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미술] 그리스도의 일생을 통해 살펴본 종교화의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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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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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예수는 누구인가?
(2) 서양 미술에서 대상으로 삼는 예수의 의미
Ⅱ. 본론 - 예수의 생애에 따른 미술 작품
(1) 예수의 탄생
①「신비한 탄생」- 알레산드로 보티첼리(Alessandro Botticelli), 1500년경, 75×108.5cm, 런던 국립미술관
②「목자들의 경배」- 조르조 드 라 투르(Georges de La Tour), 1664년경, 107×131cm, 파리 루브르 박물관
(2) 예수의 공생기
1) 그리스도의 세례
①「그리스도의 세례」- 베르키오(Verrocchio Andrea del) 1472-75
② 「그리스도의 세례」- 피에트로 페루지노(Pietro Perugino), 1490~1500
③「그리스도의 세례」- 엘 그레코,(Greco El), 1608-28
④「그리스도의 세례」- 피에로 델라 프란체스카(Piero della Francesca), 1450
⑤ 「그리스도의 세례」- Juan De Flandes, 1496-99
2) 그리스도의 기적
1-1) 가나의 혼인 잔치
①「가나의 혼인 잔치」- 보쉬(Bosch), 1485
②「가나의 혼인 잔치」- 파울로 베로니스(Veronese Paolo) ,1562-63, 669 x 990 cm

1-2) 나사로의 부활
①「나사로의 부활」- 램브란트(Rembrandt Harmenszoon van Rijn), 1630
②「나사로의 부활」- 카라밧지오(Caravaggio), 1608-09
③「나사로의 부활」- 두치오 디 부오닌세냐(Duccio di Buoninsegna) 1302-5
(3) 예수의 수난기
①「십자가에 못 박힌 예수」- 베를링기에리, 1220-30, 루카, 빌라 쥬니지 국립박물관

②「The Crucifixion」- 치마부에, 1268-71, 336 x 267cm, San Domenico, Arezzo. 114
③「The Crucifixion」- 그뤼네발트, 1515, 269 x 307 cm, Musee d’Unterlinden, Colmar
④「Descent from the Cross」- 루벤스, 1612-14, 421 x 311 cm, Vrouwekathedraal, Antwerp
(4) 예수의 부활 및 승천
① 「승리의 그리스도」
- 지오바니 벨리니(Giovanni Bellini), 1460-65, Egg on poplar, London, National Gallery
② 「성 도마의 의심」

- 베르나르도 스트로치(Bernardo Strozzi), 1620, Oil on canvas, Compton Verney House (Peter Moores Foundation)
- 카라밧지오(Michelangelo Merisi da Caravaggio), 1601-02, Oil on canvas, Sanssouci, Potsdam
③「그리스도의 승천」- 램브란트(Rembrandt Harmenszoon van Rijn), 1635-39, Oil on canvas, Alte Pinakothek, Munich

「승천」- 살바도르 달리(Salvador Dali), 1958, Oil on canvas, Private Collection
Ⅲ. 결론
◈ 추가 조사 내용
◆ 최후의 만찬(Last Supper)
① 두초(Duccio di Buoninsegna ca), 1308-11, 50 x 53cm, Tempera on panel, Museo dell’Opera del Duomo, Siena
② 기를란다요(Domenico Ghirlandaio),1480, 400 x 800cm, Fresco, Ognissanti, Florence
③ 레오나르도 다빈치(Leonardo da Vinci), 1495-1498, 460 x 880 cm, Tempera on gesso, pitch and mastic, Santa Maria delle Grazie, Milan
④ 쥬앙 드 쥬안네스(Juan de Juanes), 1560, 116 x 191 cm, Oil on panel, Museo Nacional del Prado, Madrid
⑤ Master of the Housebook (active 1475-90), Wood, Staatliche Museen, Berlin

본문내용
Ⅰ. 서론


(1) 예수는 누구인가?

