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학, 신학] 언약신학에서 본 복음과 율법

 1  [인문학, 신학] 언약신학에서 본 복음과 율법-1
 2  [인문학, 신학] 언약신학에서 본 복음과 율법-2
 3  [인문학, 신학] 언약신학에서 본 복음과 율법-3
 4  [인문학, 신학] 언약신학에서 본 복음과 율법-4
 5  [인문학, 신학] 언약신학에서 본 복음과 율법-5
 6  [인문학, 신학] 언약신학에서 본 복음과 율법-6
 7  [인문학, 신학] 언약신학에서 본 복음과 율법-7
 8  [인문학, 신학] 언약신학에서 본 복음과 율법-8
 9  [인문학, 신학] 언약신학에서 본 복음과 율법-9
 10  [인문학, 신학] 언약신학에서 본 복음과 율법-10
 11  [인문학, 신학] 언약신학에서 본 복음과 율법-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 레포트 > 독후감
  • 2009.05.07
  • 11페이지 / hwp
  • 1,000원
  • 30원 (구매자료 3% 적립)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문학, 신학] 언약신학에서 본 복음과 율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율법과 복음의 관계는 무엇인가?

1부 율법 종교로서의 유대교
1장 로마서에 나타난 바울의 유대교 비평: 실천적 유추에서 본 전망
2장 유대교와 바울의 이방선교: 최근 유대교 해석 패턴들에 대한 평가

2부 언약 신학에서 본 율법과 복음
3장 율법과 그리스도: 반제들의 기원과 그 의의
4장 약속과 율법: 율법과 복음의 상관성에 대한 연구
5장 바울에 의해서 재해석된 아브라함 이야기
6장 바울의 율법신학: 율법에 대한 삼중적 접근
7장 율법과 생명: 구약, 복음서, 바울 서신에 나타난 율법 이해들의 비교
8장 율법과 성령: 구원사적 대조 속에 나타난 그 실천적 의의들

3부 교의신학에서 본 시각
9장 박형룡 신학의 재조명: 구원론 체계 속에서 본 신약 윤리
본문내용
서론: 율법과 복음의 관계는 무엇인가?

바울신학에서 언약의 개념이 중요하다고 생각지 않는 경향이 있으나 바울의 언약적 사상의 세계는 다메섹 회심 전과 회심 이후에 급진적으로 바뀜을 볼 수 있다. 회심 이전에 바울은 바리새 유대교 신학에 열렬하게 헌신하였지만 다메섹 소명 사건을 통해서 유대인과 이방인의 동등성을 논증하는 결정적 전환을 경험하게 된다. 이러한 바울의 중심주장들은 예수 그리스도의 계시체 기초한 것으로 인간적인 기원을 가지지 않는다.

1. 언약: 언약이란 바울 서신에서는 빈번하게 등장하지 않지만 히브리서에서는 중심개념을 이룬다. 로마서 9:4, 갈라디아서 3:15, 17절에서 율법과 약속은 반립적인 대조 관계에 놓여 있다. 고후 3:6,14절에는 옛 언약과 새 언약을 대조한다. 옛 언약에서 유대인들은 언약 안에 있는 내인인 반면에 이방인은 외인으로 간주된다. 언약 신학은 ‘신론’에서 출발하는데 구약의 하나님은 유일하신 하나님이며 유대교도 유일신론적 전통을 따른다. 이것은 창조론적이며, 언약적이며, 섭리적이며, 배타적이며, 종말론적인 성격을 갖는다. 언약의 궁극적 목적은 자기 백성을 형성하는 것(렘31:33, 겔36:28)에 있는데 이것은 선택과 언약의 궁극적인 목적이 하나님의 뜻을 순종하는 백성을 형성하는데 있음을 보여준다. 율법에 대한 순종의 요청은 언약을 성립하는 조건이 아니라 언약 관계 안에 머무는 방식이며 언약 백성으로서 하나님을 사랑하고 신뢰하는 삶의 표현인 것이다.(신30:16,27; 요14:15; 요일5:3)
본래 언약신학은 “은혜성”과 “요구성”사이의 균형을 생명으로 하는 신학 체계이다. 전자를 강조하면 국가적이고 민족적인 정체성이 강조되고, 후자를 강조하면 언약의 법률적인 측면들이 강조된다. 바울 당대의 유대교는 하나의 종교적 신념 체계를 가지지 못하였다. 국가적이고 혈통적인 언약신학과 남은 자 그룹의 개인적인 언약신학의 측면이 논쟁중이었다. 중간사 시대의 유대교 분파에서는 이스라엘의 다수가 언약을 버렸기 때문에 하나님의 심판의 대상이 되었다는 사상이 깔려있다. 바울의 유대교 비평은 이러한 배경하에서 해석되어야 한다.

