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경영] 한,양방 협진에 대하여

 1  [보건의료경영] 한,양방 협진에 대하여-1
 2  [보건의료경영] 한,양방 협진에 대하여-2
 3  [보건의료경영] 한,양방 협진에 대하여-3
 4  [보건의료경영] 한,양방 협진에 대하여-4
 5  [보건의료경영] 한,양방 협진에 대하여-5
 6  [보건의료경영] 한,양방 협진에 대하여-6
 7  [보건의료경영] 한,양방 협진에 대하여-7
 8  [보건의료경영] 한,양방 협진에 대하여-8
 9  [보건의료경영] 한,양방 협진에 대하여-9
 10  [보건의료경영] 한,양방 협진에 대하여-10
 11  [보건의료경영] 한,양방 협진에 대하여-11
 12  [보건의료경영] 한,양방 협진에 대하여-12
 13  [보건의료경영] 한,양방 협진에 대하여-13
 14  [보건의료경영] 한,양방 협진에 대하여-14
 15  [보건의료경영] 한,양방 협진에 대하여-15
 16  [보건의료경영] 한,양방 협진에 대하여-16
 17  [보건의료경영] 한,양방 협진에 대하여-17
 18  [보건의료경영] 한,양방 협진에 대하여-18
 19  [보건의료경영] 한,양방 협진에 대하여-19
 20  [보건의료경영] 한,양방 협진에 대하여-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보건의료경영] 한,양방 협진에 대하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Introduction

2. Background & Literature Review

3. Analysis Results

4. Conclusion & Implicaion

5. Reference
본문내용
Introduction

1) 한방(韓方)
1. 한방의 정의
 한방이란(韓方) 동양의학의 일부분으로서 사전적 정의를 따르면, 예로부터 우리나라에서 발달한 의술의 방법을 일컫는 명사이다. 한방은 치료가 진행되는 방식으로는 크게 세 단계로 나눌 수 있다.
 첫 번째 단계는 활성침구로,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바로 침과 뜸으로 두뇌와 각 장기의 조직상태를 조정하는 것이다. 이것은 사람의 심력과 기력을 활용하여 신체와 의식, 즉 육체적으로 정신적으로 깃든 병의 원인을 근본적으로 제거하고 편향된 기를 알맞게 조절하여 질병을 치료하는 요법이다. 두 번째 단계는 활성약물로, 효능을 활성화시킨 탕제나 환약을 환자와 질환에 맞게 복용하는 것이다. 세 번째 단계는 활성약좌대로, 환자의 병증, 질환을 치료할 수 있는 약재를 선별하여 만든 약물이 가지고 있는 기운과 효능을 활성화시켜 내복하지 않고도 약물의 기운을 환자의 몸 안에 흡수시켜 치료 효과를 높일 수 있는 치료방법이다. 약좌대는 총 9칸으로 나눠져 있는데, 동양에서 9는 숫자 중에서 가장 큰 숫자로 ‘충만함, 가득참’을 의미하여 예부터 9라는 숫자는 재수가 좋고, 모든 백성, 우주 등을 뜻하였다. 여기서 더 발전하여 구절판에서도 사용되었듯, 가운데를 중심으로 8방이 서로 화합한다는 뜻을 가지기도 한다. 한방에서는 이와 같은 의미와 상징을 활용하여 9칸으로 약좌대를 나누어, 중앙에는 환자의 질병 치료를 위해 가장 중요한 약재들을 선별하여 놓고, 나머지는 8칸에 중요 약재를 보조하는 신좌사약(보조약)을 선별한다. 이렇게 선별된 9가지 약재들은, 각기 활성조치를 당하여 조화롭게 섞여져 약좌대 위에서 환자들이 알맞은 음악, 명상들과 함께 한약을 제공받도록 하여 치료하는 것이다. 내복하지 않는 방식으로 손쉽게 약물의 기운과 음악의 파동성을 이용하여 질환을 치료할 수 있다.
 이러한 체계를 가지고 있는 한방의학은 철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하여 형이상학적 사고로 완성된 지식의 체계로 간주되고 있다. 한방치료법은 한약을 통한 생약요법, 도인▪안마훈련을 통한 운동요법, 침, 지압, 부항을 이용하는 자극요법으로 나뉜다. 치료 역시 직감적이고 경험적인 정보를 통해 치료가 이뤄지므로 주관적인 면이 없지 않아 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총체적인 사고방식을 가지고 한의학이라는 틀 안에 의학, 약학, 간호학, 치의학, 수의학 등의 여러 학문들이 통합적으로 유지하고 있다. 한방에서는 질병의 원인을 인간 스스로의 정기부족으로 보기 때문에 약간은 소극적이고 방어적인 태도를 취하고 있다. 경험적인 지식의 축적을 통해 동일한 이론을 바탕으로 시술한 경험이 몇 천년 동안 축적된 경험과 일치하면, 유의하고 중요하다고 판단하며 인문주의적인 사상을 지니고 환자가 행위자이고 의사는 지도자가 되어 치유를 위한 임무와 책임을 환자에게 부여하는 역할을 한다고 보고 있다. 또한 서양과는 다르게 비물질적인 음성, 양성, 악성, 양성의식으로 성의 조화를 강조하고 있다. 또한 사람의 건강상태를 건강과 불건강한 상태로 나누어 치료한다.

