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심리학] 데이트 폭력

 1  [사회심리학] 데이트 폭력-1
 2  [사회심리학] 데이트 폭력-2
 3  [사회심리학] 데이트 폭력-3
 4  [사회심리학] 데이트 폭력-4
 5  [사회심리학] 데이트 폭력-5
 6  [사회심리학] 데이트 폭력-6
 7  [사회심리학] 데이트 폭력-7
 8  [사회심리학] 데이트 폭력-8
 9  [사회심리학] 데이트 폭력-9
 10  [사회심리학] 데이트 폭력-10
 11  [사회심리학] 데이트 폭력-11
 12  [사회심리학] 데이트 폭력-12
 13  [사회심리학] 데이트 폭력-13
 14  [사회심리학] 데이트 폭력-14
 15  [사회심리학] 데이트 폭력-15
 16  [사회심리학] 데이트 폭력-16
 17  [사회심리학] 데이트 폭력-1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심리학] 데이트 폭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데이트 폭력의 정의

Ⅱ. 데이트 폭력의 사례

Ⅲ. 데이트 폭력의 문제점, 심각성

Ⅳ. 데이트 폭력의 이론적 부분

Ⅴ. 데이트 폭력의 해결방안
본문내용
1. 데이트 폭력의 정의 - 데이트폭력이란?
데이트 폭력(dating violence)'이란 과거에는 좁은 의미로서 '신체적 폭력'에 한정된 것으로 인식되어 졌으나, 최근에는 신체적인 폭력과 더불어 감정적이고 언어적인 폭력의 개념이 데이트 폭력의 범주에 포함되게 되었고, 또한 데이트 폭력을 말처럼 단순한 의미의 '폭력'사건으로 치부해버리는 것이 아니라, '강간'이나 '살인'처럼 보다 위험한 문제들이 수반될 수 있는 심각한 문제로 확장시켜 받아들이고 있는 실정이다.
데이트 폭력의 정의를 간단히 정리하자면, 결혼한 경험이 없는 남녀가 교제에서부터 약혼이나 동거에 이르기까지, 교제하는 전 기간 동안 두 사람 간 합의 없이 한 사람이 상대방에게 해를 끼칠 의도를 가지고 행하게 되는 신체적, 심리적, 성적인 위해(harm) 행동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Ⅱ. 데이트 폭력의 사례
삼육대 서경현(상담학과) 교수가 데이트 폭력의 실태를 담은 논문 내용, 즉 20대 여성 279명 가운데 36.9%가 데이트 폭력을 당한 경험이 있고 남자 대학생 중 46.2%가 한 번 이상 어떤 형태로든 폭력을 행사한 경험이 있다는 것이 언론에 발표되면서 데이트 폭력에 대한 심각성을 일깨웠다. 2001년에 남양주와 구리에 있는 고등학교 3곳의 여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에서는 조사대상 178명 중 18.5%가 데이트폭력 경험이 있으며 이중 심한 신체적 피해를 본 여고생은 12.9%나 됐다.

- 사례 1. 데이트폭력, 살인에서 카터칼 얼굴상해까지 경악! 

