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자료
신개념의 MOBILE BUSINESS CARD SERVICE
[인터넷비즈니스사업계획서] 디지털 핸드폰 명함 사업계획서
무선인터넷서비스
[문화산업] 모바일 콘텐츠 산업
[미래 문화산업] 모바일 콘텐츠
[모바일 커뮤니케이션] 모바일 콘텐츠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
[전자상거래]인터넷은행의 현황과 전망
[모바일커머스] 모바일커머스(M-Commerce)의 사례를 통해 본 모바일커머스(M-Commerce)의 개념, 특성, 이용범위와 국내외 모바일커머스(M-Commerce)의 현황 및 향후 모바일커머스(M-Commerce)의 전망 분석
[히트상품] 히트상품-킬러 애플리케이션-킬러 앱의 분석
엠커머스(모바일커머스, M커머스)의 의미, 등장배경, 엠커머스(모바일커머스, M커머스)의 이용범위, 현황, 엠커머스(모바일커머스, M커머스)의 고객유도, 쟁점, 향후 엠커머스(모바일커머스, M커머스) 내실화 방향
소개글
모바일커머스 산업의 문제점 및 전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모바일커머스 산업의 배경
1.모바일커머스란?
2.모바일커머스의 산업 배경
Ⅱ.모바일커머스 시장의 규모
1.모바일커머스의 범위
2.국내시장 및 해외시장의 동향
ⓛ 전세계 M-Commerce시장
②. 아시아/태평양 M-Commerce 시장
Ⅲ.모바일커머스 산업의 전략
1.모바일커머스 산업의 특징(장점)
Ⅳ.모바일커머스 산업의 문제점 및 전망
1.모바일커머스의 산업 문제점 및 현 실태
2.모바일커머스 사업의 전망
본문내용
Ⅰ. 모바일커머스 산업의 배경
1.모바일커머스란?
전세계 정보기술(IT)업계의 새 천년 화두는 단연 모바일을 뜻하는 ꡐMꡑ이다. 아직 인터넷을 이용한 e커머스도 무르익지 않았지만 IT업계는 벌써부터 무선 인터넷을 이용한 전자 상거래인ꡐm커머스ꡑ에 대비하느라 부산한 모습이다. m커머스는 이동 단말기를 이용한ꡐ움직이는 e커머스ꡑ를 뜻한다.
무선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는 점에서 m커머스는 인터넷 전자상거래(e커머스)와 서로 다른 방향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세계적인 컨설팅업체인 보스턴컨설팅그룹의 보고서에 따르면 유선 인터넷 사용자는 하루에 한 번, 평균 20분씩 인터넷에 접속하는 반면 무선 인터넷 사용자는 한 번에 평균 1분30초씩 하루 3회 정도 접속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휴대전화는 대부분 이동 중에 짧은 시간 사용하므로 인터넷 사용자에 비해 훨씬 충동적으로 물건을 구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늘 들고 다니기 때문에 휴대전화가 기지국과 주고 받는 전파를 통해 사용자가 어디에 있는지 기업이 훤히 알고 있다는 점도 인터넷과 차이점이다.
2.모바일커머스의 산업 배경
이런 특성들 덕분에 e커머스에선 불가능했던 원투원 마케팅이나 위치 정보를 바탕으로 한 다양한 서비스가 가능해진다. 이동전화 가입자 수가 3천만 명을 돌파하는 등 세계 최고 수준의 모바일 인프라에 힘입어 m-커머스 시대가 열리고 있다. m-커머스를 중심으로 제2의 IT 전성시대가 도래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이러한 모바일커머스 산업은 PC가 지배하던 시대에서 포스트 PC 인터넷으로, [e-커머스(e-Commerce)] 시대에서 [모바일 커머스(m-Commerce)]를 포함한 다양한 전자상거래 시대로 발전해 나가고 있다.
최근에는 pc 사용자가 아닌 포스트 pc 인터넷 사용자가 늘고 있다. 이에 따라 인터넷 비즈니스를 모색해온 많은 기업들이 이동전화 서비스에 매력을 느끼면서 참여를 서두르고 있다. IMT-2000 사업자 선정이 마무리됨에 따라 무선 인터넷 서비스와 이에 기반한 모바일 커머스에 대한 관심 또한 높아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