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심리학] 칼 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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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종교심리학] 칼 융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론
Ⅱ. 융의 생애
1. 융의 생애 흐름
2. 융에게 영향을 끼친 사람들
1) 융의 부모
① 아버지 : 내성적인 성격에 경건한 성품을 가진 사람
② 어머니 : 외향적인 성격에 본능적인 부분이 강했던 사람
2) 프로이드와 다른 사람들
① 프로이드
② 그 외의 사람들
3) 그의 아내 엠마 융과 토니 울프
Ⅲ. 융과 프로이드의 비교
1. 융과 프로이드 이론 비교(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 vs 융의 분석심리이론)
1) 인간관
2)  정신에너지(리비도)
3)  성격의 발달
4) 무의식
5) 정신병리
6) 꿈을 바라보는 관점
7) 꿈의 상징
8) 성격
2. 융과 프로이드의 꿈의 해석
Ⅳ. 융의 사상
1. 인간의 구조 - 퍼스낼리티
1) 무의식; 자기, self의 세계
2) 의식; 자아, ego의 세계
3) 꿈; 자기와 자아의 접촉점
4) 개인 무의식과 집단 무의식
2. 주요 용어 해설
Ⅴ. 융의 종교심리
1. 종교에 대한 융의 관점
2. 하나님에 대한 융의 탐구
3. 융이 말하는 하나님과 하나님의 이미지
4. religere로서의 종교와 교의(dogma) 및 제의
5. 인간과 종교, 종교체험
6. 기독교적 사상에서 바라보는 융
Ⅵ. 결론
1. 요약
2. 평가 및 제언
Ⅶ.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서론
▶ 인간 정신의 깊은 바다를 연 한 의사의 삶과 사상 ― 칼 구스타브 융에 대하여...

"나의 생애는 무의식의 자기실현의 역사이다.
무의식에 있는 모든 것은 사건이 되고 밖의 현상으로 나타나며,
인격 또한 그 무의식적인 여러 조건에 근거하여 발전하며
스스로를 전체로서 체험하게 된다. -칼 융-

심리학이라는 학문을 생각하면 누가 가장 먼저 떠오르는가? 대부분이 프로이트라고 대답할지 모른다. 하지만 오늘 함께할 칼 구스타브 융 또한 대중적으로 널리 알려져 있진 않지만 심리학과 정신의학 연구에서 프로이트와 대등한 입장을 가진 사람이다. 또한 그는 프로이트의 제자이자 친구로서 심리학분야에 꾸준하고 굳건한 지적 흐름을 이루어왔다. 그는 매우 독창적인 사상을 구축했으며, 그의 책은 처녀작부터 주목을 받았다. 또한 그는 의식과 무의식 그리고 꿈, 상징 등을 통해 분석 심리학이라는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 분석심리학을 통해 융은 정신도 신체처럼 개인적 특성들과 더불어 집단적인 내용을 지니고 있다는 증거를 발견하였고, 종교 분야에서도 그 나름대로의 방식으로 구체적인 체계를 나타냈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외향성, 내향성, 콤플렉스 등등의 용어 또한 실지 그가 사용한 언어이며. 융이 심리학에 그것들을 도입하기 전까지는 알려지지 않았던 것들이다.

우리는 융의 생애 동안 관련된 주요 사람들과의 모습들을 통해 그의 의식 변화와 그가 연구한 심리학의 계보를 알고 그가 새로운 지평을 연 분석심리학과 종교 심리학을 살펴보며 심리학의 한 주축으로 존재하는 융의 대해 깊은 이해를 도모하려 한다.


