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과 불교 -`회심곡`을 중심으로

 1  고전문학과 불교 -`회심곡`을 중심으로-1
 2  고전문학과 불교 -`회심곡`을 중심으로-2
 3  고전문학과 불교 -`회심곡`을 중심으로-3
 4  고전문학과 불교 -`회심곡`을 중심으로-4
 5  고전문학과 불교 -`회심곡`을 중심으로-5
 6  고전문학과 불교 -`회심곡`을 중심으로-6
 7  고전문학과 불교 -`회심곡`을 중심으로-7
 8  고전문학과 불교 -`회심곡`을 중심으로-8
 9  고전문학과 불교 -`회심곡`을 중심으로-9
 10  고전문학과 불교 -`회심곡`을 중심으로-10
 11  고전문학과 불교 -`회심곡`을 중심으로-11
 12  고전문학과 불교 -`회심곡`을 중심으로-12
 13  고전문학과 불교 -`회심곡`을 중심으로-13
 14  고전문학과 불교 -`회심곡`을 중심으로-14
 15  고전문학과 불교 -`회심곡`을 중심으로-15
 16  고전문학과 불교 -`회심곡`을 중심으로-16
 17  고전문학과 불교 -`회심곡`을 중심으로-17
 18  고전문학과 불교 -`회심곡`을 중심으로-18
 19  고전문학과 불교 -`회심곡`을 중심으로-19
 20  고전문학과 불교 -`회심곡`을 중심으로-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고전문학과 불교 -`회심곡`을 중심으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한국의 불교 및 불교와 관련된 고전문학

1) 불교와 그 전래

2) 한국의 불교 역사

3) 불교사상이 드러나는 고전문학 작품

< 안락국전 >

< 구운몽 >

< 이규보의 시 >


1. 자료의 개관
2. 내용 분석
3. 회심곡류 작품의 형식적 특성
4. 회심곡의 사상과 의의
5. 의 작자문제
6. 회심곡의 형성배경
7. ‘불교회심곡’과 ‘민요회심곡’의 차이

참고자료

본문내용
한국의 불교 및 불교와 관련된 고전문학

1) 불교와 그 전래

불교란 부처(석가모니)의 가르침 또는 부처가 되기 위한 가르침이란 의미를 지닌다. 다른 종교와 달리 불교는 신을 내세우지 않으며, 지혜와 자비를 중하게 여기며, 부처가 되기 위한 해탈의 경지인 열반에 이름을 목표로 한다. 또한 만물이 인연을 통한 의존관계에 있다는 연기설을 바탕으로 한 세계관을 중심으로 하고, 현실을 직시하는 경향이 강하며, 모든 일에 집착과 구애를 갖지 않는 실천이 강조된다. 불교는 인도에서 발생되었으며, 중국을 거쳐 우리나라에는 삼국시대에 전파되었으며, 통일신라시대에 발전하여, 고려시대까지 이어지면서 최고의 부흥기를 이루었다.
인도의 불교가 중국의 북방을 거쳐서 우리 나라에 들어온 것은 고구려 제 17대 소수림왕 2년에 중국의 전진왕으로부터 불상을 받은 것이라고 삼국사기는 기록하고 있다. 그러나 소수림왕 이전부터 이미 고구려에 불교가 전파된 것으로 추측된다. 백제는 삼국사기에 의하면 고구려보다 13년 뒤인 침류왕 때 동진의 마라난타에 의해 전래되었다고 한다. 신라는 고구려 백제에 이어 고구려의 묵호자에 의해 전래되었고 이차돈의 순교로 불교가 승인되었다고 한다.

