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스트패션 Fast Fashion에 대한 고찰

 1  패스트패션 Fast Fashion에 대한 고찰-1
 2  패스트패션 Fast Fashion에 대한 고찰-2
 3  패스트패션 Fast Fashion에 대한 고찰-3
 4  패스트패션 Fast Fashion에 대한 고찰-4
 5  패스트패션 Fast Fashion에 대한 고찰-5
 6  패스트패션 Fast Fashion에 대한 고찰-6
 7  패스트패션 Fast Fashion에 대한 고찰-7
 8  패스트패션 Fast Fashion에 대한 고찰-8
 9  패스트패션 Fast Fashion에 대한 고찰-9
 10  패스트패션 Fast Fashion에 대한 고찰-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패스트패션 Fast Fashion에 대한 고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Fast Fashion의 정의 및 개념
2. Fast Fashion의 등장배경


Ⅱ. 본론

1. Fast Fashion의 특징
2. 대표 사례 - ‘ZARA’
3. Fast Fashion 브랜드의 성공비결
4. Fast Fashion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Ⅲ. 향후 전망 및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Fast Fashion의 개념 및 소개

패스트 패션(Fast Fashion)이란 말 그대로 트렌드가 즉시 반영된 ‘빠른 패션’을 뜻한다. 현재 유통 채널이 다양해지고, 해외여행과 인터넷을 통해 소비자들이 해외 패션 정보를 ‘실시간’으로 접하게 되면서 유행 흐름이 급속도로 빨라지고 있다. 유행주기가 짧아졌기 때문에 이젠 미리 트렌드를 제시해 대중들을 리드하는 것이 아닌, 오히려 패션리더들이 현재 무엇을 원하는지 거리의 트렌드로부터 아이디어를 얻어 선택을 받을 만한 아이템들을 전개하는 쪽으로 바뀌고 있다. 즉 계절에 앞서 옷을 만들어 놓는 것이 아니라 유행에 따라 그때그때 다품종 소량 생산하는 시스템으로 재고를 줄이고 유행을 빨리 쫒아가기 위해 패션업체들 사이에서 널리 도입되고 있다.

대표적으로 ‘ZARA(스페인)’, ‘H&M(스웨덴)’, ‘TOPSHOP(영국)’, ‘FORAVER21(미국)’ 등의 SPA(SPA: 다품목 소량생산 시스템으로 패스트 패션을 확산시키는 글로벌 그룹의 생산방식), 즉 제조 직매형 브랜드들이 패스트 패션을 주도하고 있다. 이들 브랜드들은 고객의 반응을 수시로 체크하고 상품 기획, 제작, 판매까지 직접 진행하며 공정을 단축시켜 당장 팔릴만한 제품들을 빠르게 전달한다. 따라서 소비자들은 지금 원하는 디자인을 부담 없는 가격으로 만날 수 있는 것이다.


2. Fast Fashion의 등장배경

변덕스런 유행에 대하여 그 유행을 쫓아가고 싶은 소비자들은 주머니 사정이 빡빡한 불경기에는 패션제품에 대한 소비도 부담스러워진다. 이런 상황 속에 대안으로 등장한 것이 바로 패스트 패션(Fast Fashion)이다. 극심한 경기 침체 속에서 패스트 패션은 다양한 계층의 패션 트렌드를 주도하기 시작했다. 그럼 패스트 패션이 확산된 계기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알아보자.

첫째, 근본적인 계기는 제도권 브랜드가 소비자의 변화에 발 빠르게 대응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다. 온라인쇼핑과 해외여행 등을 통해 글로벌 브랜드를 경험한 소비자들은 브랜드보다 앞선 트렌드를 추구하고 있다. 이렇게 트렌드 주기가 빨라지면서 보다 저렴하고 즉시 유행을 쫒는 패스트 패션이 급속하게 확대된 것이다. 둘째, 트렌드 정보획득 및 의류 구매 채널이 많아지고 인터넷 등이 발전하면서 소비자의 정보수준이 높아졌으며 그 만큼 합리적으로 소비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합리적인 소비 성향이 확대되고 과대 포장된 패션 상품의 거품이 제거되기 시작한 것이다. 최근에는 소비자 스스로가 합리적인 가격을 제안하는 역전 현상까지 나타나고 있다.

이렇게 소비자들은 디자인, 품질, 가격 3박자를 모두 만족시켜줄 수 있는 제품을 찾아 더욱 까다로워지고 있다. 그에 따라 유행주기가 짧아지면서 유행에 맞는 제품을 부담 없이 구매가 가능한 패스트 패션이 인기를 얻고 있다.


Ⅱ. 본론

1. Fast Fashion의 특징

현재 최첨단 유행을 따르면서도 가격은 비교적 저렴하고, 신상품의 주기가 지극히 짧은 의류상품을 일컫는 패스트 패션이 전 세계적으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그에 대한 특징을 알아보자.


► 제품 생산주기의 변화

최근 1~2년 롯데·현대·신세계 등 국내 주요 백화점에서 사라진 30~40여 개의 영캐주얼 브랜드는 대부분 변화한 환경에 적응하지 못한 업체들이다. 롯데백화점 손을경 여성캐주얼MD(상품 발굴·기획·판매를 총괄하는 담당자)는 “위험 부담을 안고 한 시즌에 몇몇 유행 예상 제품을 대량으로 준비하기보다 고객 반응에 맞는 상품을 자주 출시해 ‘적중률’을 높이는 게 요즘 추세”라고 말했다.(“패스트 푸드처럼 옷도 패스트 패션이 뜬다” 조선일보 07.11.01) 이렇게 의류업체들은 사전에 유행 트렌드를 미리 제안하는 게 아니라 그때그때 소비자들에게 맞춰 움직이는 ‘반응생산’ 체계를 강화하고 있다. 과거에는 한 시즌 3개월 단위로 제품을 기획했다면, 요즘은 거의 주 단위로 제품이 나오고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 국내 브랜드의 SPA 전략 연구, 홍익대 산업미술대학원, 이지현, 2001
- 일본 SPA 패션브랜드의 비주얼머천다이징에 대한 연구,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이영숙, 2004
- Brand Equity 향상을 위한 마케팅 믹스 전략 :SPA브랜드와 일반 캐주얼의류브랜드의 비교를 중심으로, 경희대 경영대학원, 김근애, 2004
- 삼성패션연구소 http://www.sfi.co.kr
- 국제섬유신문 www.itnk.co.kr
- 텍스헤럴드 www.fashionn.com
- 패션 저널 www.okfashion.co.kr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