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지도자 등소평 덩샤오핑 분석

 1  중국지도자 등소평 덩샤오핑 분석-1
 2  중국지도자 등소평 덩샤오핑 분석-2
 3  중국지도자 등소평 덩샤오핑 분석-3
 4  중국지도자 등소평 덩샤오핑 분석-4
 5  중국지도자 등소평 덩샤오핑 분석-5
 6  중국지도자 등소평 덩샤오핑 분석-6
 7  중국지도자 등소평 덩샤오핑 분석-7
 8  중국지도자 등소평 덩샤오핑 분석-8
 9  중국지도자 등소평 덩샤오핑 분석-9
 10  중국지도자 등소평 덩샤오핑 분석-10
 11  중국지도자 등소평 덩샤오핑 분석-11
 12  중국지도자 등소평 덩샤오핑 분석-12
 13  중국지도자 등소평 덩샤오핑 분석-13
 14  중국지도자 등소평 덩샤오핑 분석-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중국지도자 등소평 덩샤오핑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머리말
Ⅱ. 본문
新 공산주의자 덩샤오핑의 탄생
1. 등소평의 유년시절
2. 등소평의 아버지( 어릴적 자아형성기에 큰 역할을 함 )
3. 프랑스 유학시절
4. 등소평의 러시아 유학시절
덩샤오핑의 위기 Part1
1.문화대혁명 시작과 전개 과정
2. 마오쩌둥과 그 추종자들의 재집권
3. 공격받는 실권자
4. 실각과 탄압 속에서 살아남는 법 : 자아비판과 마오쩌둥
5. ‘등소평이 된 등소평’ : 삼년하방 中
6. 재집권을 향한 몸부림
덩샤오핑의 위기 part2
1. 솜속에 바늘을 감추고 있는 사람
2. 저우언라이(周恩來)의 죽음
3. 제1차 천안문사태
2. 제2차 천안문사태의 발발
3. 덩샤오핑의 한계
4. 민주화 - 거스를 수 없는 대세
도약하는 덩샤오핑과 중국
1. 흑묘 백묘론
2. 중국의 정치 개혁.
3. 농촌 경제체제의 개혁
4. 도시 경제체제의 개혁
5. 남순강화 및 천안문 사태 이후 덩 샤오핑의 경제정책.
1) 남순강화의 배경
2) 대외개방
Ⅲ. 맺음말
참고

본문내용
Ⅰ. 머리말
2008년 8월 막을 내린 베이징 올림픽은 전 세계적으로 중국의 오늘 날 위상을 제대로 보여주는 큰 사건이었다. 사회주의 시장경제체제라는 전세계 유일한 국가운영 방식을 운영하고 있으며 서서히 그 정책의 결과가 경제적 발전과 국제적 영향력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본 발표조는 중국의 발전의 요인이 무엇인지 궁금히 여기었고 다양한 자료를 통해 조사해 본 결과 중국 사회주의 노선에 변화가 시작된 갈림길이 마오쩌둥에 이어 등장한 덩샤오핑이란 인물부터였다는 사실에 주목하였다.
이러한 동기로 인물의 성장배경을 통해 사회주의자 덩샤오핑의 출현, 그가 겪었던 큰 사건들을 토대로 본 정치역경, 그리고 정책의 실현을 통한 도약 을 중점적으로 살펴보기로 하겠다.

Ⅱ. 본문

新 공산주의자 덩샤오핑의 탄생
1. 등소평의 유년시절
【“많은 위대한 인물들은 청년 시절부터 보통사람과는 다른 천재적 소질을 발현한다고 하지만 아버지는 아주 평범한 소년시절을 보냈다. 지금 일부 친척들과 마을 사람들 속에서는 아버지의 소년시절에 대해 전기적 색채를 띠는 전설들이 전해지고 있으나 대개가 신빙성이 없는 이야기들이다. 그러나 한 가지 확실한 것은 소년 시절 아버지는 매우 총명해 집에서는 부모의 사랑을 받는 착한 아들이었고, 학교에서는 열심히 공부하는 훌륭한 학생이었다. 등용「나의 아버지 등소평」(삼문,1993) p56
”】

등소평의 유년시절에 크게 특별하게 보이는 점은 없으나 5.4 운동이 일어났을 때 일본서적을 불태우는 등의 애국적인 면모가 보여진다.

