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학] 글로벌시대의 국가발전전략

 1  [행정학] 글로벌시대의 국가발전전략-1
 2  [행정학] 글로벌시대의 국가발전전략-2
 3  [행정학] 글로벌시대의 국가발전전략-3
 4  [행정학] 글로벌시대의 국가발전전략-4
 5  [행정학] 글로벌시대의 국가발전전략-5
 6  [행정학] 글로벌시대의 국가발전전략-6
 7  [행정학] 글로벌시대의 국가발전전략-7
 8  [행정학] 글로벌시대의 국가발전전략-8
 9  [행정학] 글로벌시대의 국가발전전략-9
 10  [행정학] 글로벌시대의 국가발전전략-10
 11  [행정학] 글로벌시대의 국가발전전략-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행정학] 글로벌시대의 국가발전전략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세계화 개념과 유사개념
2. 세계화의 부정적 측면
3. 세계화에 따른 국가발전 전략의 필요성
4. 외국의 글로벌 시대의 국가 발전 전략
5. 한국의 시대적 세계화 변천 전략
6. 한국의 국가 발전 전략
1) 정치행정 (정부)
(1) 글로벌 시대의 한국의 행정 현황
(2) 글로벌 시대의 행정의 국가 발전 전략
2) 사회 문화(국민)
(1) 글로벌 시대의 한국의 사회 문화의 현실
(2) 글로벌 시대의 사회,문화에서의 국가 발 전 전략
3) 경제(기업)
(1) 글로벌시대의 한국의 경제 현실
(2) 글로벌 시대 경제의 국가 발전 전략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21세기가 되면서 정보통신과 기술과학의 발달과 개방화ㆍ자유화의 흐름과 함께, 국제경제의 흐름이 바뀌고 있다. 기업의 활동과 의사결정은 세계적인 차원에서 이루어지고 있고, 개인의 활동 무대도 전지구적 차원으로 넓어지고 있으며, 지구적 차원의 논의와 토론을 필요로 하는 환경ㆍ핵ㆍ빈곤을 비롯해 민족 간 갈등과 대립의 문제는 더욱 확대되고 있다. 이와 같이 개방화와 자유화가 진전됨에 따라 국경의 의미가 상실되면서 세계 시장이 하나로 통합되어 하나의 지구촌(giobalization)을 형성해 가는 현상을 세계화라고 한다.
우리 나라도 전세계적인 흐름에 따라 세계화에 발맞추기 위한 대응방안이 필요하다. 우리나라가 세계화를 맞아 당면한 문제와 앞으로의 국가전략에 대해서 살펴보자.

Ⅱ. 본론
1. 세계화 개념과 유사개념
세계화란 21세기 사회의 가장 특징적인 현상으로써, 국경이 사라지고 세계가 하나의 지구촌으로 통합되는 현상을 말한다. 세계화와 유사개념으로 개방화, 자유화, 국제화가 있는데 이러한 것은 넓은 의미로는 같은 뜻으로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원래 개방화ㆍ자유화는 패쇄국가ㆍ봉쇄경제에 대응되는 의미로서, 문호를 열어 국가간에 정치ㆍ경제ㆍ문화면에서 상호교류를 허용하는 것이라 할 수 있으며, 경제적 의미로는 국제시상의 진출과 국내시장의 개방을 의미한다. 국제화는 개방화를 전제로 정치ㆍ경제ㆍ사회ㆍ문화의 각 분야에서 개별국가 내부의 고착성을 뛰어넘는 국가간의 교류를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세계화는 하나의 국가가 지구촌 구성원의 일원으로서 인류의 공존공영을 위해 서로 협동하고 각국의 역할과 책무를 다하는 가운데 자국의 번영을 추구하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여기에서 국제화는 국가와 국가간의 거래를 해당국가의 정부가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단계인 데 비해, 세계화는 국가와 국가간의 경계가 사실상 의미를 상실함으로써 개별국가의 개념이 약해지고 온 세계가 하나의 지구촌, 하나의 경제권, 단일 공동체로 확산되는 것을 뜻한다. 이러한 상태에서 개별 국가나 정부는 국가간의 거래를 실질적으로 통제할 수 있는 통로가 없어진다.
결론적으로, 국제화가 우리의 각종제도ㆍ간행을 국제규범에 접근시킴으로써 대외 관계의 규모와 범위를 확대하는 것이라면, 세계화란 우리 기업 및 개인의 경제활동 영역을 지구촌 차원으로 확산시켜 그 속에서 동등한 자격을 지구촌의 변화에 대응하고 경쟁할 수 있도록 자기혁신을 계속 추구해나가는 것을 볼 수 있다.

참고문헌
? 서적
1. 국가전략의 대전환(2001) / 류상영/ 삼성경제연구소
2. 세계화와 신인본주의(1997) / 김중웅 / 한국경제신문사
3. 국가혁신의 비전과 전략(1998)/한국공공정책연구소 편/삼성경제연구소
4. 世界化와 國家競爭力强化를 위한 國政課題(1995) / 국회경쟁력강화 및 경제제도 개혁에 관한 특별위원회 저

?인터넷
4. 21세기 한국경제의 발전 모델(1999.10.22)/강철규(서울시립대학교, 경제학)/23회 학술회의 '새천년을 위한 한국사회의 비전'(1999.10.18))스위스그랜드호
5. 한국사회 재구조화와 글로벌 자본주의: 강요된 조정, 갈등적 조율/박길성(고려대, 사회학과)
6. 21세기 국가전략과 개혁과제[2권(1,2부)](1998.01)/ 저자 류상영 외 12명 /
7. 조선일보
8. 한국일보 외 다수 사이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