Ⅱ. 융의 생애
1. 융의 생애 흐름
1875년 7월 6일
스위스 케스빌에서 목사의 아들로 태어남
1878(3세)
어머니와 아버지와의 불화, 어머니의 장기적 입원으로 인한 부재로
여성적인 것과 사랑에 대한 불신하게 됨
1879(4세)
지하 왕국에 거대한 남근이 있는 원형적 꿈을 꾼 이후로
이 꿈은 융이 앞으로 겪게 되는 삶의 여정을 예시하는 중요한 꿈이 됨
1881(6세)
제수이트파 신부를 보고 죽을 것 같은 공포 느낌 
1884(9세)
누이 탄생, 정원에서 놀다가 자신의 내면에 또 다른 자신이 있다는 신비적 분유 체험(연필 끝에 검은 외투를 입은 남자를 새겨 놓고 개인적이고 자기애적이며 신비적인 종교 종교의식을 행함)
1886(11세)
등교 중 폭행을 당하고 학교생활 기피하는 신경증적 불안을 얻음
1887(12세)
바젤의 김나지움에 입학. 돌에 부딪치면서 현기증이 남
바젤 대성당을 보고서 이상한 환상을 봄
어머니에게서 두개의 인격이 있다는 사실을 뚜렷하게 발견
1895(20세)
바젤 의과대학 입학   
1899(24세)
의과대학 졸업논문으로 사촌여동생을 대상으로 영매현상에 대해 연구
1900(25세)
바젤을 떠나 취리히의 한 병원에 정신과의사 취직
프로이드의 "꿈의 해석"과 만남
1902(27세)
학위 논문「소위 심령현상의 심리와 병리에 대하여」발표
1903(28세)
아내 엠마 라우젠바하(1882-1955)와 결혼(1남 4녀)
프로이드의 자유연상에 기초한 언어연상실험을 임상에 도입
1905(30세)
취리히 대학 의학부 사상사(전임교수직)로 정신신경증과 심리학 강의
1906(31세)
논문「진단적 연상 실험에 관한 연구」를 프로이트에게 보냄으로
서신 왕래 시작
1907(32세)
오스트리아 비엔나에서 프로이드가 비인으로 초청, 장시간 환담, 프로이드에게서 부성을 느낌
1909(34세)
신화를 심층적으로 연구하기 시작
블로일러와 프로이트가 발행한『정신분석 및 정신 병리학 연구연보』의 편집인이 되어 1913년까지 계속함
1910(35세)
새로 결성된 국제정신분석학협회 회장이 됨
1912(37세)
「리비도의 변환과 제 상징」발표
뉴욕의 포담 대학에서 정신분석학 이론을 강의
명예박사. 프로이트와의 견해 차이 표명
1913(38세)
프로이트와 정신분석학 운동으로부터 결별
자신의 심리학을 ‘분석심리학’이라 명명
1914(39세)
국제정신분석협회의 회장직 사임
취리히 학파와 함께 정신분석협회 탈퇴
1915(40세)
꿈과 신화와 무의식에 대해 탐구
1916(41세)
「죽음에 관한 일곱 가지 설법」발표
‘개인적 무이식’, ‘집단적 무의식’, ‘아니마’, ‘아니무스’, ‘자기’, ‘개성화’의 개념을 「무의식의 구조」라는 논문에서 수정함. 취리히 심리학 클럽설립.
1917-1918
(42-43세)
군의 대위로서 샤또 왹스의 영국군 수용소의 의무실장으로 군 복무, 만달라에 관심, 프로이드와의 결별로 인한 정신적 갈등 극복
1920(45세)
튀니지, 알제리 방문을 통해서 인간의 생명력은 희생에 의해 얻어지는 것이며, 인간정신의 심연에는 원초적인 인격부분(원형/Archetype)이 존재하는 것을 확신
1921(46세)
「심리학적 유형」발표
1922(47세)
취리히 호반에 있는 볼링겐에 별장인 성탑을 세우기 시작
1923(48세)
어머니 사망
1924(49세)
미국 방문, 애리조나 주, 뉴멕시코 주에서 푸에블로 인디언 연구
1925(50세)
아프리카의 케냐, 우간다 방문, 원주민의 문화와 신화에 대한 연구
1928(53세)
「자아와 무의식과의 관계」, 「심혼의 에너지론」발표.
리햐르트 빌헬름과 중국의 도교경전『태을금화종지』를 공동으로 연구 시작, 1929년 출판
1932(57세)
신문에 발표한 「피카소론」으로 취리히 시로부터 문학상 수상
1933(58세)
·정신치료의사회의 회장서리에 피선
“개성화과정의 경험에 관하여”를 발표
1934(59세)
국제의사정신치료학회를 창설하고 회장에 피선
“집단적 무의식의 원형”발표
1935(60세)
스위스연방 공과대학의 교수로 취임
1936(61세)
하버드대학에서 명예박사 취득
"연금술에서 볼 수 있는 종교적인 사상"발표  
1937(62세)
예일대학 강연, "심리학과 종교"발표에의 접근"이 "인간과 무의식의 상징"에 수록되어 출간
1938(63세)
옥스퍼드 대학, 힌두 대학, 캘커타 대학, 파키스탄의 알라하바드 대학에서 명예박사 취득(기독교, 힌두교, 이슬람교 대학에서 모두 학위) 
1940(65세)
에라노스 학술회의에서 “삼위일체 도그마의 심리학적 해석 시론”발표
1941(66세)
케레니 교수와 공저로 『신화학 서론』출간
1943(68세)
「무의식의 심리학에 관하여」발표

