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주석방법론] 예레미야 15장 10-21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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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구약주석방법론] 예레미야 15장 10-21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페리코프선정이유
2.본문 사역
3.본문 비평
4.문법 비평
5.역사 비평
6.전승 비평
7.양식 비평
8.문학 비평
9.구조 비평
10.편집 비평
11.주석
12.신학적 메시지
13.참고 문헌

본문내용
페리코프선정이유

전통적으로 본문은 예레미야의 고백록 중 두 번째 위치하는 본문으로, 예레미야의 탄원적 고백을 담고 있다. 15:10-21의 본문은 특별히 예레미야의 개인적 탄원으로 자신의 사역자적 입장과 고통을 하나님과의 대화를 통해 해결하고자 하는 과정을 담고 있다. 본 발제조는 예레미야의 개인적 고백을 비평장치를 사용하여 연구하고, 이에 대한 하나님의 응답이 주는 메시지와 현대적 적용점을 찾고자 한다.

본문 사역


10. 내게 재앙이로다! 나를 낳은 나의 어머니여,
당신은 나를 온 땅의 다툼과 싸움을 당할 자로 낳았습니다.
나는 빌려주지도 않았습니다.
그리고 사람들이 나에게 빌려주지도 않았는데
그러나 지금 그들 모두가 나를 저주 합니다.
11. 야웨께서 말씀하시길a
“내가 진실로 너를 강하게 할 것이요, 복을 얻게 할 것이며,
내가 진실로 네 대적b으로 그 재앙의 때와 환난의 때를 간구하게 하리라.
12. 누가 철을 꺾겠느냐? 즉, 북으로부터의 철과 놋을?
13. 너의 재산과 너의 모든 보물들을 너에게 탈취 할 것이다.
전리품들을 값없이
왜냐하면 너의 죄가 너의 모든 영토에 가득하기에
14. 나는 너로 너의 대적들을 데려올 것이다.
네가 알지 못하는 땅에서.
이는 나의 진노로 인하여 불이 타오를 것이다.
너희에게 대항해서
15. 오 주님 당신은 아십니다.
나를 기억하시고 나에게 오소서.
그리고 나를 위하여 복수하소서 나의 박해자들에게.
당신의 인내로 인해
나를 제거하지 마시고
내가 어떻게 비난 당했는지를 아십시오
당신의 영광을 위해.
16. 당신의 말들을 받았사오니 나는 그것을 먹었습니다.
당신의 말들이 기쁨과 내 마음에 즐거움이 되었습니다.
당신의 이름에 의해서 내가 부름 받았습니다.
오! 만군의 나의 야웨 하나님.
17. 나는 즐거워하는 모임에 앉지 않고
기뻐하지도 않았습니다.
왜냐하면 주의 손을 인하여 내가 홀로 앉았더니
주께서 나에게 분노로 채우셨기 때문입니다.
18. 왜 나의 고통이 증가하며
나의 상처가 낫지 않는가?
치료 되는 것을 거절하였는가?
당신은 나에게 마른 와디c와 같습니다.
물이 채워지지 않는
19. 그러자 주님이 말씀하셨습니다.
“만일 네가 돌아오면 나는 너를 복귀시킬 것이다.
그리고 너는 내 앞에 서게 될 것이다.
만일 가치 있는 것을 언급한다면
네가 어떤 가치 없는 것보다
너는 나의 말하는 사람이 될 것이다.
그들이 너에게 돌아올 것이다.
그러나 네가 그들에게 돌아가서는 안된다
20. 나는 이 사람들을 대항해서 너를 놋 성벽의 요새로 만들 것이다.
그들이 너를 대항할 것이다.
그러나 그들은 너를 이기지 못할 것이다.
왜냐하면 내가 너를 구하고 인도하기 위해 너와 함께 할 것이기 때문이다.
야웨의 말이다.
21. 그리고 나는 너를 악한 자의 손으로부터 건질 것이다.
그리고 무서운 자로부터 움켜 쥘 것이다.


본문 비평


11.a . (루돌프와 다수의 영어 번역본들이 그렇듯이) 칠십인역에 근거를 두고서 마소라 본문의 아마르 (רמא 말하였다)를 아멘(ןםא 진실로)로 읽을 것이 제안되었다. 피터 크레이기 외,「WBC; 예레미야1-25」, (서울: 솔로몬출판사, 1991), p.379
이 본문은 칠십인역에 따르면 예레미야가 화자가 된다. 그러나 마소라 본문을 따르면 야웨가 화자가 된다. 칠십인역을 따르면 11절은 10절에 이어진 예레미야의 탄원이 된다. 즉 이것은 “내가 당신을 좋은 의도로 섬겨왔음을 맹세합니다”라고 해석될 수 있다. 그러나 마소라 본문을 따르면 11절은 12-14절에 연결된 하나의 심판선포가 된다. 여기서는 마소라 본문을 따라 야웨의 심판선포로 본다.
15.a. T'[.d;y" hT'a; . 칠십인역은 이 부분을 생략했다. Targum, Vulgata는 MT를 따
참고문헌
단행본

B. W. 앤더슨,「구약성서의 이해Ⅱ」, 제석봉 역, (서울: 바오로딸, 1999)
Robert R. Wilson,「고대 이스라엘의 예언과 사회」, 최종진 역, (서울: 예찬사, 1991)
W. Baumgartner,「Jeremiah's Poems of Lament」, D.E. Orton (tr.), Sheffield, (The Almond Press, 1988)
베르너 H. 슈미트,「구약성서입문 II」, 차준희ㆍ채홍식 역,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2004)
도널드 E. 고웬,「구약예언서 신학」, 차준희 역,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2004)
존 브라이트,「국제성서주석; 예레미야」, 박문재 역, (서울: 한국신학연구소, 1985)
클라우스 코흐,「예언자들②」, 강성열 역, (서울: 크리스챤다이제스트, 2000)
권혁승,「성서지리」, (경기: 서울신학대학교, 2001)
박동현 외,「구약성서개론」,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2004)
차준희,「예레미야서 다시보기」, (서울: 프리칭 아카데미, 2008)

주석서

Walter Brueggeman, A Commentary on Jeremiah; Exile and Homecoming (Grand Rapid: Eerdmans, 1998)
피터 크레이기 외,「WBC; 예레미야1-25」, (서울:솔로몬출판사, 1991)
톰슨,「예레미야」, (서울: 크리스찬 서적, 1992)
박동현,「대한기독교서회 창립 100주년 기념 성서주석; 예레미야」,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2007)

사전

빌헬름 게제니우스,「게제니우스의 히브리어 아람어 사전」, (서울: 생명의 말씀사, 2007)
아가페 성경사전 편찬위원,「아가페 성경사전」, (서울: 아가페출판사, 1991)

논문

오명준, “예레미야의 고백록 연구”, (오산: 한신대 신학전문대학원, 2004)
유병기, “예레미야서에 나타난 예언자의 고난이해: 예레미야의 고백록을 중심으로”, (서울: 감리교신학대 대학원, 2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