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복지론] 노인요양시설 서비스

 1  [노인복지론] 노인요양시설 서비스-1
 2  [노인복지론] 노인요양시설 서비스-2
 3  [노인복지론] 노인요양시설 서비스-3
 4  [노인복지론] 노인요양시설 서비스-4
 5  [노인복지론] 노인요양시설 서비스-5
 6  [노인복지론] 노인요양시설 서비스-6
 7  [노인복지론] 노인요양시설 서비스-7
 8  [노인복지론] 노인요양시설 서비스-8
 9  [노인복지론] 노인요양시설 서비스-9
 10  [노인복지론] 노인요양시설 서비스-10
 11  [노인복지론] 노인요양시설 서비스-11
 12  [노인복지론] 노인요양시설 서비스-12
 13  [노인복지론] 노인요양시설 서비스-13
 14  [노인복지론] 노인요양시설 서비스-14
 15  [노인복지론] 노인요양시설 서비스-15
 16  [노인복지론] 노인요양시설 서비스-16
 17  [노인복지론] 노인요양시설 서비스-17
 18  [노인복지론] 노인요양시설 서비스-18
 19  [노인복지론] 노인요양시설 서비스-19
 20  [노인복지론] 노인요양시설 서비스-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노인복지론] 노인요양시설 서비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노인복지와 노인 시설보호
2. 노인요양시설 서비스
3. 노인장기요양보험
4. 기관 및 서비스
5. 기관 서비스의 평가
6. 대안제시

Ⅲ 결론

참고문헌 및 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

오늘날 의료기술의 발전 및 여러 복합적인 요소에 의하여 인간 수명은 과거에 비하여 연장되었고 그로인해 과거에는 발생하지 않았던 노인문제들이 현대사회에서는 조명되면서 우리사회도 더 이상 ‘노인’이기 때문에 겪는 사회적 문제들을 간과할 수 없게 되었다. 더욱이 지난 10월 1일 통계청이 발표한 2008 고령자통계에 의하면 우리나라 65세 이상 노인인구가 500만 명을 돌파하면서 처음으로 전체 인구를 넘었다고 하였는데, 이는 국민 10명 중 1명이 노인인구인 셈이다. 현대 사회에서는 이러한 인구의 고령화 추세와 더불어 핵가족화와 여성의 노동시장 진출이라는 산업사회의 또 다른 특징들이 나타나고 있는데, 이는 곧 노인에 대한 부양문제를 야기하게 되었다. 이것은 가족에 의해서 부양되어지던 전통적 가족 가치관의 해체와 도시화와 핵가족화로 대표되는 산업사회의 특징, 문화적 가치와 맞물려 개인 혹은 한 가정 내의 문제가 아닌 국민 전체에 해당하는 사회문제로 인식되었다. 이로 인해 사회에 그 해결책을 요구하는 노인의 문제의 종류 및 양 또한 급격히 늘어나고 있으며 기존의 복지 정책 및 실천현장에서 비판받는 문제점에 대한 개선을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움직임에 따라 마련된 노인복지 서비스 중 대표적인 것이 요양시설보호 서비스이다. 과거에는 양로원 개념으로 갈 곳이 없는 노인들에 대한 주거생활 서비스가 주를 이루었다면 현대에는 요양시설이라는 보다 전문적으로 노인들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전문적인 ‘복지공간’의 개념으로 변화하고 있다.
우리는 본 보고서에서 앞서 이야기한 ‘요양시설서비스’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살펴 보기 위해 동작구에 위치한 ‘동작구립 실버센터’라는 노인요양시설을 직접 방문 조사하였다. 본 보고서는 기관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서비스에 대한 이론적인 내용과 더불어 인터뷰를 통한 서비스 평가를 통해 그 문제점을 파악하고 개선 방향을 모색하는 데 초점을 두었다. 또한 요양시설서비스에 큰 영향을 미친 제도로써 2008년 7월 1일 시행된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에 대해서도 간략하게나마 그 내용을 다루고자 하고, 이 제도가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도 분석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개인별 보고서를 통해 각자가 느낀 생각 등을 제시하여 다양한 변화 가능성을 모색하고자 한다.
본론에 들어가기에 앞서 우리가 조사하고자 한 서비스인 ‘노인요양시설 서비스’가 이루어지는 기관 자체가 서비스이므로 서비스의 연혁이나 서비스의 목적 등이 기관 설립의 그것들과 중복된다는 점을 미리 밝히므로 양해 바란다.

