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학] 미디어와 여성 스포츠

 1  [여성학] 미디어와 여성 스포츠-1
 2  [여성학] 미디어와 여성 스포츠-2
 3  [여성학] 미디어와 여성 스포츠-3
 4  [여성학] 미디어와 여성 스포츠-4
 5  [여성학] 미디어와 여성 스포츠-5
 6  [여성학] 미디어와 여성 스포츠-6
 7  [여성학] 미디어와 여성 스포츠-7
 8  [여성학] 미디어와 여성 스포츠-8
 9  [여성학] 미디어와 여성 스포츠-9
 10  [여성학] 미디어와 여성 스포츠-10
 11  [여성학] 미디어와 여성 스포츠-11
 12  [여성학] 미디어와 여성 스포츠-12
 13  [여성학] 미디어와 여성 스포츠-13
 14  [여성학] 미디어와 여성 스포츠-14
 15  [여성학] 미디어와 여성 스포츠-15
 16  [여성학] 미디어와 여성 스포츠-16
 17  [여성학] 미디어와 여성 스포츠-17
 18  [여성학] 미디어와 여성 스포츠-18
 19  [여성학] 미디어와 여성 스포츠-19
 20  [여성학] 미디어와 여성 스포츠-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여성학] 미디어와 여성 스포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문제의식

2. 본론
1) 미디어와 여성스포츠
2) 미디어 안에서 재현되는 여성 스포츠 선수
(1) 신문
(2) 텔레비전(뉴스 및 중계)

3. 결론

4. 해결방안-‘ACTION PLAN’

5.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현대사회에서 우리들은 수많은 미디어 속에 살고 있다. TV, 인터넷, 신문, 거리의 광고, 잡지 등 미디어는 수많은 방식으로 우리에게 정보를 제공한다. 우리가 접근 할 수 있는 미디어는 셀 수 없이 많고, 미디어가 곳곳에 존재하기 때문에 쉽게 미디어에 노출 될 수밖에 없다. 그 과정에서 미디어는 우리에게 고의적이건 간에 그렇지 않던 간에 의식형성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이제 막대한 영향력을 지니고 있는 미디어는 자본주의 아래서 큰 시장을 가지고 있는 산업으로 형성되어 정치, 경제, 문화 다방면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스포츠의 영역도 예외가 아니다. 과거 자신이 직접 몸을 이용하여 운동을 즐기던 것과 달리 미디어와 스포츠의 결합으로 우리는 안방에 앉아 있어도 TV에서 보여지는 경기를 통해 스포츠를 통해 가질 수 있는 역동감, 희열을 느낄 수가 있다. 이렇게 ‘움직이는’ 즐거움에서 ‘보는’ 즐거움으로 전환된 미디어 안에서 스포츠는 이제 하나의 산업으로 등장하였고 이는 현대사회에서 막대한 부를 창출하고 있다. 즉 대중의 지대한 관심사가 되고 있는 스포츠를 미디어는 거대한 시장으로 사용하고 있다는 것이다. 영국의 축구 리그인 프리미어 리그나, 미국의 농구 리그인 NBA 등의 스포츠는 전 세계인의 관심을 받고 있고 국가의 경계를 넘어 전 세계적으로 부를 창출하고 있는 굴뚝 없는 기업들과 같다. 골프 황제 타이거 우즈는 스포츠업계의 광고로 2000만 달러를 벌어들이고 축구스타 데이비드 베컴은 1000만 달러의 수입을 올리고 있다. 이처럼 미디어 안에서 조명되는 스포츠는 이전과 달리 이익을 둘러싼 이해관계를 형성했고 그 속에서 스포츠가 갖는 진정한 의미는 퇴색되고 있는 실정이다. 더욱 문제인 것은 미디어와 스포츠의 결합으로 인해 스포츠 특히, 여성스포츠가 가지는 의미가 축소되고 있고 나아가 일반 사회에서 나타나고 있는 성차별적 이데올로기를 확산시키고 있다는 데에 더 큰 문제가 있다.
역사적으로 보면 고대로부터 스포츠는 남성의 전유물이었다. 스포츠의 꽃이라고 할 수 있는 올림픽 경기는 남성들만 참여할 수 있었으며, 여성들은 관전조차 할 수 없었다. 로마시대에는 절대적인 남성의 권위에 여성은 사회적으로 억압받았으며 신체 활동이나 스포츠 참여 역시 거의 불가능 했고, 전차경주와 가은 스포츠를 관람하는 정도였다. 중세에는 기독교의 금욕주의로 인해서 역시 신체활동에 대한 제약이 심했으며 귀족 여성들이 승마를 하거나 사교춤을 추는 것이 전부였다. 근대에 들어서도 공식적인 신체활동에 참여하지 못했으며, 골프, 테니스, 볼링, 크로켓, 양궁정도만이 학교 수업의 일환으로 행해졌다. 현대에는 이러한 인식과 제도적인 억압이 많이 제거 되어서 1900년 제2회 파리 올림픽대회에는 여성들도 참여할 수 있게 되고 여성 최초 금메달리스트도 등장하는 등 여성들의 스포츠 참여가 많이 활발해졌다. 하지만 우리는 이러한 역사적인 과정을 통해 여성이 남성 문화에 제도적으로 포함되었다는 것에 주목할 것이 아니라 여성스포츠가 여성들에게 주는 의미를 살펴봐야 한다. 여성스포츠는 여성은 자기표현과 확장에 기여함으로써 발전적 잠재성을 내포하며 여성의 삶에 놓인 다양한 양상의 문제를 극복할 수 있는 정체성 확립에 도움을 주고 새로운 여성문화 형성에 도움을 주는 기능을 한다. 즉 여성 스포츠 참여는 제한된 성역할 사회적 고정관념으로부터 해방의 기능을 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그 어느 시대보다 여성들이 스포츠에 참여하고 있고 상당수의 여성이 스포츠산업에 종사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스포츠 영역, 특히 미디어에서 재현된 여성스포츠는 여전히 비주류이고 여성스포츠의 의미가 미디어에 의해 퇴색되고 있다.
남성 중심적인 스포츠의 역사 속에서 여성스포츠는 여성의 권리 신장과 조금 더 평등한 사회를 표상하는 중요한 부분이지만 우리는 스포츠와 미디어가 결합한 하나의 산업형태에서는 이러한 여성스포츠의 의미가 제대로 표출되지 않다는 것이다.
그래서 우리는 앞에서도 언급했다 시피 미디어가 여러 개개인의 인식 형성에 막대한 영향을 끼치고 사회적 담론을 형성 할 수 있는 파급력을 고려하였을 때 당연하게 보고, 느끼고, 생각하는 미디어 속의 스포츠가 무의식적으로 우리에게 잘못된 인식의 기반을 제공하는 것은 아닌가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고 느꼈고 그래서 우리는 이 연구에서 여성에 대한 차별적인 재현을 하는 미디어 속의 스포츠에 방향을 두고 미디어가 어떤 방식으로 여성스포츠를 재현하는지를 분석하였고 이를 통해 어떤 방식으로 성차별적 이데올로기가 재생산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본론

