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음악사] 서양음악사 요점정리 파워서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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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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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양음악사 요점정리 파워서브

제1장 고대의 음악
1. 음악의 기원
2. 고대의 음악
3. 그리스인의 음악

제2장 중세시대의 음악
1. 봉건사회와 교회음악
2. 기사들과 여성에의 찬미
3. 다성의 노래
4. 아르스 노바의 음악

제3장 르네상스 시기의 음악
1. 15세기의 슭?
2. 16세기의 음악
3. 로마 카톨릭 음악
4. 종교개혁의 음악
5. 세속음악
6. 악기종류

제4장 바로크 시대
1. 바로크운동의 미학적 이상
2. 음악의 특징
3. 이 시대의 작곡가들
4. 오페라
5. 종교음악
6. 기악곡
7. 무용 모음곡

제5장 고전주의 음악
1. 고전주의 음악의 정의
2. 고전주의 음악의 특징
3. 고전주의 시대의 대표적인 작곡가
4. 관현악
5. 피아노 음악
6. 소나타
7. 교향곡
8. 협주곡
9. 오페라

제6장 낭만주의 시대의 음악
1. 낭만주의 음악의 정의
2. 낭만주의 음악의 특징
3. 낭만주의 시대의 음악가들
4. 관현악
5. 독일가곡
6. 피아노 음악
7. 표제 음악
8. 협주곡
9. 바그너의 음악극
10. 19세기 민족주의
11. 19세기 합창음악
12. 후기 낭만주의

제7장 20세기의 현대음악
1. 개념정의
2. 작품양식의 특성
3. 인상주의
4. 20세기 민족주의
5. 다조성
6. 무조성
7. 표현주의
8. 음열주의, 12음 음악
9. 신고전주의
10. 전체음열주의
11. 우연성음악
12. 구체음악
13. 전자음악
본문내용
제1장 고대의 음악

1. 음악의 기원

음악의 기원에 대해서는 신화 전설에서 이야기되고 있는데, 그것은 음악에 대한 경외심이나 민족에 따른 음악관의 다른 점을 보여주고 있다. 음악의 기원을 과학적으로 추구하려는 시도는 18세기 이래 계속되어 왔으나 항상 큰 장애에 부딪쳤다. 예를 들면 유아의 가창에서 음악의 원초적 형태를 생각하는 심리학적인 연구는, 유아가 환경에 지배된다고 하는 사실에 의해서 한계가 있고, 고고학적 연구도 유물의 연대나 수(數)에 한계가 있는 이상 음악의 기원에 이르기에는 어렵다. 오늘날 가장 유력한 것은 민족음악학(비교음악학)에 의해 현존하는 자연민족의 음악을 관찰하는 방법인데 여기에도 제약이 있다. 음악의 기원에 관한 과학적 연구는 음악의 근원에도 관계되는 문제이지만 사변적 추측을 면하기는 어렵다. 음악의 기원에 대한 주요학설은 다음과 같다.
1. 성적 충동설로 다윈은 주로 새의 관찰에서 출발하여 이성을 끌어들이려는 성적 충동의 발성을 그 기원이라 하였으나 오늘날은 인정하기 어렵다. 2. 언어억양설로 18세기의 루소, 헤르더 이래 주장되어 스펜서가 그 대표적인 인물이다. 언어의 자연스런 억양에 음악선율의 기원을 구하려는 학설이다. 그러나 언어선율을 지니지 않는 자연민족도 있기 때문에 이 역시 모든 것을 설명할 수는 없다. 3. 감정표출설로 흥분된 감정에 의해서 나오는 음성에 기원을 구하는 학설로 언어억양설의 스펜서나 분트에 의해서 주장되었다. 언어억양설과 감정표출설은 언어선율 내지 감정적 발성과 음악선율과의 근본적인 차이를 간과한 데 결점이 있다. 음악의 선율은 높이를 바꾸어도 선율의 의미가 본질적으로는 변화하지 않는다는 이고(移高) 가능성을 특징으로 함에 대해서 부르짖는 소리 등은 높이를 바꾸면 일반적으로 본래의 뜻을 잃는다. 4. 집단노동설로 바라셰크, 뷔히너는 집단노동에서 여럿이 힘을 합쳐야 할 때에 지르는 '이영차 이영차' 등의 리듬현상에 기원을 구하였다. 그러나 인간사회에 있어 집단노동의 발생은 아주 오래된 것이 아니어서 이 학설도 받아들이기 어렵다.
이 밖에 음악의 마술적 기능에 입각하는 마술설, 신호로서의 음의 역할에서 발상한 신호설 등이 있으나 모두 추측의 영역을 넘지 못하고 있다. 또한 음악의 주요한 요소인 선율과 리듬의 어느 것을 원초적인 것으로 생각하느냐에 따라 선율기원설과 리듬기원설이 대립되는데 이 또한 실증적으로 해명되지 않고 있다.
하고 싶은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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