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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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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백운 이규보 찬(贊)의 글쓰기 특성
1. ‘찬’의 원류적 내적의미(inner meaning)에서 탈피
2. ‘찬’의 외적형식(outward form)의 다양성 제시
3. ‘찬’의 문류(genre)적 영역 확장

Ⅲ. 백운 이규보 논(論)의 갈래별 문체비평
1. 굴원불의사론(屈原不宜死論)
2. 반유자후수도론(反柳子厚守道論)
3. 당사살간신론(唐史殺諫臣論)

Ⅳ. 백운 이규보 잠명의 갈래적 성격과 수사적 특성
1. 이규보의 잠
2. 이규보의 명

Ⅴ. 백운 이규보 시를 통해본 작품 세계
1. 이상과 현실간의 갈등 속에서 자연인으로의 삶 추구
2. 지나온 세월에 대한 애틋한 회상
3. 인생이란 무엇인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1168년 이윤수의 아들로 태어난 이규보는 9세 때부터 중국 고전을 두루 읽기 시작하였고 글재주가 남다르게 뛰어나 신동이라 불렸다. 그러나 천재라 불리던 그는 15세 때 과거에 실패하고 19세 때 다시 응시했으나 또 다시 낙방하고 만다. 이는 이규보가 워낙 술과 시를 좋아하고 친구들과 어울려 다니면서 딱딱한 과거 시험에 맞는 문장을 익히는데 게을렀기 때문이라고 한다. 22세 때 비로소 이규보는 사마시에 장원으로 합격했다. 그러나 장원급제 한 후로도 오랫동안 벼슬을 하지 못하였다. 24세 때 부모님이 돌아가시자 이규보는 개경의 천마산에 들어가 시와 글을 지으며 지냈는데 이 때 ꡐ 백운거사ꡑ라는 호를 얻게 된다. 이후 개경으로 돌아온 이규보는 를 구해 읽고 난 후 신비로운 국조신화 에 매료되어 환상의 세계로 비상해 본 것이 이다. 은 고구려의 시 조인 동명왕(주몽)의 탄생에서부터 건국까지의 이야기를 기록한 시이다. 동명왕의 이야기 는 이후 몽골의 침략으로 시달리던 사람들에게 민족의 자주성을 불러일으키는 계기가 되기도 헸다. 은 오늘날 ,와 더불어 우리나라 신화 연구 에 매우 중요한 자료들이다. 과거에 급제한 뒤 10여 년 간 벼슬길에 오르지 못한 이규보는 32세 때 비로소 전주목사록이 되었다. 당시 고려는 무신 최충헌이 권력을 잡고 있었는데 어느 날 최충헌이 잔치를 열고 선비들을 불러 시를 짓게 했는데 여기서 이규보는 최충 헌에게 그의 문학적 재능을 인정 받아 비로소 관직에 오르게 되었다. 이후 이규보는 직한림이라는 벼슬을 시작으로 우사간 등 여러 벼슬을 거쳤다. 이규보는 뒤늦게 높은 벼슬과 명예를 모두 얻었지만 청렴한 생활로 가난을 면치 못했다. 이규보는 70세에 벼슬에서 물러나 74세 때 병으로 세상을 떠났다. 호탕하고 자유분방한 시인 이규보를 말함에 있어서 술과 거문고를 빼놓을 수 없다. 자연을 사랑하고 시와 음악 그리고 술을 사랑한 생활적 여유를 엿볼 수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김진영·차충환(1997) / 백운거사 이규보 시집, 민속원
김상훈·류희정(1990) / 이규보 작품집 1․2, 문예출판사
노평규(1991) / 이규보 철학사상 연구:고려시대 유불도교섭과 관련하여, 성균관대:박사논문
박성규·이규보(1981) / 문학관, 한국학논집, 계명대
이상은 / 이규보의 문학관 연구,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전형대(1977) / 이규보의 삶과 문학, 홍성사
황패강 외(2000) / 한국문학작가론, 집문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