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문학과 영화] 소설`치인의사랑` 과 영화`치인의사랑`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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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일본문학과 영화] 소설`치인의사랑` 과 영화`치인의사랑`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작가소개 및 대표작과 작품경향
1.작가소개
2.대표작과 작품경향

Ⅱ.소설‘치인의 사랑’
1.소설 개관
1) 소설줄거리 & 소설의 시대배경
2) 인물분석
3) 소설의 주제

2.소설‘치인의 사랑' 내용 분석
1) 권력변화
2) 서양집착
3) 성적집착
4) 소설의 문체적 특성

Ⅲ. 영화 '치인의사랑'
1. 다니자키와 영화
2. 영화감독 및 배우 소개
3. 영화와 소설의 비교분석
1) 배경
2) 인물

Ⅳ. 결론

Ⅴ. 참고자료/문헌
본문내용
Ⅰ. 작가소개-대표작품과 경향

1.다니자키 준이치로(谷崎潤一郞)

①그의 생애

1886년 7월24일동경(東京)시 니혼바시(日本橋)구 가키가라쵸(蠣町)에서 태어났다. 형이 있었으나 그의 형은 생후 3일도 안되어 사망하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그가 장남이 된다. 1888년 6월 10일에는 그에게 지대한 영향을 끼쳤던 조부가 사망한다. 이후 소학교에 입학한 그는 낙제하는 등 학교에 적응하지 못하는 모습을 보이지만 1893년 7살이 되던 해에 노가와(野川) 긴에이 선생을 만나 학교 성적이 향상될 뿐만 아니라 2학년에 수석으로 진급한다. 1897년에는 보통과 수료를 마치고 고등과에 진학하여 이나바(稲葉) 세이키치 선생을 만나 문학에 눈을 뜨게 된다. 12세에는 학교 선배, 급우들과 함께 학생구락부에 최초의 창작품인 오월비를 발표하기에 이르는 등 이렇게 소학교 생활을 마치고 중학교에 진학하지만, 아버지의 계속되는 사업 실패로 중학교를 다닐 수 없는 형편에 이르게 되어 1902년 기타무라(北村)가에서 가정교사로 들어가 학교생활을 유지한다. 1905년에 19세가 된 그는 9월이 제일고등학교 영법과에 입학하여 1908년 졸업을 하고, 동경제국대학 국문과에 입학하였으나 학비의 곤란으로 중퇴하였다. 하지만 그해 11월 미타(三田)문학에서 나가이 가후의 극찬을 받고 화려하게 문단에 등장한다. 문학 전반에 서양에 대한 동경을 나타내던 그는 관동대지진 이후 관서지방으로 이주하게 되면서 자연스럽게 일본 전동문화와 접하게 된다. 이후 그의 작품에서는 동양으로의 회귀가 일어나는데 이와 함께 그의 후기 작품 경향에 많은 영향을 주는 것이 세 번째 부인인 마쯔코 부인이다. 1952년부터 고혈압으로 요양하는 일이 많아지고 1959년 73세에는 발작에 의해 오른손 사용이 불편하여 구술필기를 하게 되지만, 1910년 등단하면서부터 1965년 심부전증으로 사망하기까지 55년간 끊임없이 활발한 작품 활동을 해온 그는 일본 근대문학을 대표하는 작가로 불린다.   


②성장배경
 
●1886년
그가 태어난 1886년은 메이지 유신으로 근대국가 일본의 막이 열린 지 약 20년이 지난 시기이다. 메이지 정부는 문명개화된 근대국가 건설을 지상 과제로 삼아 개혁안을 발표했다. 이로 인해 국민들의 겉모습은 서양식 머리에 프록코트 프록코트-남자용의 서양식 예복의 하나. 보통 검은색이며 저고리 길이가 무릎까지 내려온다.
, 커다란 리본을 착용하는 것으로 변화되었고 거리에서는 영어를 섞어 대화를 하는 학생들을 흔히 볼 수 있었다. 심지어 시골 촌구석의 점원들까지도 찬송가 한 구절쯤은 흥얼거리게 된 서양 일변도의 세태였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의식의 내면까지 변화한 것은 아니었다.