2. 한방의 장점
 이러한 한방의 장점으로는 오랜 임상경험의 축적, 침술마취, 침술의 간편함과 편리함, 저렴함을 들 수 있다. 또한 한의학에서 이용되는 한약은 음식물이 소화 흡수되는 자연스러운 과정을 거치게 됨으로써 양약에 비해 부작용이 적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침술 역시 약물섭취가 없으므로 부작용이 적다고 할 수 있다. 한의학적의학은 건강중심의 의학이기 때문에 선강상태를 향상시키는 섭생법, 즉 식사법, 수면법, 운동법, 호흡법, 조심법등이 발달해있다. 위에 언급한 한방의 정의와 같이, 한방은 인간중심의 인문주의적 접근법으로 의학을 접근하여 의사가 이끄는 역할을 맡고 환자가 적극적으로 건강의 기본 소양을 함양시키는 환자중심의 적극적 치료법을 통해 면역력이나 내병력, 항병력을 증가 시킬 수 있다. 이처럼 기본이론의 체계가 철학과 형이상학을 바탕으로 하여 수천년동안 정립되어온 것이 한의학의 장점이라 할 수 있다.

2) 양방(洋方)
1. 양방의 정의
 양방이란 서양에서 발생하여 발달한 의학으로 B.C.5,000∼B.C.4,000년경부터 메소포타미아, 이집트 지역에서부터 시작되었다. 시대가 지나면서 환경위생과 미생물학, 세균학이 함께 발달되어 현대에는 크게 9개의 분야로 나뉘어서 진료가 되고 있다.
 양방의 치료법이은 크게 화학적 요법, 물리적 요법, 수술적 요법, 심리적 요법으로 나뉘고 일반적으로는 우리가 위에 언급한 9개 분야의 병원에서 받아 왔던 치료법을 말한다. 양방은 과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실험과 검증에 의해 확인된 것만 포함된 지식으로 보고 보완해나가는 방식이다. 배워서 알게 된 정보를 객관적으로 판단하고 시술한다. 의료행위 역시 각각 사람의 신체구조에 맞추어 세분화되어 분야별로 나뉘어 있다. 질병의 원인은 개인 스스로의 문제가 아닌 외부에 있는 질환이 개인의 신체를 침해한 것으로 보고 있다. 질병의 치료는 실험을 통해 이뤄지는데 가설이 설정되면 실험을 하고 이를 검증을 통해 확인, 그 결과를 임상에 적용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또한 기술의존적인 태도로 환자는 수혜자, 의사는 행위자가 되어 치료 과정의 결정을 기계적이고 기술적인 소견에 의존하여 치료한다. 환자의 상태는 병의 개념을 중시하여 병이 걸린 상태인가 무병상태인가로 건강, 불건강으로 상태가 나타나진다.

2. 양방의 장점
참고문헌
1. 대한민국 한▪양방 건강보감, 박주홍 지음, 김영사 출판, 2007.
2. 8체질의학의 원리(8체질의학의 이론과 실제), 주원석 지음, 통나무 출판, 2007.
3. 한방의 몸. 양방의 육체, 노영범 지음, 전통과현대 출판, 1999.
4. 한방처방의 동서의학적 해석, 조기호 지음, 퍼시픽 출판, 2006.
5. 양방 한방 자연요법 내 몸 건강백과 (세 분야 전문가가 협진 처방한 한국이 대표질병 45), 조왕기 지음, 웅진윙스 출판, 2008.
6. “한방이 양방에 묻는다”, 중앙일보 기사, 2008.
7. “장기불황 타개할 블루오션 No.6 ; 한▪양방협진제도”, 이제민 기자, 민족의학신문 경영부문 기사, 2008.
8. “미 의료계 - 자생한방병원 한▪양방협진시스템 주목”, 조원익 기자, 세계일보, 2007.
9. , 연구용역 보고서, 국가교육과학기술자문회.
10. , 연구보고서, 이동희 지음, 한국병원경영학회지, 1998.
11. , 정책보고서, 이상영.변용찬 지음, 한국보건사회연구원, 1997.
12. , 법률안, 보건복지가족부 의료제도과, 2008.
13. , 논문, 김경숙 지음, 대구한의대 보건대학원, 2006.
14. , 논문, 의료정책연구소, 200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