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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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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오순절의 정의
Ⅲ. 오순절운동의 시작과 발전
1. 챨스 F.파아함(Charles F.Partham)의 생애
2. 벧엘 성서 학교
3. 파아함의 부흥집회
4. 시카고 부흥(Chicago Revival)과 더함 (W.H.Durtham)
Ⅳ. 오순절교회의 유형
1. 하나님의 교회(Churches of God)
2. 하나님의 성회(Assemblies of God)
3. 그리스도의 하나님의 교회 (Church of God in Christ)
4. 미국오순절 하나님의 연합교회(Pentecostal Church of God of America.Inc)
5. 연합오순절교회(United Pentecostal Church,Inc)
6. 국제 순수 복음 교회(international Church of the Foursquare Gospel)
7. 오순절 교파
Ⅴ. 한국 오순절교회의 전래
Ⅵ. 시대별 한국의 오순절교
1. 일제하의 한국 오순절교
2. 광복 후의 한국 오순절교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장로교는 스코틀랜드에서 시작되었지만 가장 큰 장로교회는 한국에 있고, 감리교는 영국에서 시작되었지만 역시 가장 큰 감리교회는 한국에 있다. 그리고 오순절 계통의 하나님의 성회는 미국에서 비롯되었지만 가장 큰 하나님의 성회 교회는 역시 한국에 있다. 한국의 개신교가 급성장한 배경 내지 요인은 여러 가지 측면에서 지적할 수 있을 것이다. 그 여러 가지 측면 가운데 우리는 오순절교의 전개가 한국 개신교 성장의 주요 배경 내지 요인 가운데 하나로 작용하였다는 지적은 일면 타당한 지적으로 여겨진다. 그리고 나아가서 장로교, 감리교, 성결교, 침례교의 성장에 소위 신오순절주의가 많은 기여를 한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도 해 볼 수 있다. 물론 이에 대한 고찰은 본 논문에서 구체적으로 다루지는 않았지만 금후의 과제로 설정해 봄직 하다고 생각한다. 우리는 한국의 개신교가 무속적이라는 지적에 심심치 않게 접한다. 한국의 개신교가 무속적이라는 지적은 주지하다시피 한국의 개신교가 비개신교적인 요소를 많이 지니고 있다는 비판적인 시각에서 나온 지적이다. 한국에 무속이라는 종교현상이 적지 않은 영향력을 지니고 존재하는 것은 틀림없다. 따라서 무속이 한국 개신교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쳤을 것이라는 사실 또한 당연하다. 개신교가 무속에 영향을 받은 것이 좋은 것인가 아니면 나쁜 것인가의 문제는 종교학 밖의 문제이다. 다만 본 연구를 통해서 우리는 한국의 개신교가 무속적이라는 주장이 다른 각도에서 이해될 수도 있다는 가능성을 보게 되었다. 다시 말해서 지금까지 심심치 않게 지적되어 왔던 개신교의 무속적인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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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성 외, 오순절 신학 논단 1권-오순절 신학에 대한 이해와 신학적 쟁점, 한국오순절신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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