Ⅱ 본론

1. 노인복지와 노인시설보호

노인복지에 대해서 학자들마다 다양하게 정의하고 있으나, 노인복지는 여러 사회 문제들 중 특히 노인에게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고 예방하여 복지국가를 지향하려는 사회적 노력이라고 할 수 있다. 노인이 인간으로서의 기본적인 욕구를 해결하고 인간다운 삶을 영위하기 위하여, 생존권이 보장된 건강하고 문화적인 삶을 살 수 있도록 이용 가능한 인적 및 물적 자원을 찾아 연결시켜 주거나 보충하여 주고, 사회적응과 통합 그리고 개인의 자아실현에 필요한 서비스까지 제공해주는 공 ․ 사적 사회적 활동을 의미한다(김준규, 2003). 즉, 노인복지란 사회복지의 한 분야로서 현행법 상 만 65세 이상의 연령에 도달한 노인들의 생활을 안정시키며 육체적, 정신적으로 보다 쾌적한 생활을 영위함으로써 노인들도 사회구성원의 일원으로서 노년의 삶을 자신 있고 보람 있게 살 수 있도록 경제적, 사회적, 심리적인 여건을 조성해 주고 도와주는 지속적인 노력이라고 할 수 있다.(김정헌, 2000).
이러한 노인복지정책의 일환으로, 65세를 전후해 신체, 정신, 또는 환경 상의 이유 및 경제적 이유로 가정에서 보호를 받기가 곤란한 노인들에게 보호, 치료, 자립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통원, 입소, 기타의 방법으로 이들에게 편익을 제공하기 위해 마련된 일체의 장소, 설비, 건조물 등을 노인복지시설이라 한다(박석돈, 1994).

2. 노인요양시설 서비스

1) 노인요양시설의 법적 근거
우리는 노인요양시설 건립과 운영의 법적 근거를 노인복지법 ‘제 4장 노인복지시설의 설치 및 운영’ 에서 살펴볼 수 있었는데, 다음과 같은 조항 등에서 노인요양시설의 법적 근거를 확인할 수 있었다.
- 제31조(노인복지시설의 종류) 에 관한 조항
- 제34조(노인의료복지시설)
1. 노인요양시설 : 치매·중풍 등 노인성질환 등으로 심신에 상당한 장애가 발생하여 도움을 필
참고문헌

1. 논문

노인요양시설의 서비스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박효진 2008)
노인요양시설 운영방안에 관한 연구 (박연희 2005)
노인요양시설 서비스 메뉴얼 (서울복지재단 2006)
노인장기요양보험의 비판적 고찰 /전근표 원광대 행정대학원, 2008
울산광역시 노인요양시설 운영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편상훈, 이춘실, 2008
권오정외 ‘치매 노인을 위한 주거대안으로서의 그룹홈의 활성화를 위한 정책 제안’
한국가정관리학회 2002

2. 참고도서
96 연구보고서 200-5 노인보호서비스 개발을 위한 연구 -영국과 미국의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여성개발원, 1996년
임춘식 외, 세계의 노인복지 정책, 학현사, 2005년
이광재, 노인요양보험제도의 이해, 공동체, 2007년

3. 웹사이트

보건복지가족부 (http://www.mw.go.kr)
동작실버센터 (http://www.dongjaksilver.co.kr)
통계청 (http://www.nso.go.kr)
국민건강보험공단 (http://www.nhic.or.kr)
노인장기요양보험 (http://www.longtermcare.or.kr)
- 보건복지부 (2007), 노인장기요양보험 인프라 확충 안내
한국노인복지학회 (http://www.koreawa.or.kr)
국민건강보험공단 사이버 서포터즈 (http://cafe.naver.com/nhiccyber)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