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오염 원인 사례 및 해결방안

 1  대기오염 원인 사례 및 해결방안-1
 2  대기오염 원인 사례 및 해결방안-2
 3  대기오염 원인 사례 및 해결방안-3
 4  대기오염 원인 사례 및 해결방안-4
 5  대기오염 원인 사례 및 해결방안-5
 6  대기오염 원인 사례 및 해결방안-6
 7  대기오염 원인 사례 및 해결방안-7
 8  대기오염 원인 사례 및 해결방안-8
 9  대기오염 원인 사례 및 해결방안-9
 10  대기오염 원인 사례 및 해결방안-10
 11  대기오염 원인 사례 및 해결방안-11
 12  대기오염 원인 사례 및 해결방안-12
 13  대기오염 원인 사례 및 해결방안-13
 14  대기오염 원인 사례 및 해결방안-14
 15  대기오염 원인 사례 및 해결방안-15
 16  대기오염 원인 사례 및 해결방안-16
 17  대기오염 원인 사례 및 해결방안-17
 18  대기오염 원인 사례 및 해결방안-18
 19  대기오염 원인 사례 및 해결방안-19
 20  대기오염 원인 사례 및 해결방안-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대기오염 원인 사례 및 해결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1. 대기오염의 정의
2. 대기오염의 원인
3. 대기오염물질의 종류와 영향
(1) 황산화물
(2) 질소산화물
(3) 탄화수소류
(4) 일산화탄소
(5) 분진
(6) 오존과 과산화물
4. 대기오염의 현황
*본론
1. 피해사례
(1)스모그
(2) 산성비
(3) 악취
(4) 지구온난화
*해결방안 및 결론
1. 현재 시행되고 있는 대기오염 방지 대책
(1) 배출허용기준의 단계적 강화와 예시제 도입
(2) 자동차 공해관리 강화
(3)청정연료 공급 확대와 지역난방체계구축
(4) 대기환경기준 강화와 지역환경기준 유도
2. 매연저감장치

(1)한국, 그리고 서울의 심각한 대기오염
(2)경유매연 저감기술이란?
(3)국가별 사용 현황 및 사례
(4)향후 전망
3. 산림경영
(1) 숲 가꾸기
(2) 신규조림(도시 숲, 한계농지조림)
4. 해외조림
5. 수목장
(1) 장례문화로서의 수목장(樹木葬)
(2) 온실가수 흡수 능력 확장의 방안으로써의 수목장
6. 환경보건 담당부서의 설치
*결론
본문내용
*서론

1. 대기오염의 정의

일반적으로 대기오염이란 사람이 산업활동으로 만들어 내는 물질에 의해 대기가 오염되는 것을 뜻한다. 또한 대기오염은 옥외의 대기에 인위적이고 자연적으로 방출된 오염물질이 존재함으로써 대기의 성분상태가 변화하고, 그 질이 악화하여 인간과 동식물의 생활 활동에 나쁜 영향을 주는 것을 말한다. 이 대기오염의 원인은 공장의 가동, 운수교통의 활동, 일반 가정의 연료소비 등 사람들의 생활이나 활동에 따라 생기는 인위적인 것과 화산의 분연이나 사진 등 자연적인 것이 있다. 인위적인 오염물질은 연료의 연소, 가열용융, 소성 등의 열처리, 원자력을 이용한 핵에너지의 발생, 화학반응 및 물리적 공정에서 발생하고 배출된다. 배출된 오염물질은 대기 중에서 이송 ․확산되는데, 역전 층이 발생하거나 풍속이 떨어지면 그 이송 ․확산이 방해되어 오염물질이 모여서 고 오염을 일으킨다. 배출된 오염물질이 강풍 때문에 고농도인 채 국지로 날려 와서 오염을 일으키고, 바람으로 이송되는 도중에 오염물질 사이에서 광화학반응을 일으켜 광화학 스모그를 생성시키기도 한다. 대기오염의 고정오염원은 공장․가정 등이며 이동오염원은 자동차․항공기 등 움직이는 물체이다. 오염원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석유․석탄 등의 화석연료, 가정․공장 등에서 사용하는 난방용 기구, 자동차 배기가스, 산업용 열 공급시설, 기타 연소물의 소각 등이다. 또한 대기오염물질이란 대기의 조성을 변화시켜 생태계에 영향을 미칠 정도로 존재하는 천연 또는 인공적으로 발생한 물질을 말하며 고체․액체․기체 또는 이들의 혼합물이 포함된다.크게 나누면 발생원에서 직접 방출되는 일산화탄소․탄화수소․질소산화물․황산화물․분진 등 1차 오염물질과 1차 오염물질간의 상호작용이나 광화학반응에 의해 생기는 2차 오염물질이 있다.

