 사회*문화 및 경제현황-12
 13  [경제] 중국의 사회*문화 및 경제현황-13
 14  [경제] 중국의 사회*문화 및 경제현황-14
 15  [경제] 중국의 사회*문화 및 경제현황-15
 16  [경제] 중국의 사회*문화 및 경제현황-16
 17  [경제] 중국의 사회*문화 및 경제현황-17
 18  [경제] 중국의 사회*문화 및 경제현황-18
 19  [경제] 중국의 사회*문화 및 경제현황-19
 20  [경제] 중국의 사회*문화 및 경제현황-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경제] 중국의 사회*문화 및 경제현황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들어가며
*중국의 사회.문화적 특성과 경제현황분석
1.중국의 사회.문화적 특성 (1)역사적 개괄 (2)문화적 특성
2.중국의 경제상황
(1)2003년 이전실적
(2)2004년 상반기실적 및 2005년 전망
(3)중국경제의 긍정적/부정적 요인 분석
1)중국의 수출 증가율의 특성과 원인
2)수출확대의 긍정적인 요소
*중국의 생산물류관리의 전략
1.토지사용권의 획득과 관리 2.원부자재 조달 3.설비의 구매와 수입 4.품질관리
5.물류관리
*중국에서 시장확장전략 -마케팅을 중심으로-
1.중국시장의 성격과 경쟁구조파악 (1)지역별 특성의 고려 (2)품목별 시장경쟁구조의 파악
2.중국에서의 시장확장 마케팅전략
(1)시장 세분화와 표적시장의 설정 (2)제품전략 (3)가격책정전략 (4)판매촉진전략
*인적자원관리
1.전제조건
2.채용 (1)특징 (2)유의사항
3.급여 (1)임금체계 (2)유의사항
4.교육훈련
5.평가와 보상
6.인사. 노무관리의 전략
*중국의 법과 제도적 환경
1.성숙하게 자리잡지 못한 법치주의
2.불공정한 법 적용 (1)불공정한 법적용의 내용 (2)지적재산권제도의 불확실한 보호
3.최근 법적환경의 개선
4.중국의 제도적환경
(1)가격 및 가격관리제도 1)중국의 가격체계 2)이중가격제의 도입
(2)환율제도 (3)관세제도
(4)조세제도
1)중앙세, 지방세
2)주요 세목별 내용
가.기업소득세 (가)내자기업소득세 (나)외자기업소득세 나.개인소득세 다.이자세
라.증치세 마.소비세 바. 영업세
*글을 맺으면서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중국은 WTO 가입은 물론 2008년 베이징 올림픽을 개최하면서 국운이 전면적으로 상승 기조를 타고 있다. 경제대국 모두가 어려움을 겪고 있는 마당에 금년에도 7%의 경제성장은 무난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우리는 중국의 이러한 상승기조에 세계 어느 나라보다도 가장 많은 영향을 받을 것이며, 이는 우리가 21세기에 당면하게 될 최대의 도전이라고 할 수도 있다. 그러나 도전에는 언제나 위기와 기회가 함께 하는 것이며, 이것을 기회로 살리는 것은 개별 기업이 스스로 어떻게 고민하고 노력하느냐에 달려 있다.

손자병법에 '적을 알고 나를 알면 백 번을 싸워도 위태롭지 않고(知彼知己 百戰不殆), 적을 모르고 나를 알면 승패는 반반이며(不知彼而知己 一勝一負), 적도 모르고 나도 모르면 싸울 때마다 진다(不知彼不知己 每戰必敗)'라고 하였다. 그러므로 무한경쟁으로 일컬어지는 글로벌 경제시대에서 우리가 도태되지 않고 더불어 살아가기 위해서는 우리의 경쟁자들과 항상 선의의 경쟁을 해야 하고, 경쟁자간에도 서로가 도움을 주고받을 수 있는 역량을 가져야 할 것이다. 지리적, 경제적 상황을 볼 때, 이웃나라인 중국은 과거에도 그랬고 지금도 그렇지만, 앞으로도 가장 중요한 이웃이라 할 수 있다. 우리를 제외한 다른 나라를 적으로 가리키는 것은 아니다. 더구나 우리의 손꼽히는 우호적 동반자인 중국을 뜻하는 것은 더욱 아니다. 다만, 글로벌 경제시대에 우리가 공생하며 살아가기 위한 전략을 이해시키기 위한 비유이다.
따라서 먼저 중국의 사회문화 및 경제 현황 전반에 대한 검토를 하고자 한다. 다음으로 이를 바탕으로 한국 기업의 중국 진출 전략의 방향과 구체적인 과정을 논하고자 한다.


