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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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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프로토콜과 통신

Ⅲ. 프로토콜의 제정 기관
1. ISO(International Standards Organization)
2. ANSI(American National Standards Organization)
3. EIA(Electronic Industries Organization)
4. IEEE(Institute of Electrical and Electronic Engineers)
5. CCITT(Consultative Committee for International Telegraph and Telephone)
6. IAB(Internet Activities Board)

Ⅳ. SNOOP프로토콜

Ⅴ. TCP프로토콜

Ⅵ. OSPF프로토콜
1. OSPF의 등장 배경
2. OSPF의 라우팅 계위
1) 내부 라우터(Internal Router)
2) AREA 경계 라우터(Area Border Router)
3) 백본 라우터(Backbone Router)
4) AS 경계 라우터(AS Boundary Router)
3. OSPF의 동작 방법
4. OSPF의 향후 전망

Ⅶ. WAP프로토콜
1. WAP의 기본 원칙
2. WAP의 목적
3. WAP의 계층별 프로토콜
1) WAE(Wireless Application Environment)
2) WSP(Wireless Session Protocol)
3) WTP(Wireless Transaction Protocol)
4) WTLS(Wireless Transport Layer Security)
5) WDP(Wireless Datagram Protocol)

Ⅷ. RIP프로토콜
1. RIP의 주요 특징
2. RIP의 성능과 신뢰성을 높이기 위한 규칙
1) Split Horizon
2) hold down
3) Poison Reverse

Ⅸ. PPP프로토콜

Ⅹ. SNA프로토콜

참고문헌
본문내용
전송된 메시지가 매우 길다면 어떻게 될까? 대형 데이터 파일들이나 정치 집회의 연설문 사본이 그 예이다. 메시지 전체를 단일 전송 실체로서 다루면 매체가 독점된다. 이것은 송신측에게는 관계없지만 전송하려고 기다라고 있는 다른 사람들에게는 그리 좋은 일이 아니다.
손상된 전송에 대해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 단순히 수신측이 요청하는 것으로 끝내는 것이 아니라 수신측은 어떻게 요청을 할까? 송신측의 프로토콜은 손상된 프레임들을 자신에게 알려줄 수신측의 능력에 전적으로 의존할까? 송신측은 수신측이 그런 요청을 보내지 않으면 프레임이 제대로 도착했다고 결론지어야 할까? 재전송에 대한 수신측의 요청 자체가 손상되거나 분실된다면 어떤 일이 생길까?
만일 송신 컴퓨터와 수신 컴퓨터가 다른 속도로 동작한다면 어떻게 될까? 예컨대, 데이터를 수퍼 컴퓨터에서 10년 묵은 PC로 다운로드할 수도 있다 또는 어쩌면 수신측이 송신측 보다 바쁠지 모른다.. 일반적으로, 수신측이 취급할 수 있는것보다 훨씬 많은 데이터를 송신측이 전송하는 것을 어떻게 막겠는가?
송신측의 프레임이 분실된다면 어떤 일이 생길까? 예컨대, 프레임의 손상된 부분에 수신측이 주소가 들어 있었다면 어떤 일이 생길까? 이런 경우 그 프레임은 결코 전송되지 않을 것인가? 수신측이 아무 것도 받지 못 한다면 어떤 일이 생길까?
동시에 둘 다 송신과 수신을 하고자 한다면 어떻게 될까? 이것은 동시에 말하면서 듣는 것과 매우 비슷하다. 우리는 모두 이런 경험이 있지만, 들은 내용 중 일부는 놓치게 된다.
우리는 수신측에서 정보를 놓치게 되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 이러한 일이 발생되지 않게 하
참고문헌
강준길, 데이타통신,컴퓨터통신 및 OSI, 홍릉출판사
박승섭·이규남, Ad-hoc 무선망에서의 TCP 프로토콜 성능 분석
이병관, 알기 쉬운 컴퓨터 네트워크
연우, 네트워크 기초이론 - 이더넷과 패스트 이더넷
정화자, 김영천 옮김(1999), 알기쉬운 데이터통신 및 네트워크, 시그마프레스
조경민, TCP/IP 소켓 프로그래밍, 한빛미디어
IP 라우팅 프로토콜, 사이버출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