2. 유대교: 유대교는 공식적으로 유대인들이 신봉하는 종교를 가리키고, 율법의 관점에서 볼 때 토라의 종교이기도 하다. 바울은 갈라디아서 3-4장과 로마서 2,4,9장 등에서 유대교를 비평하는데 어디에 잘못이 있는가? 바울의 다양한 논의 중에서 중심적인 것은 하나님의 백성의 정체성을 재정의하는 것이다. 전통적인 학자들은 행위의의 종교인 유대교로 다른 학자들은 언약적 신율주의의 종교인 유대교로 조화적인 입장을 지닌 학자들은 행위의의 요소를 지닌 언약적 신율주의 종교라고 보고 바울은 그러한 종교 인식에 도전했다고 주장핟나. 그러나 유대교의 언약신학은 혈통적 연대성 원리에 근거하여 아브라함, 모세, 다윗, 새 언약의 사이의 내면적 통일성을 주장하는 것이다.
3. 율법: 바울 시대의 유대교의 한 특징은 성문화된 율법 뿐 아니라 구전 율법을 통해서도 삶을 규정한 것인데 모세의 율법의 권위 있는 신적 계시의 말씀처럼 랍비들에 의해서 전수된 구전 율법도 권위를 지닌다고 생각하였다. 바울 서신에서 율법은 일차적으로 모세의 글을 지칭하는 의미로 사용되는데 이 구절에서 옛 언약을 읽는 것은 율법과 동의어적인 의미로 사용된다. 구약에서 율법이 이스라엘에게 주어진 언약 책이란 사실도 중요하다. 유대인들은 율법이 있는 자들인 반면 이방인들은 율법이 없는 자들로 묘사된다. 이로서 율법은 사회적 표지 역할을 했음을 알 수 있다. 더욱이 로마서 3:19절에서 율법은 토라를 뛰어 넘어 구약 전체를 지시하는 의미로 사용되기도 하였다.

4. 복음: 복음은 신구약 전체를 관통하는 근본 내용이요 아브라함에게 먼저 전파된 복음은 바울이 이방 세계에 전파하는 복음 메시지를 예시한 것이다. 종말론적 성취의 측면에서 아브라함, 모세, 새 언약으로 이어지는 언약사의 전체 흐름 속에서 균형 있게 파악할 필요가 있는데 복음은 에언적, 기독론적, 구원론적, 보편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다. 결국 복음은 이방인 가운데 하나님의 아들을 전파하는 기독론적인 메시지이며 믿음으로 이방인들을 의롭다 하신다는 칭의 구원론의 메시지이며 십자가에 못박힌 예수가 하나님의 지혜와 능력이 된다는 메시지이며 십자가에 죽으시고 장사 지낸 바 되었다가 사흘 만에 부활하셨다는 구원사건의 메시지이며, 이방인들이 그리스도 안에서 함께 후사가 되고 함께 약속에 참여한 자가 된다는 메시지이며, 또한 신자들이 믿음의 터 위에 굳게 서서 견고하게 붙들어야 할 소망의 메시지이기도 하다. 이 복음은 바울이 예수 그리스도의 계시로 받은 것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