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평이론, 문학이론, 문학비평이론] 문학비평과 문학비평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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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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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문학비평의 정의

2. 문학에서의 비평의 가치와 평가 및 감상
(1) 작품의 가치
(2) 작품의 평가
(3) 작품의 감상

3. 비평의 형태에 따른 비평이론들
(1) 비평의 대상
1) 원론비평
2) 실제비평
3) 메타비평
(2) 비평의 기술방식
1) 입법비평
2) 심미비평
3) 분석비평
(3) 비평가의 관점
(4) 작품조건

4. 구조주의 비평

5. 형식주의 비평
(1) 형식주의 비평의 이론적 배경
(2) 형식주의 비평이론의 특징
(3) 형식주의 비평의 문제점
(4) 주요 이론가들

6. 역사주의 비평
(1) 영역
(2) 역사주의 비평의 기초와 흐름
(3) 역사주의 비평의 방법
(4) 역사주의 비평의 검토와 한계

7. 심리주의 비평
(1) 개념정의
(2) 프로이트 비평
(3) 라캉 비평
(4) 융 비평
(5) 심리주의 비평의 영역
(6) 심리주의 비평의 문제점

8. 페미니즘 비평
(1) 페미니즘의 성립과 발전
(2) 한국에서의 페미니즘 연구
(3) 페미니즘 비평의 연구양상
(4) 페미니즘비평의 문제점과 발전

9. 신화원형비평
(1) 개념정의
(2) 대표적 이론들
(3) 신화원형비평의 방법 및 예

10. 독자반응비평
(1) 개념정의
(2) 독자반응비평의 배경
(3) 독자와의 관계
(4) 독자반응비평의 방법

11. 참고자료
본문내용
1. 비평의 정의

비평이란 사물의 좋은 점이나 나쁜 점을 들어 그 가치를 검토·평가하는 일. 좁은 뜻으로 예술비평, 특히 문예비평을 가리키는 경우가 많으나, 넓은 뜻으로는 정치·경제·과학·스포츠에서 일상생활에 이르기까지 인간이 영위하는 모든 것을 대상으로 삼는다. 이것을 문장화한 것이 평론이다. 참된 비평의 근본이 되는 것은 비평의식 내지 비평정신이며, 이런 뜻의 비평은 비평가의 전유물은 아니다. 풍부한 문화가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시대와 장소를 불문하고 공중의 건전한 비평의식이 불가결하며, 옛 아테네시민이 실천했던 것이 바로 그 전범이라고 할 수 있다. 비평정신의 둔화·상실이 문명을 멸망으로 이끌고, 새로운 비평정신이 새 문명을 일으킨 사례는 대단히 많다. 비평은 형태를 바꾸어 인간의 정신활동의 모든 국면에 스며들어 있다. H. 발자크·A.P. 체호프 등 많은 작가가 비평가를 작가의 기생충이라 몰아붙여 비평가무용론을 제창했고, 또 작가에 대한 비평가의 열등감도 없는 것은 아니지만, 작가의 창작활동 그 자체에 비평이 존재하며, 비평 없이 창작활동의 존립 자체가 흔들린다는 사실은 간과하기 쉽다. 출판인도 상업주의에 빠지는 일이 많지만 독자적 비평의식을 지니고 있고, 세평·베스트셀러·콩쿠르 등 다수결의 논리도 역시 개인의 비평의식을 집약한다.
비평의 기본은 판단이며, 판단은 사실판단에서 가치진단으로, 다시 말하면 진위·흑백의 판단에서 우열·장단의 판단으로 나아간다. 사실판단에 치우치면 <객관비평>이 되고, 가치판단에 치우치면 <주관비평>이 되는데, 주관비평은 너무 지나치면 독단이 된다. 객관비평과 비슷한 듯하면서도 사실은 객관비평이 아닌 <재단비평>은 외적 기준을 정해 놓고 그 기준에 따라 판단하는 비평방법이다. 현상계는 이상계의 영상에 불과하고, 그 현상계를 모사하는 예술은 진실로부터 멀리 동떨어져 있다고 한 플라톤의 이데아론에 기인한 예술배척론은 재단비평의 좋은 예이다. 반대로 <인상비평>은 외적 기준을 정해 놓지 않고 개인적·직감적인 호오(好惡)를 판단기준으로 삼는다. A. 프랑스는 <사람은 결코 자기 자신을 벗어날 수 없다>고 하면서 재단비평의 존재의의를 부인했다. 가치의 판단은 궁극적으로 개인적·상대적이며, 보다 나은 것을 위해 노력을 경주했는가, 보다 나은 것과 비교해 어디가 부족한가, 그리고 보다 나은 것이란 무엇인가를 부단히 모색하는 고도의 정신적 갈등을 통해 이루어진다. 위정자나 일반대중도, 그리고 작가·비평가·독자도 항상 정치적·윤리적·종교적인 분파주의에 치우쳐 인간 본래의 공통기반을 등지게 될 위험에 놓여 있기 때문에 그 자정작용인 비평은 전통이나 시류, 고정관념이나 상식에 얽매이지 않아야 한다. 여러 가지 의미에서 과거의 훌륭한 비평의 실행자는 다소간에 아웃사이더적 요소를 지닌 사람이었고, 예외 없이 훌륭한 모랄리스트였다.
참고문헌
이승훈, 현대비평이론, 태학사
이상섭, 문학연구의 방법, 탐구당
테리이글턴, 문학이론입문, 창작과 비평사
하고 싶은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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