대기오염이 중요한 문제로 대두된 것은 1952년 <런던스모그사건> 이후이다. 산업혁명 이후 석탄을 연료로 사용하던 런던에서는 일찍이 <검은 스모그>에 의한 피해가 속출하였고, 그 가운데 4000여 명의 희생자를 낸 1952년 12월 4일~8일의 스모그는 대기오염이 인류 생존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는가를 보여주었다. 이러한 오염에 대한 대책은 공장과 같은 고정발생원을 법령으로 지정하여 배출기준을 설정하고, 사용연료의 질을 규제하며, 긴급한 경우에는 조업을 단축시키는 등 개별적인 발생시설을 규제하는 방식이 있다. 매진, 황산화물, 질소산화물 등의 매연이나, 카드뮴, 납 , 플루오르화수소, 염소 등 유해물질은 엄격한 배출기준을 설정하여 규제한다. 광화학 스모그 대책을 위한 탄화수소의 배출규제, 옥시던트 개선 등에도 주력한다. 개별적 발생시설의 규제만으로 환경기준의 달성이 어려울 경우에는 지역을 지정하여 그곳의 공장에서 나오는 배출총량을 규제하는 방식을 취한다. 자동차와 같은 이동 발생원에 대해서도 질소산화물, 탄화수소 등 배출가스의 농도를 규제하거나, 연료 속의 납 성분이나 황 성분을 감소시키는 방식을 취한다.
이렇듯 오늘날 인류가 누리는 문명은 자연에 대한 인류의 끊임없는 도전으로 이루어진 성과이지만 인류의 능력이 지나치게 거대화되어 자연의 평형상태를 깨뜨렸다. 또 산업 발달로 대량의 오염물질이 자연계에 확산됨으로써 자연계뿐 아니라 인류 자신에게도 직접, 간접적인 피해를 주게 되었다. 오늘날 환경오염을 해결하지 않고서는 인류는 더 이상 생존할 수 없다는 인식과 눈앞의 이익에만 집착하는 서구 여러 나라의 국가이기주의가 공존하는 이율배반적 현실은 문제의 해결을 더더욱 어렵게 만들고 있다.

2. 대기오염의 원인

대기에 인위적, 자연적으로 방출된 오염물질이 존재함으로써 대기의 성분상태가 변화하고, 그 질이 악화되여 인간과 동식물의 생활 활동에 나쁜 영향을 줄 때 대기가 오염된다. 원인은 자동차의 매연, 제조 공장의 연기, 석유, 석탄의 가스, 비닐이나 스티로폼을 태 울 때 나는 유독 가스, 냉장고나 스프레이의 프레온 가스 등 사람들의 생활이나 활동에 따라 생기는 인위적인 것과 화산에 따른 자연적인 것이 있다. 대기오염, 소음, 진동 등은 대부분이 교통수단에 의한 공해이다. 자동차 배기 가스에 포함된 대기 오염물질은 일산화탄소, 탄화수소, 질소산화물, 납 등이 있으며, 일산화탄소에 의한 대기오염의 99 %는 자동차의 배기가스가 원인이다. 광화학 스모그의 주요 원인이 되는 질소산화물, 탄화수소, 납 등에 의한 대기오염도 대부분이 자동차의 배기가스에서 기인한다. 항공기에 의한 대기권 오염도 큰 문제가 되어 국제적으로 많은 논의가 계속되고 있다. 소음공해의 경우 항공기 소음을 첫째로 꼽을 수 있으며, 다음으로 고속도로의 차량소음, 저속운행 시 엔진의 소음, 고속운행시 타이어 소음 등을 들 수 있다. 탄화수소는 휘발유 및 디젤 차량의 감속운행 시에 가장 많이 배출되며, 질소산화물은 휘발유, 디젤, LPG 등 모든 차량의 가속운행 시, 등속운행 시 가장 많이 배출된다. 아황산가스는 디젤유에서 가장 많이 배출된다. 교통공해 방지대책 은 다른 공해방지와 함께 국가적으로 시급히 확립되어야 할 과제이다. 위의 내용을 간략하게 정의하면 다음과 같다.
① 인구 급증을 들 수 있다. 16세기 이후 산업혁명․의학발전에 따른 인구의 기하급수적인 증가로 가정 쓰레기, 자동차 배기가스, 생산․소비 폐기물 등이 늘고 있다.
② 생산력과 소비량의 증대를 들 수 있다. 산업혁명 이후 향상된 생산력은 막대한 양의 원료와 에너지를 요구하게 되었고, 이에 따른 산림 벌채와 지하자원 채굴 등이 환경을 파괴시켰다. 또한 물자가 흔해져 생활편의를 위한 1회용품 사용이 늘어나 폐기물량 증대를 가속화시키고 있다.
③ 인간의 자연 파괴를 들 수 있다. 개발행위가 이루어진 곳에서는 대부분 자연파괴가 뒤따라 환
참고문헌
김용표, 문길주, 백남준,「서울지역의 스모그현상연구Ⅲ」
한국과학기술연구원 환경연구센터, 1994.
최덕일, 「환경파괴의 주범 산성비가 몰려오고 있다.」
동아사이언스, 과학동아 1993년 7 월호(통권 제91호), 1993.07, pp.100~105(6pages).
한국과학기술연구원 Smog Research Laboratory: http://smog.kist.re.kr/Teams/smog/a/main.html
네이버(Naver) 백과사전
http://news.naver.com/tv/read.php?mode=LSS2D§ion_id=115§ion_id2=290&office_id=052&article_id=0000213033&menu_id=115
산림청 홈페이지 http://www.forest.go.kr/
김희강 외 9명, 「인간과 환경」 동화기술
강공언 등저, 「대기오염 방지기술」 신광문화사 2001
「대기오염 개론」 신광문화사, 1996
문태훈, 「환경정책론」 형설출판사, 1997.
이규용, 「대기보전」 2000
환경처, 「환경백서」, 199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