1944(69세)
「심리학과 연금술」발표
1945(70세)
갑자기 건강악화로 바젤대학의 강좌를 사임
1946(71세)
「심리학과 교육」,「시대적 사건에 논한 논술」,「전이의 심리학」발표
1947(72세)
볼링겐에 은거
1948(73세)
‘취리히 C. G. 융 연구소’ 설립. 「심혼의 상징학」발표
1950(75세)
「무의식의 형상들」발표
1951(76세)
「아이온」발표
융과 파울리 공저인『자연해석과 정신-비인과론적 관련원리 소의 동시성』발표
1952(77세)
『변환의 제 상징』개정보완판 출간. 중병에서 회복
「욥에의 회답」발표.
1953(78세)
영문판 ‘전집’이 뉴욕에서 볼링겐 시리즈로 간행되기 시작
아내 엠마 사망, 볼링겐의 성탑 완성
1954(79세)
「의식의 뿌리」발표
1955(80세)
친구와 제자의 기념출판『C. G. 융의 분석심리학』,『융합의 비의』를 2권으로 발표. 스즈키『대해탈의 서』에 대한 논평.
1957(82세)
자전적 체험기『C. G. 융의 회상, 꿈 그리고 사상』을 엮은이 아니엘라야훼 여사에게 구술 시작(융 서거 후 1962년에 출판됨)
1958(83세)
「현대의 신화」,「심라학적 입장에서 본 양심」발표
1960(85세)
독어한 ‘전집’이 제16권『정신치료의 실제』를 필두로 출판되기 시작
1961(86세)
영어로「무의식에의 접근」탈고, 후에『인간과 상징』에 수록
6월6일 퀴스나하트시의 자택에서 짧은 와병 후에 영면
1964(89세)
유작으로 "무의식



2. 융에게 영향을 끼친 사람들

1) 융의 부모
① 아버지 : 내성적인 성격에 경건한 성품을 가진 사람
스위스 개신교 교회 목사였던 그의 아버지에게는 남성적인 모습과 아버지다운 이미지가 약했던 듯하다. 그래서 융은 약한 인상을 주는 아버지에게서 아버지로서의 권위를 인정할 수 없었고, 아버지를 이상시할 수도 없었다. 융은 그가 동일시할 수 있는 아버지의 상이 부재했기 때문에 모방을 통해서 이루어가야 하는 아이덴티티 형성 과정에서 많은 고통을 겪었다. 그래서 융은 이 상(像)의 공백을 그가 만든 직접적이고 즉각적인 종교체험을 통해서 메우려고 하거나, 할아버지와 동일시하려고 하였다. 이러한 아버지 상에 대한 융의 추구는 프로이드와 동일시하려고 한 것이나, 인격의 중심인 자기를 추구하는 것에 이르기까지 연결된다. 융은 아버지에 대해서 긍정적인 이미지를 가지지 못했기 때문에 아버지로서 대표되는 기독교에 대해서도 긍정적인 감정을 가질 수가 없었다.

참고문헌
30분에 읽는 융/ 랜덤하우스중앙/ 루스 베리 지음/ 앙혜경 옮김
기독교사상연구 제 4호/ 칼 융과 지그문트 프로이드의 종교사상/ 송희완
내 생에 처음 만나는 칼 융 / 현실과 미래사 / 사카모토 미메이| 노지연 역/
사카모토 미메이의 『내 생에 처음 만나는 칼.G.융』/ 현실과 미래
융의 생애와 사상/ 현대사상사/ C. G 융 지음/ A. 야페 엮음 , 이기춘/ 김성민 옮김
융의 심리학과 종교/ 동문사/ 김성민 저
종교심리학/ 서울신학대학교 출판부/ 김삼복/
칼 구스타프 융 심리학 해설/ 도서출판선영사/ C. G.융˙ C. S.홀˙ J야코비/ 설영환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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