Ⅱ. 중국의 사회∙문화적 특성과 경제현황 분석

1. 중국의 사회 ․ 문화적 특성

(1) 역사적 개괄

중국은 오랜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동아시아의 강국으로, 유교문화권의 종주국을 자처해 왔다. 하지만 19세기 아편전쟁 이후부터 서구 열강에 의해 이권을 잠식당하고, 급기야는 20세기 초, 신해혁명으로 수천 년간 지속되어오던 제정이 막을 내린 후, 군벌이 할거하는 시대로 접어들었다. 신해혁명으로 중화민국이 탄생하였지만 이는 곧 장제스의 국민당과 마오쩌둥의 공산당으로 나뉘어 국민당과 공산당 간 내전이 지속되었고, 그 와중에 일본은 중일전쟁을 일으켰다. 전쟁이 끝난 후 다시 국공 내전이 시작되었지만 무능하고 부패한 국민당 정부는 패하여 대만으로 퇴각하고 중국 본토는 공산당이 점유하게 되었다.
그 후 대약진 운동, 문화 대혁명 등을 통해 중국의 경제는 더디 발전하였다. 하지만 덩샤오핑의 등장으로 중국은 개방화 경제 정책을 실시하였고, 그 결과 중국은 현재 세계 제 4위의 경제 대국으로 등장하였다. 2001년에는 WTO에 가입함으로써 명실공이 시장 경제의 체제 안에 편입되었으며 세계 제 1위의 경제 대국으로 도약할 날을 기다리고 있다.

(2) 중국의 문화적 특성

중국은 양쯔강 이남과 이북의 문화, 기후, 토양 조건이 다르며, 또 서쪽의 쓰촨 분지를 기반으로 다른 문화권을 형성하고 있다. 언어도 베이징 중심의 Mandarine과 광동 지방을 중심으로 한 Cantonese로 나뉜다. 이러한 양극화는 중국 문화의 중요한 특성인데, 중국에는 최상류층이 6500만 명 있는 반면에, 대다수의 국민들은 최하층으로 살아가는 등 극단적인 소득 분포를 보인다. 또한 중국 대륙 내의 오랜 전란으로 인해 사람들은 의심이 많고 쉽게 마음을 열려 하지 않는 반면, 양쯔 강이남 지방은 이북에 비해 전란이 적었기 때문에 쉽게 마음을 여는 특징을 보인다. 따라서 중국 시장에 진출함에 있어서 이러한 사회 ․ 문화적인 요인을 고려하는 일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2. 중국의 경제 상황

(1) 2003년 이전 실적

중국은 아시아 국가들의 외환 위기 이후 3년간 GDP 증가율의 둔화세를 보였지만 2001년 이후 다시 내수 주도 경제모형을 통해 고속성장 행진을 계속해왔다.
고정자산 투자는 2001년 당시 전년에 비해 15.1% 증가했으며 사회소비품 판매액도 10.3% 증가했다. 1~5월 공업 기업 중 흑자를 낸 기업이 30.4%나 증가하였고 국가가 석탄, 철강, 건자재, 석유화학 등 중점산업의 총량을 조절하고 퇴출작업을 강화하여 경제구조도 크게 개선되었다. 반면 하이테크 신기술, 장치산업의 생산은 가속되어 전자통신설비 제조, 철강업, 전기기계제조, 교통운수 설비제조 등 4대 분야의 공업성장 기여도가 41.5%에 달했다. 2003년 상반기 소비자 물가는 1.2% 소폭 상승한 반면, 소매물가는 0.1% 소폭 하락했다.
무역 규모 역시 전년 동기에 비해 수출 34.7%, 수입 39.9% 증가율을 기록했다. 앞으로도 이러한 증가세는 계속될 것이지만 이는 위안화의 저평가에 기인한 것이다.
또한 농민수입 증가세가 기대보다 낮고 실업률이 증가하고 있으며 일부 산업의 투자과열이 상품 적체를 유발하는 등 위험요소는 있다. 경제가 비교적 안정적인 성장세를 보이고는 있으나 내부 유효수요의 정상적인 증가기제가 완전하게 형성되지 못했기 때문이다.
따라서 중국 정부는 하반기에도 경제성장 동력을 내수부양에 두고 정부투자 역량을 증대시키는 한편 민간투자 유인을 위해 상업은행의 융자범위를 국유기업뿐만 아니라 기타 소유제로 확대발전시키고 국유 지분 축소를 통해 사회보장자금을 모집하고 일련의 부실 국유기업들은 퇴출시키는 등 각종 조치들을 시행할 전망이다.
또한 정부 사업 단위별로 임금을 인상하여 소비를 부추기며 이외에 부동산 보유 확대 및 내륙 지역의 주민수입 확대를 위해 정책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다.

(2) 2004년 상반기 실적 및 2005년 전망

국가통계국은 중국의 2004년 상반기 GDP 증가율이 9.8%(1/4) → 9.6%(2/4)로 상반기 성장률 9.7%, 산업 생산율은 전년 동기대비 7.2%(1월), 23.2%(2월), 19.4%(3월), 19.1%(4월), 17.5%(5월), 16.2%(6월)을 기록하였다고 공표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