기독교에 있어서 그리스도라는 인물은 인류를 구원하기 위해 인간으로 태어난 유일신 하느님의 아들이다. 또한 아담과 이브가 낙원에서 추방될 때 지었던 인간의 원죄를 대신하여 죄를 갚는 희생양이다. 그는 인간을 원죄로부터 해방시키고, 하느님 나라에서의 영생을 위해 그들을 구하는 인류의 구원자이기도 하다.

(2) 서양 미술에서 대상으로 삼는 예수의 의미

서양 미술은 예수 그리스도 탄생 후 여러 세기 동안 헬레니즘 미술과 로마 미술, 오리엔트 왕국의 미술을 완전하게 밀어내고 기독교 미술로 자리 잡는다. 기독교는 역사의 발전 속에서 정치, 사상, 문화, 예술, 과학, 기술 등에 끊을 수 없는 연관과 영향력을 미쳐왔다. 교회는 일상생활의 중심이었을 뿐 아니라 나아가 예술의 중심지였다.
서양 미술을 논하는데 있어서 기독교는 불가분의 관계를 지니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우리가 흔히 서양 미술이라고 생각하는 것 중에는 소위 기독교 적인 것 들이 많이 있다. 서양의 곳곳에 수많은 작품들의 창조의 바탕에는 기독교적 주제가 있었고 그러한 주제를 표현할 기회를 제공한 기독교라는 거대한 종교 집단의 지원이 있었다. 이렇듯 기독교는 서양 미술의 발전에 있어서 그 원동력을 제공한 힘의 원천이라고 말 할 수 있다.
기독교란 종교 안에서 그리스도의 존재의 의미는 종교 그 자체라고 해도 무방할 정도로 절대적이다. 그러므로 기독교 미술 중 그리스도에 관한 미술은 매우 큰 비중을 차지하며, 그리스도 미술은 곧 서양 미술에 접근하는 중요한 키워드인 것이다. 실제로 그리스도의 삶은 서양미술에 있어 오랜 시간 동안 다양한 방법으로 작품의 소재가 되어 왔다.
우리는 지금부터 서양 미술에서 나타나는 그리스도의 모습을 그리스도의 일생을 따른 작품들을 통하여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 예수의 생애에 따른 미술 작품


(1) 예수의 탄생

예수의 강림 이야기는 하느님이 보내신 대천사 가브리엘이 “성령에 따라 예수를 낳게 된다.”라고 마리아에게 알리는 성고(聖告)로 시작된다. 기독교에 있어서 하느님이 독생자를 세상에 보내시어 새롭게 하나님과의 교분이 시작되는 이 성고는 매우 중요한 사실이다. 예수 탄생은 구세주를 세상에 보내 주신 하나님의 약속이 현실로 나타난 것을 의미한다. 이 기쁨을 전하기 위해 화가나 조각가들이 이 주제를 뜻깊게 다루었고, 또
참고문헌

『100편의 명화로 읽는 신약』, 레지스 드브레, 마로니에 북스, 2006

『예수님의 일생』,닐 모리스, 으뜸사랑, 2006

『The Image of Christ』, Gabriele Finaldi, London : National Gallery Company Limited, c2000.

『성화로 보는 기독교 미술-예수의 탄생부터 승천까지』 신학지평 제11집 1999, 김남철

『명화로 읽는 예수님의 생애』, 이병학, 성바오로 2007

『Dali’s Optical Illusions』, Dawn Ades , Wadsworth Atheneum Museum of Art 2000

『신약성서, 명화를 만나다』, 스테파노 추피, 정은진 역, 예경, 2006.07.15

『성서, 미술을 만나다』, 조광제, 삼성출판사, 2006.12.15

『그림으로 읽는 그림이야기』, 로버트커밍, 박인용 옮김, 디자인하우스, 1997.

『짧고 긴 서양 미술 탐사』, 조광제, 삼성출판사, 2006.12.15

『르네상스미술』, 하인리히 뵐플린, 안인희 역, (주)humanist, 2002.

『서양미술사 100장면 : 미술의 탄생에서 페미니즘까지』, 최승규 저, 한명, 2005.

『명화로 만나는 성경은 새롭다』, 이석우 저, 예영, 2005.

- 국회전자도서관 : http://www.nanet.go.kr

논문 , 최민영, 2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