2) 한국의 불교 역사

(1) 삼국시대의 불교
삼국시대의 불교는 개개인의 영혼 구제보다는 국가의 발전을 비는 호국신앙으로서의 성격을 강하게 드러낸다.
삼국의 불교 수용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한 것은 왕실이었다. 왕실에 의해서 불교가 강력한 지지를 얻어 발전할 수 있었던 것은 왕권 중심의 고대 국가에서 그것이 정신적인 지주로서 적합하였기 때문으로 보여진다. 즉 삼국이 고대 국가 체제를 정비하는 과정에서 부족적인 전통을 지닌 무격신앙 대신에 하나의 불법에 귀의하고, 같은 신도라는 생각은 하나의 왕을 받드는 같은 신민이라는 생각과 함께 국가의 통일에 커다란 역할을 하였다.
삼국시대 신라의 대표적인 승려로 원광이나 자장 등의 불교는 중국 문화와 폭 넓게 교류하여 국제적인 불교의 성격을 띠면서도 일면 국가 관념의 확립이라고 하는 정신적 특징을 보여주는 것이었습니다. 그리하여 호국법회의 성격을 가진 백고좌회나 팔관회와 같은 법회를 주관하는 것을 그들의 주된 임무의 하나로 받아들인 것이라고 생각된다.

(2) 통일신라의 불교.
이 시기의 불교는 대규모의 사찰, 불상, 탑, 종을 지어 호사한 왕실의 권위를 드러내 보이고 왕실 귀족의 안녕과 복을 기원해 주었다. 그 대가로 승려들은 엄청난 땅과 노비를 기부 받았는데, 그러한 행위가 너무 심해져 한 때 사회적 물의를 일으키기도 했다. 그렇게, 신라 불교가 봉건 지배계급과 밀착하여 사치와 타락의 길로 떨어진 것과 때를 같이하여, 신라 골품제의 모순으로 귀족 내부의 권력 다툼이 생기는 한편 지방의 호족 세력이 득세하게 된다. 그리고 이들 지방 호족의 성장과 함께, 문자에 의지하지 않고 각자가 스스로 깨달을 것을 주장하는 지방의 새로운 불교 종파로 선종이 성장해 왔다. 이 당시 9세기의 신라는 골품제가 신분체재의 모순을 드러내 봉건 체제가 점차 흔들리고 있었고, 지방의 호족세력이 사회 모순을 극복할 주체로 떠오르면서 선종은 그 이념적 기반이 되었다. 또한 선종은 직설적이고 간명한 방법과 평등주의적인 입장을 취하고 있어, 당시 귀족 불교인 교종이 난해하고, 관념적이고, 지배자의 복을 비는 일만 일삼던 때에 비하여, 상당히 지방민중에게 호응을 받았다.
하지만, 선종도 하나의 착취자였던 호족의 이념적 기반에 불과 했다. 호족들에 의해 농민들은 땅을 잃어 유랑하였고 마침내, 그 착취자들에 대항하여 맞서게 되었다. 그리하여 선종도 민중의 기대에 부응하지 못하고 산간에 은둔하며 참선에 전념하는 산중불교로 자리 잡는다. 신라 봉건 사회의 모순이 극에 이르러 귀족들 사이의 내분과 민중 봉기
참고문헌
김기동, 「한국문학의 사상적 연구(上)」, 태학사, 1981.
이옥랑, 「회심곡 연구」, 이화여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8.
정병주, 계간 과학사상 제 10호 가을호, 1994.
동국대학교 불교문화대학 불교교재편찬위원회, 「불교사상의 이해」, 1997.
편무영, 「한국불교민속론」, 민속원, 1998.
동국대학교 한국문화연구소, 불교사상과 한국문학, 2001.
이승남, 「불교가사 와 의 대비고찰」,『어문학』제 7집, 한국어문학회, 2001.
김동국, 「회심곡발생고」, 『우리어문연구』제21집, 2003.
조윤희, 「회심곡 연구」 창원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홍석분, 「회심곡의 음악적 분석 : 불교의 회심곡과 경기민요 회심곡의 비교」, 용인대 예술대학원, 2004.
이명진, 「구운몽 연구: 불교사상을 중심으로」, 원광대 교육대학원, 2005.
이춘복, 「서도소리연구 : 창법을 중심으로」, 동국대 문화예술 대학원, 2005.
인권환, 「한국불교문학서설」, 『한국사상』, 11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