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복지] 안면장애

 1  [장애인복지] 안면장애-1
 2  [장애인복지] 안면장애-2
 3  [장애인복지] 안면장애-3
 4  [장애인복지] 안면장애-4
 5  [장애인복지] 안면장애-5
 6  [장애인복지] 안면장애-6
 7  [장애인복지] 안면장애-7
 8  [장애인복지] 안면장애-8
 9  [장애인복지] 안면장애-9
 10  [장애인복지] 안면장애-10
 11  [장애인복지] 안면장애-11
 12  [장애인복지] 안면장애-12
 13  [장애인복지] 안면장애-13
 14  [장애인복지] 안면장애-14
 15  [장애인복지] 안면장애-15
 16  [장애인복지] 안면장애-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장애인복지] 안면장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안면장애의 개념
2. 사회적 현황 및 실태
3. 정책적 문제 및 해결방안
4. 사회적 지원현황
Ⅲ. 결론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

안면장애는 이름 그대로 얼굴 외형적인 장애를 뜻한다. 우리나라에서는 장애인 2003년 7월 제2차 장애범주 확대 때부터 비로소 장애인으로 인정받게 되었다. 그러나 장애등록의 까다로움이나 안면화상에 관한 성형수술의 의료보험 미적용 문제 등이 사회적으로 큰 논란이 되고 있다. 이는 아직 장애범주의 확대에 현행법제도가 따라 오지 못했기 때문이며, 정부정책 및 사회적 지원이 미흡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안면장애는 신체 기능적 장애보다는 사회생활의 장애의 비중이 더욱 많은 유형으로, 타 장애유형 못지않게 사회인식의 변화가 절실하다. 때문에 본 조사는 안면장애의 특성 및 실태, 즉 국내 안면장애인들의 현황을 조사하고 현재 정책 및 사회적 지원과 그에 따른 문제점과 한계를 파악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또한 그러한 문제의 극복 방안을 제시함으로서 안면장애의 사회적 위치를 제고하는 데 본 목적이 있다.


Ⅱ. 본론

1. 안면장애의 개념

1) 안면장애의 정의
안면장애란 안면부위의 변형 또는 기형으로 인하여 사회생활을 하는 데 상당한 제한을 받는 사람, 즉 안면부의 추상, 함몰, 비후 등의 변형으로 인한 장애를 말한다. 여기서 ‘안면부’라 함은 두부, 안면부, 경부, 이부와 같이 상지와 하지, 몸통이외의 일상적으로 노출되는 부분을 의미한다. ‘노출된 안면부’는 전두부와 측두부, 이개후부의 모발선과 정면에서 보았을 때, 경부의 전면과 후면을 구분하는 수직선을 연결한 선을 경계로 하여 얼굴, 귀, 목의 앞면을 포함하는 부분이다. 보통 한 부위에 다양한 종류의 증상이 공존할 때는 가장 주요한 증상만을 고려하게 되는데, 그 중요성은 정상부위에 대한 병변부위의 백분율로 판단하게 된다.

2) 안면장애의 장애판정
안면장애의 장애진단은 의료기관의 성형외과 또는 피부과 전문의만 가능 장애인복지법시행규칙 제 2조 2항, 장애등급 판정기준에 의거한다. 현재 치과의의 장애판정도 추진되고 있다. (2003)
하며 장애진단을 하는 전문의는 원인 질환 등에 대하여 6개월 이상의 충분한 치료 후에도 장애가 고착되었음을 진단서, 소견서, 진료기록 등을 제출하여야 한다. 이때 장애상태의 고착에 대한 의견을 구체적으로 장애진단서에 명시하여야 한다. 장애진단 시기는 원인 질환 등에 관하여 충분히 치료하여 장애가 고착되었을 때이며, 일반적으로 원인 질환 또는 부상 등의 발생 또는 수술 이후 6개월 이상 지속적으로 치료한 후이다. 단, 수술 또는 치료로 기능이 회복될 수 있다고 판단하는 경우에는 장애진단을 처치 후로 유보하여야 한다. 예외로 1년 이내에 국내 여건 또는 장애인의 건강상태 등으로 인하여 수술 등을 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필요한 시기를 지정하여 재판정을 받을 수 있다. 또한 향후 장애정도의 변화가 예상되는 경우에는 반드시 재판정을 받도록 하여야 한다. 이 경우 재판정의 시기는 최초의 판정으로부터 2년 이상 경과한 후로 한다. 2년 이내에 장애상태의 변화가 예상될 때에는 장애의 판정을 유보하여야 하며, 재판정이 필요한 경우 장애진단을 하는 전문의는 장애진단서에 그 시기와 필요성을 구체적으로 명시하여야 한다. 장애판정 개요는 다음과 같다.
 안면장애에는 면상반흔, 색소침착, 모발결손, 조직의 비후나 함몰, 결손이 포함된다.
 '함몰이나 비후'라 함은 연부조직, 골조직 등의 함몰이나 비후, 위축을 말한다. '단순한 함몰이나 비후(정상조직보다 최대 2cm 미만으로 함몰되거나 비후된 경우)에는 병변부위를 산정함에 있어서 75%로 계산
참고문헌
1. 손광훈, 2004, 장애인복지론, 현학사
2. 정무성 외, 2004, 현대 장애인복지론, 현학사
3. http://www.kihasa.re.kr 한국 보건사회연구원, 2005, 장애인 실태조사
4. 보건복지부 장애인복지법에 의한 장애판정기준
5. 에이블 뉴스 www.ablenews.co.kr/
6. 뉴시스 www.newsis.com/
7. 삼성 홈페이지 http://text.samsung.co.kr/news/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