2. 등소평의 아버지( 어릴적 자아형성기에 큰 역할을 함 )
등소평의 아버지 등문명은 경제적으로는 소지주였으며 장군적 기질을 지닌 군인이었고, 비밀결사체의 지방책임자로 있기도했다. 그는 구시대적인 인물이었는데도 불구하고 당시의 국가와 사회현실에 강한 불만을 지녔기 때문에 사회변혁에 대한 깊은 관심과 현실참여를 향한 강한 열정을 지닌 개화된 인물이었다.

【등용의 말에 의하면 그의 할아버지 등문명은 “이 사회는 너무 되먹지 않았어. 반드시 혁명이 일어나야 돼.” 라고 말하고 했다곤 한다. 등용「나의 아버지 등소평」(삼문,1993) p47


등소평은 부친의 말에 순종하는 유순한 소년이었고, 등문명은 배려심이 싶고 자상한 아버지였다.
등문명은 자식을 위해 교육에 대학 전폭적인 배려과 지원을 아끼지 않았다. ( 모택동의 아버지가 자신을 도와 부기장부를 정리하게 하고 모택동을 초등학교까지만 다니게 한점과는 대조됨). 등소평이 다섯 살 때 사숙에 보냈고, 당시 인구 30~30만이었던 광안현에 하나밖에 없는 고등소학교(우리나라의 중학교)에서 공부를 시켰다. 중경의 ‘프랑스 유학 예비학교’를 마치게 한 후에는 소지주의 궁색한 처지에서도 열여섯 밖에 안 된 아들을 프랑스에 보내고 전답을 팔아 아들의 학비를 조달했다. 그에게 유학의 길을 터주고 충분한 교육의 기회를 제공해 준 것은 부친 등문명의 애정과 배려였다.
또, 등소평의 리더십은 다분히 부친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는 점이다. 울피 프란츠에 따르면 등문명은 그가 다옥(찻집)에서 가난한 자, 노동자, 채무에 시달리는 소농등의 하소연을 경청해주고 자주 그들의 편에 섰다고 한다. 따라서 자연히 그는 부자들과 권력자들을 적으로 삼게 된 정의로운 지방 지도자였다고 한다.
그는 손문이 만든 동맹회의 혁명군 소대장을 맡았고, 살천 협흥현의 ‘가로회’라는 전통적 민간비밀결사체에서 ‘장기’,즉 두령을 지냈으며 약자를 대변하는 군인적 기질을 지닌 지도자였다고 한다. 비록 그가 규모 작은 지방의 지도자에 불과했다고는 해도 부친에게 순종적이고 감수성이 예민한 소년에게 준 영향은 결코 작다고 할 수 없을 것이다.
소년시절에, 등소평은 부친을 통해 변혁의 몸살을 앓고 있는 조국에 대한 의식을 갖게 되었고, 지방의 여려 조직을 통솔하는 아버지의 모습을 보며 자랐다. 따라서 프랑스 유학시절, 등소평 스스로가 억눌리고 착취받는 노동자가 되었을 때 그들의 편에 서서 거대한 제국주의 세력으로부터 중국을 구하기 위해 싸울 것을 결심하고 공산당에 입당한 것이다. 특히 ‘유럽중국공산주의청년당’을 이끌었고 상해에서 비밀결사조직 생활을 했던 때나 중화인민공화국 수립 후까지 홍군의 정치위원이자 군사전략가로 명성을 드높였을 때에도 부친이 그에게 끼친 영향의 정도를 짐작할 수 있다.

3. 프랑스 유학시절
등소평의 프랑스 유학시절은 소년시절부터 잠재해있던 지도자적 역량을 최초로 발휘할 기회였고, 특히 프랑스라는 선진 자본주의 국가에서의 생활 경험이 등소평을 개혁주
참고문헌
- 불멸의 지도자 등소평 (등용, 김영사 2001)
- 러시아․중국․미국 삼자관계에서의 인권론 갈등 연구 (이승재, 연세대학교 대학원 2004)
- 『떵샤오핑 : (太上皇帝)鄧小平傳 』 비라치 디네스 신서원 1990.
- 『등소평이야기』 Richard Evans, 아이북스 1995
- 『덩샤오핑: 평전』 Benjamin Yang, 황금가지 2004
- 『나는 중국인민의 아들이다』 중공 중앙문헌연구실. 덩샤오핑 연구팀 빗살무늬 2005
- 『文化大革命史』 금춘명 나무와 숲 2000
- 에듀넷 브리태니커 학습 백과 : http://tiny.britannic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