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절염 레포트

 1  관절염 레포트-1
 2  관절염 레포트-2
 3  관절염 레포트-3
 4  관절염 레포트-4
 5  관절염 레포트-5
 6  관절염 레포트-6
 7  관절염 레포트-7
 8  관절염 레포트-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관절염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관절염이란?

2. 관절염의 종류

3. 대표적 관절염

* 류마티즈 관절염
* 퇴행성 관절염

4. 그 밖의 관절염


본문내용
1. 관절염이란?

관절염이란 관절에 염증이 있는 것을 말합니다. 여기서 염증이란 관절이 붓고 아픈 것을 총칭해서 말하기 때문에, 쉽게 말해서 다쳐서 아픈 것을 제외하고 관절에 이상이 있는 경우에 관절염이라는 말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관절염은 신체를 쇠약하게 만드는 만성 질환 중 하나이고 그 자체가 병이 아니고 류마티스 질환의 한 결과로 나타나는 증세로 관절에 통증과 염증 그리고 운동 장애를 가져오고, 또한 관절염을 일으키는 원인 질환은 약 100여 가지가 있습니다.


2. 관절염의 종류

류마티스 관절염, 퇴행성 관절염, 강직성 척수염, 골다공증, 섬유조직염, 레이노 현상,베체트병, 통풍, 루푸스, 요통 등.


3.대표적인 관절염

1)류마티스 관절염
① 류마티스 관절염이란?
류마티스 관절염이란 관절염을 주로 일으키는 전신성 자가면역 질환으로써 그 원인은 아직 완전하게 밝혀져 있지 않습니다. 관절염의 특징은 만성 염증성 활막염으로써 우리 몸의 말단관절을 대칭적으로 침범하며, 관절염으로 인해 관절을 파괴시키고 관절 기능을 소실하게 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의 유병율은 성인 인구의 대략 1% 정도에 해당하며 발생 연령은 30대에서 40대에 많이 발생합니다. 남녀 모두에서 발생하고 남자 보다 여자가 3배 정도 많이 발생합니다.

② 류마티스 관절염 원인
류마티스 관절염의 발병원인은 아직 확실하게 밝혀져 있지 않습니다. 일부 밝혀진 바에 의하면 자가 면역 질환으로써 인체백혈구항원( HLA ; human leukocyte antigen) 유전자와 연관성이 있으며 특히 HLA유전자중 DR4 유전자가 류마티스 관절염의 발병과 가장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자가 면역 질환이란 외부에서 침입한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대해 보호 작용을 해야 하는 면역세포들이 오히려 반대로 우리 몸의 세포나 조직을 공격하여 질병을 일으키는 질환을 말합니다.

③ 류마티스 관절염 증상
류마티스 관절염은 주로 관절염을 일으키지만 관절염 외에 다른 증상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따라서 관절염을 일으키는 전신질환으로 보는 것이 타당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의 증상은 피로감, 식욕부진, 쇠약감 등의 만성 질환의 비특이적인 증상과 함께 서서히 발생하는 관절통증과 종창을 보입니다. 대개의 경우 서서히 발생하지만 약 10% 정도는 급성으로 발병하기도 합니다. 주로 침범하는 관절은 손목이나 손가락(근위 수지관절, 중수지관절) 관절, 발 관절이며 심한 경우에는 어깨, 팔꿈치, 무릎관절, 고관절처럼 활막이 많은 관절을 침범합니다.

④ 류마티스 관절염 진단법
류마티스 관절염의 진단은 1987년 미국 류마티스 학회에서 개정된 진단 기준에 따라 진단하며 다음의 7가지 증세가 나타나는 것이 대표적입니다.
1. 한시간 이상 지속되는 조조경직
2. 3개 이상의 관절의 종창
3. 손 관절의 종창
참고문헌
출처 - 한국 관절질환정보 http://www.jointinfo.com/suffer.html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