‘세븐데이즈’ 방송에서 드러난 데이트 폭력은 한 지방도시에서 벌어진 끔찍한 데이트 폭력부터 소개했다. 한 남자친구가 지난 5일 헤어지자는 여자 친구를 찾아가 야구방망이로 여자 친구와 언니를 폭행해 언니를 살해하고 여자 친구를 중상을 입혔다. 3년 동안 이 남자는 여자 친구에게 상습적으로 폭행을 휘둘러 코뼈를 부러뜨리기도 했다.
“남자 친구와 헤어진 것만 해도 지옥에서 빠져나온 것 같다”는 김선희(가명)씨 역시 남자친구에게 2년동안 폭행을 당했다. 그녀는 남자친구가 카터칼로 상해를 입혀 얼굴에 지울수 없는 상처를 입었다. 스물여섯살의 정화영씨(가명) 역시 남자친구의 폭행으로 온몸이 상처투성이이고 손은 폭행의 후유증으로 움직일 수 없는 상태로 심각했다.
- 사례 2. 욕설과 폭력, 몸에 방화까지 ‘데이트 폭력’ 심각
SBS `그것이 알고 싶다`가 전한 사례는 데이트 폭력의 심각성을 일깨워줬다. 특히 한 여성의 사례는 충격적이었다.
지난 2003년 한 고속도로에선 차 안에 불이 붙는 화재가 발생했다. 운전석엔 30대 초반의 연인이 타고 있었다. 남자는 팔에 가벼운 상처를 입었지만 여성은 온 몸에 3도 화상이라는 중상을 입었다. 당시 사건은 차량의 결함으로 인한 사고로 종결됐다. 그런데 진실은 따로 있었다. 그 사건은 남성이 여성의 몸에 휘발유를 뿌리고 불을 붙여 발생된 것이었다.
방송에 따르면 당시 중상을 입었던 송은정(가명)씨는 사건 발생된지 3년 후인 지난 6월, 차에 타고 있던 남자친구를 경찰에 고소했다. 남자친구의 심각한 폭력 때문이었다.
송씨에게 욕설과 폭력은 일상이었다. 도망치거나 헤어지자고 말하면 더 큰 폭력으로 되돌아왔다. 송씨는 “헤어지자고 하면 잠을 안 재우고 칼을 가지고 와 죽이겠다고 협박했다”며 “헤어지자고 할수록 더 집착이 심했다”고 밝혔다. 급기야 남자친구는 여자친구인 송씨의 몸에 휘발유를 뿌리고 불이 붙이는 엽기적인 사건까지 저질렀다. 그 사건으로 송씨는 얼굴을 제외하고 온 몸에 화상을 입고 삶을 자포자기했다.
그 후에도 남자친구의 협박은 그치지 않았다. 폭력은 그치지 않았고 수시로 주유소에 들러 불을 지르겠다고 협박했다. 끝내 참지 못한 송씨는 남자친구를 고소하기에 이른 것이다. 송씨 외에 데이트 폭력의 희생자들은 한 둘이 아니었다.
그들은 남자친구의 폭력과 집착에 괴로워했다. 온 몸이 시퍼렇게 멍이 든 것은 물론, 외출조차 마음대로 하지 못했다. 어디에서 무엇을 하는지 남자 친구가 수시로 확인하기 때문이었다.

- 사례 3.
한 여성의 사례는 이러한 과정을 극명하게 보여준다. “지금의 남자친구를 만나기 전 7년 동안 사귄 사람이 있었어요. 처음에 남자친구는 그런 제 과거를 문제 삼지 않았죠. 그런데 성행위를 하고 나서부터 문제였어요. 갑자기 제 몸이 더럽다면서 발로 차는 거예요. 전 아무래도 제가 과거가 있으니까 왠지 미안하다고 해야 할 것 같아서 그냥 빌었어요. 그랬더니 처녀막 재생수술을 하든지 하라며 차마 입에 담지 못할 욕설을 퍼붓더라구요. 너무 충격을 받아서 그날 집에 들어간 이후 연락을 안했더니 다음날 찾아와서는 자기가 잘못했다고, 한 번만 용서해달라고 했어요. 저도 그 사람 자체가 싫은 건 아니었기 때문에 한 번만 용서해주기로 했죠. 그리고 며칠간 잘 지냈어요. 그런데 다시 성행위를 하게 되자, 또 제 하반신을 발로 걷어차는 거예요. 그러고 나서는 또 싹싹 빌고요. 이제 사귄 지 3개월이 돼 가는데 성행위할 때마다 그래요. 저를 너무 사랑하니까 제 과거를 모른 척할 수 없다는 그의 말에 제가 속아 넘어간 걸까요? 한편으론 이제 나이도 있는데 나를 좋아해주는 사람을 또 어디서 만나랴 싶기도 하고, 아예 결혼해버리면 그래도 차라리 낫지 않을까. 그런 생각도 들어요.”
이 사례는 전형적인 폭력 주기를 따르는 경우로써,
폭력의 1차 단계 : 긴장 형성 단계
2차 단계 : 폭발 단계
마지막 단계 : 밀월 단계, (허니문 단계=“내가 다 잘못했어. 한 번만 용서해줘”)
라는 익숙한 멘트를 그가 말하기 시작하는 바로 그때다. 가해자가 피해자에게 죽기 살기로 용서를 구하는 이 단계에서 대부분의 피해자들은 그만 마음이 흔들리고 마는데, 우리는 한가지 명심해야 할 것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