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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호남지역, 전라도] 호남지역(전라도)의 축제, 호남지역(전라도)의 고속전철, 호남지역(전라도)의 항공여객운송, 호남지역(전라도)의 선교활동, 호남지역(전라도)의 세골장, 호남지역(전라도)의 소외론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호남지역(전라도)의 축제
Ⅲ. 호남지역(전라도)의 고속전철
1. 호남 고속전철의 운행의미
2. 고속전철 운행상의 문제점
Ⅳ. 호남지역(전라도)의 항공여객운송
1. 호남지역의 항공여객운송 수요
2. 호남지역 항공운송 및 대체교통수단의 운송분담 현황
Ⅴ. 호남지역(전라도)의 선교활동
1. 전주 교회의 시작
2. 군산교회의 시작
3. 전남 선교의 시작
Ⅵ. 호남지역(전라도)의 세골장
1. 초분형 세골장
2. 이장형
Ⅶ. 호남지역(전라도)의 소외론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주몽과 졸본왕녀 사이에서 난 온조는 그의 형 비류와 함께 유하하여 서울 부근 위례부락에 자리 잡고 형은 미추홀(인천)에 있다가 다시 합하여 백제(광주)에 자리 잡고 약 백년 후에 남한산성에 도읍하였으니 이는 한강유역이 백제건국의 터전이었음을 의미한다. 이 때에 이미 아직기, 왕인 등이 일본에 건너가서 한학을 전교하였으니 백제문화의 발전은 이미 이곳에서 이루어졌던 것이다. 그러므로 「백제는 …… 북조선방면에서 내려온 유이민으로 구성된 진한이란 사회를 부여족의 일파가 결동 하여 일어난 나라니 한강 하유역을 근거로 하여 한때 눈부신 발전을 하였었다.」(이병도두계잡필 p52)는 것으로서「백제의 전성시대인 근초고왕(346˜375A.D)때」(상동서21)도 바로 이곳에서 이루어졌던 것이다. 그러나 문주왕 1연(475A.D)에 남한산성이 고구려 군에 의하여 함락되자 도읍을 웅진(공주)으로 옮겼다가 다시 63년 만에 사비(부여)로 옮겼으니, 이곳은 의자왕 20연(660A.D)7월18일 백마강 낙화암에 망국의 한을 아로 삭이기까지의 132년간의 도읍터였던 것이다. 이러한 연유를 더듬어볼 때 백제문화는 광주-남한산성-공주-부여의 선상에서 찾지 않을 수 없으니 문화권의 형성 과정에서 볼 때에는 호남의 개념은 제천의 의림제보다도 훨씬 위로 올라가지 않을 수 없는 것이다.
Ⅱ. 호남지역(전라도)의 축제
전남 향토축제의 주요내용을 해설하면 다음과 같다. 법성포 단오축제는 축제기간 동안 지역풍경의 사생대회를 개최하여 학생들의 참여를 유도하였으며, 장성 홍길동축제는 한창 홍길동 생가 터가 발굴과정 속에 있고 축제기간 중 유물이 전시됨으로서 축제 참여자에게 관심을 끌었으며, 장성 홍길동축제는 무대가 관객의 눈높이 아래에 놓여져 있어 마당놀이가 많은 호응을 얻었으며, 여수 진남제는 영당 풍어굿이 전통문화계승 차원에서 재현되었음이 그
참고문헌
1. 강등학, 한국민요의 현장과 장르론적 관심, 집문당, 199ㅔ
2. 무안국제공항 자유공항으로 변신, 파이낸셜뉴스, 2007
3. 박종호, 호남고속철도 오송역 기점화의 타당성, 충북개발연구원, 1996
4. 서경주, 한국의 지역주의, 서울: 백산서당, 2002
5. 역사문화학회 편, 지방사와 지방문화 1-특집 지방사연구 어떻게 할 것인가?
6. 최협 외 5인, 호남사회의 이해, 풀빛, 1996
7. 한양대학교 국토도시개발정책연구소, 호남고속철도 오송기점역 타당성 연구, 한양대학교 국토도시개발정책연구소, 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