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관리] 제12장 직업생활의 질

 1  [인사관리] 제12장 직업생활의 질-1
 2  [인사관리] 제12장 직업생활의 질-2
 3  [인사관리] 제12장 직업생활의 질-3
 4  [인사관리] 제12장 직업생활의 질-4
 5  [인사관리] 제12장 직업생활의 질-5
 6  [인사관리] 제12장 직업생활의 질-6
 7  [인사관리] 제12장 직업생활의 질-7
 8  [인사관리] 제12장 직업생활의 질-8
 9  [인사관리] 제12장 직업생활의 질-9
 10  [인사관리] 제12장 직업생활의 질-10
 11  [인사관리] 제12장 직업생활의 질-11
 12  [인사관리] 제12장 직업생활의 질-12
 13  [인사관리] 제12장 직업생활의 질-13
 14  [인사관리] 제12장 직업생활의 질-14
 15  [인사관리] 제12장 직업생활의 질-15
 16  [인사관리] 제12장 직업생활의 질-16
 17  [인사관리] 제12장 직업생활의 질-17
 18  [인사관리] 제12장 직업생활의 질-18
 19  [인사관리] 제12장 직업생활의 질-19
 20  [인사관리] 제12장 직업생활의 질-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사관리] 제12장 직업생활의 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序論
본 보고서의 목적


Ⅱ. 本論
1. 교재 전체 요약
2. 사회적 책임에 대한 연구
3. 직업생활의 질과 조직 정의에 대한 사레
4. 직업생활의 질 향상 프로그램 사례 조사
5. 에 대한 모의토론