●시타마치(下町)
도쿠가와 말기의 퇴폐적 서민문화가 짙게 남아 있던 동경의 시타마치는 상인들이 모여 살던 곳이다. 이곳은 하이칼라라는 말로 대변되는 서구적인 새로운 풍습과 도쿠가와 말기의 난숙한 문화가 교차하던 곳이었다. 이는 멋을 알고 화려한 것을 좋아하며 소박하고 검소한 것보다는 호화찬란한 것에 이끌리는 경향이 강한 에도토박이였던 그의 문화적 토양의 기반이 된다.
●어머니
부유한 상가의 상속녀이고 미인 에조시 에조시-소문난 미녀들의 얼굴을 그림으로 그려 판매하던 관습
(絵変紙)에서 1등을 할 정도로 미인이었던 그의 어머니를 빼놓고는 그의 문학을 이야기 할 수 없을 것이다. 다니자키가 그리는 연애의 원형은 모성사모의 연애이며, 탐미적 성향 또한 어머니에 대한 사모의 정에 의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어머니 세키는 부유한 상가의 상속녀답게 약간은 거칠고, 어린 다니자키에게 십팔사략 십팔사략-중국 원나라의 증선지(曾先之)가 '십팔사'를 요약하여 초학자용(初學者用)으로 편찬한 책.중국 태고(太古)에서 송말(宋末)까지의 사실(史實)을 압축하여 기록하였다.
을 알려줄 정도로 교양이 있었으며 결벽증을 가지고 있었다. 또 살결이 매우 희고 부드러웠는데, 특히 대퇴부의 살이 희었다. 그가 흰 피부에 집착하게 된 것은 어머니의 영향이 크다.

●외조부 규에몬(久右衛門)
일곱 명의 자식 중 딸 셋은 데릴사위를 들이고 장남을 제외한 나머지 아들들은 다른 집에 양자를 보내버릴 정도로 딸을 귀하게 여겼던 규에몬은 손자에게 알락하고 사치스러운 삶을 제공해 주었다. 페미니스트였으며 진취적인 기질로 많은 부를 얻었던 조부는 어린 다니자키에게 많은 영향을 미친다. 그의 문학의 한 특색인 여성숭배와 사치스러운 옷과 맛있는 음식으로 대표되는 물질적 향락에 대한 집착은 이로 인한 영향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규에몬은 말년에 니콜라이교 니콜라이교-기독교의 일파
에 귀의하여 집안에 마리아상을 가져다 놓고 예배를 드리는데, 그 모습을 몰래 훔쳐보던 어린 다니자키가 서양 여성의 신비스러운 자태에 이끌리게 되고 흰 살결에 남달리 강한 집착을 지니게 된 데에는 어머니의 흰 살결 뿐 아니라 유년기의 체험도 작용하고 있다.
참고문헌
- 소설‘치인의 사랑’(책사랑, 2003)

- 小説『痴人の愛』(新潮文庫, 1947)

- 映画『痴人の愛』(大映, 1967)

-『昭和文学ゼミ』(石田仁志, 2006)

-『語られた自己 : 日本近代の私小說言說』 (鈴木登美, 2000)

-『谷崎潤一郎論』(中村光夫)

-『「痴人の愛」論(一) : とと』(平野芳信, 1988)

-『「痴人の愛」論 (二) : 恋愛のシミュレーション』(平野芳信, 1989)

-『戦後日本におけるアメリカニズムと権力』(吉見俊哉, 2007)

-『谷崎潤一郎「痴人の愛」を読む : 一九二○年代・都市・文学(一)』(田口律男, 1987)

-『「文章読本」に見る谷崎潤一郎の言語観・日本語観』(江藤裕之, 2005)

- http://www.google.co.jp

- http://www.yahoo.co.jp

- http://www.goo.ne.j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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