1. 미디어 안에서의 여성 스포츠

스포츠는 남성지배의 속성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스포츠가 남성이 지배해 온 오랜 역사와 성 차이에 관한 차이가 문화적이기보다는 생물학적이며 여성에 적합한 스포츠와 남성에 적합한 스포츠가 따로 존재하여 왔고 그리고 스포츠에서 남성의 우월성이 자연적이라는 전통적인 생각은 사회에서 존재하는 성불평등이 스포츠에서도 당연히 존재한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최근 스포츠와 성에 관한 영역에서의 주요문제는 생리적 차이에서 나타나는 남성과 여성의 성차별 보다는 사회적인 성역할과 인식, 이데올로기적 측면이 강하게 나타나고 있다는 것이다. 결과적으로 고정 관념 속에서 지내온 성역할에 대해 스포츠라는 매개가 사회적 성역할의 차별을 가속화시켰으며 게다가 현대 스포츠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대중매체는 성차별의 이데올로기를 새롭게 부각시키고 성 편향적 여성스포츠를 생산해내는 또 다른 기제로 등장하였다. 즉 현대사회에서 미디어 스포츠는 사회 속에서 나타나는 남성들의 헤게모니를 재현하고 있으며 미디어 스포츠는 여성들보다 더 많은 특권과 권한을 가진 남자들의 남성다움을 재현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헤게모니는 어떤 방식으로 미디어가 구성되는 지를 보면 쉽게 알 수 있다.
신문안에서 어떤 방식으로 스포츠가 보도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어떤 토픽을 어떻게
참고문헌
-김상구, 이진옥(1996), "미디어스포츠 ( Media sport ) 에 나타난 성불평등 이데올로기에 관한 연구", 한국여성체육학회지, 제10권, pp123-134.
-김양례(1998), "미디어 스포츠의 성역할 정형화 보도경향과 수용자 해독에 관한 연구", 이화여대 대학원 박사논문.
-조규상(2003), "여성스포츠 선수에 대한 미디어 스포츠의 성차별적 보도경향 비판", 한국스포츠리서치 14(6), pp.617-624.
-한국여성민우회 미디어운동본부 모니터분과(2008), "스포츠 뉴스... 여성스포츠는 없고 여성스포츠인만 있다? - 지상파3사 저녁 스포츠뉴스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