Ⅲ. 結論
보고서를 통한 교훈
본문내용
Ⅰ. 序論
본 보고서의 목적

‘직업생활의 질’의 중요성

현대사회에서는 조직 내의 성과와 종업원들의 월급상승 또한 중요하지만, 더욱 중요한 것은 ‘직업생활의 질’ 향상이다. 종업원의 ‘직업생활의 질’이 중요한 이유는 직업생활의 질 향상이 종업원의 동기부여의 효과성을 가져오며, 직무에 대한 능률효과가 제고되고 더 나아가 조직에 생산성을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종업원들의 가정생활의 안정과 삶의 질 향상을 통하여 사회 전체적인 삶의 질 또한 높일 수 있다.
하지만, 조직은 사후적인 대처방안으로써 직업생활의 질을 높이려는 단기적 성과에 치중한 경영활동을 수행해서는 안 된다. 자신의 기업이익만을 위한 직업생활의 질 향상을 수행한다면, 언젠가는 노사 간의 갈등을 초래하고 결과적으로 부정적 결과를 가져올 것이다.
그래서 조직은 본질적인 ‘직업생활의 질’ 향상을 목표로 하여 단기적인 수익이 아닌 장기적인 수익향상을 위한 경영이념을 체계적으로 성립하고 종업원들의 질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그들의 목소리를 수렴하여 경영자의 단독경영이 아닌 종업원들이 함께 참여하는 통합적인 경영활동을 통해서 더 선진화된 조직문화를 형성시킬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경영학부인 우리는 직업생활의 질에 대해서 확실히 알아야 하며 무엇이 우리 미래의 조직생활에 있어서 정당한지를 파악하고 연구해야 할 것이다. 직업생활의 질은 단지 조직원들의 관심만이 아니다. 사회적으로, 정부에서도 이러한 긍정적 효과를 이끌어 내기 위한 직업생활의 질에 대한 중요성을 깨닫고 함께 밝은 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해서 노력해야 할 것이다.
본질적인 직업생활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사회, 정부, 기업, 개인 모두의 노력이 필요하겠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미래의 조직에 입사해야 할 대학생들의 관심이며, 를 배우고 있는 학생으로서 우리는 여기에 대해서 많은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이다. 혹자는 직업생활의 질 향상이 오히려 조직의 생산성을 저해하고 ‘아담스미스의 시장원칙’에 따른 의 효과를 보고자 뒤로 물러서서 방관하려 한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인간의 존엄성에 따른 개인의 기본적 권리에 대한 책임의식과 개인들의 삶의 질 향상이 가장 중요하며, 조직의 수익성 목표에 따른 원칙 아래 개인의 인생을 짓밟아 버릴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래서 본 보고서는 우리 모두에게 가장 중요한 이슈인 ‘직업생활의 질’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여기에 대해서 관련된 사례들과 다양한 시각 속에서 이 문제에 대한 것들을 짚어보면서 무엇이 옳고 그른지를 아는데 에 중요한 목적을 가지고 있다.
‘직업생활의 질’에 대한 연구는 조직의 생산성 원칙에 따른 기계적인 노동에 따른 인간의 본원적 삶이 질을 저해하는 부정적 관점을 재고하고, 이에 따라서 조직의 성과와 조직원들의 직업생활의 질 모두를 좋은 방향으로 갈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기 위해 본 보고서를 작성하려 한다. 그렇다면 본론으로 들어가서 ‘직업생활의 질’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Ⅱ. 本論
1. 교재 전체 요약
제 1 절 직업생활의 질
1. 정의와 배경
직업생활의 질(Quality of Work Life:QWL)이란 참여적 경영, 품질관리조(quality circle), 직무확대, 종업원 참여 등 직무와 관련된 인간적인 요소들을 통해 종업원들의 만족과 성과를 이루게 하는 것을 말한다(Tracey, 1998).
2. 생성원인과 중요성
직상생활의 수준향상을 요구하게 된 근본적인 이유는 앞서 제시한 것과 같이 기계화로 인한 인간소외는 종업원들의 직무만족을 감소시키고, 그 결과 조직의 생산성을 저하시키는 데 있다.
1) 인간소외의 극복 : 작업장에서 인간소외가 발생하는 원인은 분업에 의한 노동 효율성. 산업화의 진전과 더불어 종업원의 삶의 질이 높아지면서 본격적으로 인간소외를 극복하기 위한 일련의 움직임이 일어나기 시작하였다(Walton, 1973).
2) 고용관계의 변화 : 고용관계 변화의 특징으로 조직과 종업원의 계약관계 변화와 종업원 의식의 상승을 들 수 있다.
3) 생산성 : 직업생활의 질 향상은 조직의 생산성과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다.
4) 기술과 인간의 조화 : 사회․기술적인 직무분석을 실시한 후 직무설계와 기술시스템을 재구조화하여 구성원들로 하여금 더 많은 자율권과 책임을 부여하도록 하는 것이다(박우성․유규창, 2000).
3. 구성요인
현대 경영에서는 다음의 두 연구가 대표적이다.
1) Szilagyi & Wallace의 연구 : Szilagyi & Wallace(1987)는 불만족 요인, 종업원 욕구, 근로환경, 조직구조, 그리고 조직유효성과의 갈등 원인을 찾는 것이 바로 직업생활의 질이라고 주장하였다.
2) Walton의 연구 : Walton(1973)은 문화, 사회계급, 가족배경, 교육정도와 개인의 성격차이로 인해 개인 간에 직업생활의 이슈에 관한 선호의 차이가 존재한다고 지적하였다.

제 2 절 직업생활의 질과 생산성
1. 생산성
생산성(productivity)이란 투입량에 의해 산출될 수 있는 산출물의 비율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Katz & Kahn, 1966). 조직이 생산성을 높이는 방안에는 첫째, 다운사이징, 분사, 재구축을 동원하는 것이다. 둘째, 종업원들과 경영자와의 커뮤니케이션 개선, 모티베이션을 증가시키는 방법을 동원하는 것이다. 종업원들의 직업생활의 질을 향상시킴으로써 생산성 향상을 꾀하는 것은 바로 후자의 인간적인 방법을 말한다.
2. 직업생활의 질과 생산성
종업원들의 자기통제와 직무만족, 높은 경영참여의식, 그리고 자기존중(self-respect)과 성과향상을 위해서 조직은 종업원 참여 기회를 제공하고 확대하며, 조직의 생산 프로그램과의 적절한 조화를 통해 궁극적으로 조직의 경쟁우위를 달성할 수 있다.

참고문헌
※ 서적
이진규, [ 전략적, 윤리적 인사관리 ], (2007), pp 495~522




※ 인터넷 자료
http://www.naver.com/
유한킴벌리(2000), , 유한킴벌리 내부자료
유한킴벌리(2001), , 유한킴벌리 내부자료
Annual Report, 2004
삼성경제연구소




※ 신문 기사
Automotive News(2005.5.28)
매일경제신문 (2008.10.28)




※ 논문
유한킴벌리(199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