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신소설과 고전소설의 인물 유형 비교연구- 혈의누, 춘향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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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학]신소설과 고전소설의 인물 유형 비교연구- 혈의누, 춘향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론

Ⅱ. 본론

ⅰ) 만남
ⅱ)연애
ⅲ) 결혼
ⅵ)구원자
ⅶ)자세

Ⅲ. 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혈의 누의 옥련과 구완서 그리고 춘향전의 춘향과 이몽룡이라는 인물들이 각 소설에서 두 주인공 사이의 이야기 전개가 어떻게 다르게 혹은 비슷하게 흘러가는지 비교와 대조를 하려한다. 그러기 위해서 우선은 이 두 작품이 나온 시기부터 다르므로 시대적 배경과 두 작품의 전체적인 흐름부터 간략하게 비교해 보겠다.
ⅰ) 춘향전
고전소설인《춘향전》은 판소리 극의 한 작품인 에 그 원류를 두고 있다. 판소리극의 종합 예술적 측면이나 음악적 측면과는 달리 그 문학적 요소인 사설이 분화되어 소설 양식으로 옮아온 것이 소설《춘향전》이다. 이러한 큰 흐름 속에서 판소리 극 에서 소설《춘향전》이 파생되고 소설《춘향전》은 창작계의 소설 중에서 핵심을 이루던 군담계 영웅소설과 개성을 달리하는 새로운 소설로 등장하게 되었다. 전체적인 내용은 상반된 두 계층의 춘향과 도령을 젊은이의 순수한 사랑의 끈으로 연결지음으로써 신분의 장벽을 해체시키는 것이다.
ⅱ) 혈의 누
이 작품은 한국 근대문학사에 나타난 최초의 근대서 한국, 일본, 미국을 무대로 한 여주인공 옥련의 기구한 운명에 얽힌 개화기의 시대상을 그린 것으로 서적인 작품이다. 이 작품을 통해서 한국소설은 그 이전의 전근대적인 때를 벗기 시작하였다. 이전의 한국 고대소설은 이야기 중심이고 우연성이 심하게 나타나 있었다. 이 작품은 10년의 시간 속에 자주독립, 신 교육, 신 결혼관 등이 그 주제로 되어 있다. 등장 인물들은 다소 친일적이고 역사 인식이 부족한 인물들이며, 그 당시 대다수의 지식인들과 부합하는 사실적인 인물로 그려져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