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혁명과 나폴레옹 전쟁

 1  프랑스혁명과 나폴레옹 전쟁-1
 2  프랑스혁명과 나폴레옹 전쟁-2
 3  프랑스혁명과 나폴레옹 전쟁-3
 4  프랑스혁명과 나폴레옹 전쟁-4
 5  프랑스혁명과 나폴레옹 전쟁-5
 6  프랑스혁명과 나폴레옹 전쟁-6
 7  프랑스혁명과 나폴레옹 전쟁-7
 8  프랑스혁명과 나폴레옹 전쟁-8
 9  프랑스혁명과 나폴레옹 전쟁-9
 10  프랑스혁명과 나폴레옹 전쟁-10
 11  프랑스혁명과 나폴레옹 전쟁-11
 12  프랑스혁명과 나폴레옹 전쟁-12
 13  프랑스혁명과 나폴레옹 전쟁-13
 14  프랑스혁명과 나폴레옹 전쟁-14
 15  프랑스혁명과 나폴레옹 전쟁-15
 16  프랑스혁명과 나폴레옹 전쟁-16
 17  프랑스혁명과 나폴레옹 전쟁-17
 18  프랑스혁명과 나폴레옹 전쟁-18
 19  프랑스혁명과 나폴레옹 전쟁-19
 20  프랑스혁명과 나폴레옹 전쟁-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프랑스혁명과 나폴레옹 전쟁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프랑스 혁명의 전개 과정

(1) 삼부회에서 국민의회로

(2) 바스티유감옥 습격

(3) 봉건적 특권의 폐지

(4) 국왕의 귀환

(5) 국가소유재산경매

(6) 바렌의 도피사건

(7) 입법의회

(8) 혁명전쟁의 개막

(9) 국왕의 체포

(10) 제1공화정 형성

(11) 루이 16세의 처형

(12) 지롱드파의 패배

(13) 마라의 암살

(14) 공포정치

(15) 로베스피에르 독재

(16) 부르주아공화정

3. 프랑스 혁명의 원인

(1) 구제도의 모순

(2) 재정의 위기

(3) 계몽사상의 영향

4. 프랑스 혁명의 결과

(1) 프랑스 혁명의 패배자와 수혜자들

1) 대혁명의 패배자들 : 귀족과 성직자들

2) 혁명의 수혜자: 농민과 부르주아 계층

(2) 프랑스 혁명 결과 분석

5. 나폴레옹 전쟁의 전개 과정

(1) 나폴레옹 전쟁 개관

(2) 전개과정

6. 나폴레옹 전쟁의 영향과 나폴레옹 법전

(1) 나폴레옹 전쟁의 영향

(2) 나폴레옹 법전과 한계

7. 나오며
본문내용
1. 들어가며

이미 수업 시간에 언급이 되었던 것처럼 전쟁은 당대를 살며 전쟁을 경험한 인간은 물론이고 그 후를 살아가는 인간에게도 커다란 영향을 미친다. 마치 6.25 이후를 살아가는 우리가 50여년이 지난 지금도 그 때의 상처들이 모두 아물지 않았고, 혹자는 아직 6.25가 끝나지 않았다고 말하는 것이 좋은 예가 될 것이다. 6.25는 남한과 북한의 전쟁이었지만, 내전의 특징을 갖고 있었다. 일면식도 없는 사람과 다투는 것보다, 평소 잘 알고 지내는 사람과 다툴 때 서로 더 큰 상처를 받을 수 있듯이 내전은 그 잔인함과 참혹성, 그리고 격렬함의 강도에서 결코 국가 간 전쟁에 뒤지지 않는다. 프랑스 혁명은 ‘혁명’이라 칭해지지만 당대를 살았던 계급간의 갈등이 촉발한 일종의 내전이었고 그 여파는 여느 전쟁보다 강력했으며 현재를 살아가는 사람들의 삶에도 많은 영향을 미쳤다.
근대사의 가장 중요한 분수령으로 평가 받는 프랑스 혁명과 그 후 수행된 나폴레옹 전쟁은 현대에까지도 이념적으로 많은 영향을 미쳤고, 당대의 유럽 사회를 크게 변화시켰다. 10년이라는 짧은 혁명 기간 안에 이념적으로 사람들에게 막대한 영향을 미쳤음이 확실하고, 그 뒤 이어진 나폴레옹 전쟁이 유럽 사회 재편에 큰 역할을 한 점은 기존의 것을 없애고 새로운 것을 ‘창조’하는 전쟁의 단면을 보여준다.
과연 프랑스 혁명과 나폴레옹 전쟁이 ‘파괴’한 것은 무엇이었고, ‘창조’한 것은 무엇이었을까? 물론 역사를 칼로 자르듯 프랑스 혁명 때문에 혹은 나폴레옹 전쟁 때문에 어느 날 갑자기 모든 것이 이루어졌다고 말할 수는 없다. 프랑스 혁명과 나폴레옹 전쟁 이전과 전개, 그리고 끝난 뒤의 변화를 전체적으로 살펴보고 역사적 흐름과 그 맥락을 살펴보아야 할 것이다. 언급했듯이 근대사의 가장 중요한 분수령의 평가받는 이유와 프랑스 혁명이 창조한 ‘무언가’는 분명히 어떠한 방식으로든 연관이 있으리라 생각한다. 프랑스 혁명과 나폴레옹 전쟁이 촉발된 시점의 역사적 맥락, 그리고 그 후 사회적으로 변화한 모습들을 살펴보기로 한다.

