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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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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중국의 지역별 영화산업(영화시장)
1. 광동성(廣東省)
2. 저지앙성(浙江省)
3. 장수성(江蘇省)
4. 샨동성(山東省)
5. 안후이성(安徽省)
6. 푸지엔성(福建省)
7. 장시성(江西省)
8. 랴오닝성(遼寧省)

Ⅲ. 중국영화산업(중국영화시장)의 세대구분
1. 중국 영화의 1차 르네상스-1세대 감독
2. 1940년대의 혁명 스튜디오-2세대 감독들과 전쟁
3. 1950년대 스크린의 붉은 별-3세대 감독의 등장
4. 사실주의의 부활- 고련 논쟁과 4세대의 등장
5. 1984년 5세대의 탄생
6. 6세대와 언더그라운드 영화

Ⅳ. 중국영화산업(중국영화시장) 부진의 원인

Ⅴ. 중국영화산업(중국영화시장)의 현황

Ⅵ. 중국영화산업(중국영화시장)의 개선 노력
1. 중국 영화시장의 규제 완화
2. 중국영화의 악재와 호재
3. 극장 원선제, 전산망 구축, 멀티플렉스 건설
4. 디지털 상영 지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중국의 영화 정책 관리 체제는 1950년대 소련의 경험과 형식을 학습, 모방하여 건립되었다. 당시 설립된 󰡐중앙전영사업관리국(中央電影事業管理局)󰡑은 영화사업의 영도 관리 기구였고 또한 행정부문의 최고 주관 단위였다. 이와 동시에 중앙당 조직의 중앙선전부와 군의 당정치부 역시 실질적으로 영화 정책 결정에 참여하여 당, 정, 군이 연합, 영화사업 체계를 통제하는 구조였다.
최근 들어 WTO 가입 등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 영화에도 계획경제가 아닌 자본주의 시스템 도입 움직임이 일면서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지만, 여전히 정부 차원의 관리는 엄격하다. 현재 중국의 정치체제는 크게 당(黨)과 정(政)에서 시작되어 나누어지는데 당은 중국공산당으로, 정은 국무원(國務院)으로 대표된다. 여기서 국무원은 행정을 맡은 기관인데 국무원 산하에는 외교부를 비롯한 23개의 부와 17개의 직속기구가 있다.
󰡐당이 정치를 영도한다(以黨領政)󰡑는 전통에 따라 당 조직에 속하는 󰡐중앙선전부󰡑와 국무원에 속하는 󰡐국가광파전영전시총국(國家廣播電影電視總局)󰡑(1986년 1월 설립, 이하 광전국)은 평등한 기구이지만 전자는 영화 정책상 사상방면을 주도하는 행정 영도의 실권을 쥐고 있고 후자는 최고 집행 단위가 된다. 광전국은 12개 부서가 있으며, TV, 라디오, 영화 부문 전반에 관해 처리하고 있다. 광전국 아래에는 󰡐전영사업관리국(電影事業管理局)󰡑(이하 전영국)과 󰡐상해시전영국(上海市電影局)󰡑이라는 두 개의 영화 주관 단위가 있다.
전영국은 예술처, 제편처, 선전발행처, 국제교류처, 규획통계처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주요업무로는 첫째, 영화 사업에서 장기 발전 계획과 유관 정책 및 법규 입안, 둘째, 영화 제작, 배급, 상영 관리, 셋째, 영화 소재 기획과 연도별 생산계획 조절, 넷째, 영화 심사, 영화의 제작, 상영에 대한 허가증 발급 및 회수, 다섯째, 영화 제작단위와 지역을 넘어서는 배급, 상영 단위의 건립과 철회에 대한 유관 심사,
참고문헌
ⅰ. 김지석 외(1997), 홍콩영화의 이해 1997년, 한울출판사
ⅱ. 김원중(1998), 중국 문화의 이해, 을유문화사
ⅲ. 슈테판 크라머(2000), 중국영화사, 도서출판 이산
ⅳ. 이종희(2000), 중국 영화의 어제·오늘·내일, 책세상
ⅴ. 루홍스·슈사오밍, 김정욱 역(2002), 차이나 시네마, 도서출판 동인
ⅵ. 조재홍 역(1997), 세계영화기행2, 거름
ⅶ. 정영호(2006), 중국영화사의 이해, 전남대학교출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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