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드, 오토캐드, CAD] CAD(캐드)의 정의와 CAD(캐드)의 필요성 및 AUTOCAD(오토캐드)의 시작, AUTOCAD(오토캐드)의 도면그리기, AUTOCAD(오토캐드)의 레이어지정, AUTOCAD(오토캐드)의 해칭사용과 블록사용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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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드, 오토캐드, CAD] CAD(캐드)의 정의와 CAD(캐드)의 필요성 및 AUTOCAD(오토캐드)의 시작, AUTOCAD(오토캐드)의 도면그리기, AUTOCAD(오토캐드)의 레이어지정, AUTOCAD(오토캐드)의 해칭사용과 블록사용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CAD(캐드)의 정의
1. 컴퓨터에 의한 제도(drafting)
2. 컴퓨터에 의한 설계(design)
3. 컴퓨터에 의한 해석(engineering)

Ⅲ. CAD(캐드)의 필요성
1. 시장 환경의 변화
1) 소비자 요구의 다양화
2) 가격 경쟁의 격화
3) 국제 경쟁의 격화
4) 제품 지식의 집약화
5) 제품 life cycle의 단축
2. 설계 환경의 변화
1) 신제품 개발경쟁의 격화
2) 고품질·저가격 설계의 필요성 증대
3) 설계 납기의 단축
4) 제품사양의 다양화로 설계 작업량의 증대

Ⅳ. AUTOCAD(오토캐드)의 시작
1. Auto CAD의 실행
2. Auto CAD 화면 구성
1) 상태선(Startus Line)
2) 풀다운 메뉴(Pull Down Menu)
3) 도면 영역(Drawing Area)
4) 메시지 영역(Prompt Area)
5) 화면메뉴영역(Screen Menu Area)
3. 명령어의 입력방법
1) 키보드에 의한 입력
2) 마우스를 사용한 입력
3) Tablet을 사용한 입력
4. 기능키의 사용 및 기본사항
1) Auto CAD의 기능키
2) Auto CAD의 기본사항

Ⅴ. AUTOCAD(오토캐드)의 도면 그리기
1. 범위(LIMITS)
1) 추가 명령어
2) 참고사항
2. 점(POINT)
3. 분할(DIVIDE)
4. 나누기(MESURE)
1) 추가 명령어
2) 참고사항
5. 타원(ELLIPSE)
6. 다각형(POLYGON)
7. 확대(ZOOM)
1) ZOOM SCALE(X)
2) ZOOM(⇒ALL)
3) ZOOM(⇒CENTER)
4) ZOOM(⇒DYNAMIC)
5) ZOOM(⇒EXTENTS)
6) ZOOM(⇒LEFT CORNER)
7) ZOOM(⇒WINDOW)
8) ZOOM(⇒PREVIOUS)
9) ZOOM(⇒VMAX)

Ⅵ. AUTOCAD(오토캐드)의 레이어 지정
1. 레이어 명령어
2. 도면층 조정 대화상자(DDLMODES)

Ⅶ. AUTOCAD(오토캐드)의 해칭 사용
1. HATCH
2. BHATCH(boundary hatch)
3. HATCHEDIT

Ⅷ. AUTOCAD(오토캐드)의 블록 사용
1. BLOCK
2. WBLOCK
3. BMAKE
4. DDINSERT
5. INSERT
6. MINSERT
7. XREF(외부참조)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영상 자료가 보관되어 있는 디스켓이 손상되지 않는 한 그래픽으로 그려진 화면은 수시로 모니터에 불러들일 수 있으며, 그 어떠한 지우개보다도 막강한 수정 기능을 이용하여 얼마든지 수정, 편집할 수 있으므로 화면의 구성이나 색상의 선택 등을 위한 시행착오를 얼마든지 반복하여도 다시 그릴 수 있다. 이로 인해 그래픽 화상은 보다 정밀하고 풍부한 표현을 보다 손쉽게 구현할 수 있는 장점을 갖게 된다. 한편으로 이러한 저장성은 제작한 화면의 보존에 있어서도 상당히 중요한 의미를 갖게 된다.
컴퓨터 그래픽에서의 화면은 사용자가 그림을 화면에 그릴 때 느끼는 것과는 달리 0과 1이라는 지극히 단순한 전기신호의 조합으로 구성되어 보관되기 때문에 손으로 종이나 다른 재료에 그려진 것들보다 훨씬 수명이 길다. 그러나 이러한 컴퓨터 그래픽이 어떠한 경우에라도 좋은 것으로 생각해서는 안 되며, 더욱이 만능으로 모든 일을 처리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가장 쉬운 예로 실제 화폭에 나타나는 붓의 터치나 붓글씨로 쓴 독특한 글씨들의 경우 컴퓨터로 이를 흉내 내는 데만도 엄청나게 복잡하고 많은 알고리즘이 필요하며, 실제 사람이 하는 것보다도 더 많은 노력과 작업이 요구된다. 이러한 경우, 사람이 그저 간단한 도구로 잠깐이면 할 수 있는 일들을 컴퓨터는 막대한 시간이 걸리고도 제대로 처리하지 못할 수도 있으며, 서너 살짜리 어린애가 손쉽게 할 수 있는 일도 컴퓨터는 자신의 사양과 능력을 총동원하여 어렵사리 흉내나 내는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그림이나 영상에 관한 모든 일에서 컴퓨터 그래픽이란 만능이라는 생각으로 그래픽 프로그램을 접하는 것은 커다란 시간의 낭비나 작업의 비효율성을 초래할 수 있다. 따라서 작업 내용과 그래픽 프로그램의
참고문헌
강인석·지상복·한주아·문현석, 4D CAD 공정관리기술의 적용성, 대한토목학회지
강인석, 건설관리분야 4D시스템의 기능분석을 통한 활용성 개선방안, 대한 건축학회 논문집 18권10호
배창렬 외 2명, 초보자를 위한 건축 CAD, 성안당
이호성, Auto CAD 2002, p.200-256, 혜지원
이국환, AutoCAD 도면그리기: 기초편, 기전연구사, 2002
육은정, AutoCAD 도면그리는 법, 일진사, 2002
최윤재, 예제로 정복하는 Auto CAD2000, 한국컴퓨터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