2. 프랑스 혁명의 전개 과정

프랑스 혁명은 사상혁명으로서 시민혁명의 전형(典型)이라고 불린다. 이 경우에 시민혁명은 부르주아혁명(계급으로서의 시민혁명)을 그대로 의미하지는 않는다. 전 국민이 자유로운 개인으로서 자기를 확립하고 평등한 권리를 보유하기 위하여 일어선 혁명인 것이다.
혁명의 이념은 계몽사상가인 몽테스키외, 볼테르, 루소, 디드로 등에 의해 약 반세기에 걸쳐 배양되었다. 그 중에서도 특히 루소의 문명에 대한 격렬한 비판과 인민주권론이 혁명사상의 기초가 되었다. 프랑스왕권은 루이 14세(재위 1643∼1715)가 완성한 절대주의 체제에 의해서 여전히 국왕친정과 신권이론(神權理論)을 받들고 국가와 인민 위에 군림을 계속하였다. 신권왕정 밑에서는 모든 국민이 단순히 국왕의 신하에 불과하다. 그 위에 소수의 귀족 ·성직자들만이 별도의 특권신분을 구성하고, 국민의 90 %를 차지한 평민층의 근로와 납세에 기생하면서 우아하고 무위한 생활을 보내고 있었다. 모순은 처음부터 누구의 눈에도 명백하였다.
그러한 과정에서 루이 16세(재위 1774∼92)의 정부는 미국독립혁명을 지원한 군사비 때문에 재정궁핍에 빠졌다. 재정총감 칼론은 1787년 2월에 명사회(名士會)를 소집하고, 특권신분에게도 과세하는 ‘임시지조(臨時地租)’를 제안하였다. 이에 대항하여 귀족 ·성직자들은 국왕의 사법관료 아성(牙城)인 파리 고등법원과도 결탁하고 고등법원이 가진 법령심사권한을 이용해서 왕정고문부의 재정안(財政案)에 저항하였다. 이 왕권 내부(또는 체제 내부)에서 투쟁하는 사이에 재정총감 칼론과 그 후임자 브리엔이 실각하고, 88년 8월에 네케르가 재차 재정총감으로 기용되었다. 그는 고등법원의 요구를 받아들여, 1614년 이래 열리지 않았던 전국 삼부회를 다음해에 소집할 것을 국민에게 확약하였다.

(1) 삼부회에서 국민의회로

프랑스의 전국 삼부회는 1789년 5월 5일 베르사유 궁전에서 개회되었다. 의원 총수는 약 600명으로 특권 2신분의 300명에 대하여 평민대표도 동수였다. 혁신을 갈망하는 자유주의 귀족이나 평민의원은 모든 대표가 한 자리에 모여 앉아 사안(事案)을 머릿수 투표로써 결정하자고 주장하여 부별투표(部別投票)를 고집하는 특권층 보수파 의원과 대립하였다. 6월 13일 평민의원은 그들만으로 삼부회를 영국식 의회로 개조하는 결의를 하고 국민의회를 결성하였다.
왕권은 이에 대해 위협과 방해를 가했으나, 미라보를 중심으로 한 평민의원의 과감한 용기에 눌려 6월 말에는 전대표가 합류, 국민의회가 정식으로 승인되었다. 국민의회는 7월 초에 ‘헌법 제정의회’로 명칭을 바꾸고, 마침내 국민이 바라던 헌법과 의회정치 개설에 착수하였다. 그때 왕권이 군대를 국경지대에서 불러들여 베르사유 주변에 집결시켰으므로 파리시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