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가족의 문제점과 대책방안

 1  장애인 가족의 문제점과 대책방안-1
 2  장애인 가족의 문제점과 대책방안-2
 3  장애인 가족의 문제점과 대책방안-3
 4  장애인 가족의 문제점과 대책방안-4
 5  장애인 가족의 문제점과 대책방안-5
 6  장애인 가족의 문제점과 대책방안-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장애인 가족의 문제점과 대책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장애인가족의 개념
2. 장애인과 가족의 유형과 특성
3. 장애인가족의 문제
1) 경제적인 문제
2) 사회적인 문제
3) 정서적인 문제
4) 건강상의 문제
5) 배우자의 문제
6) 가족갈등

4. 장애인 가족을 위한 복지서비스 방안
1) 실천적 대책
2) 정책적 대안

Ⅲ.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결정에 있어서 양가감정과 더불어 자시의 상황에 무력감을 갖게 하고 이로 인해 슬픔을 갖게 됨으로써 장애를 가진 개인이나 가족 전체의 위협을 받는 악순환을 거듭하게 된다고 하였다. 그리고 일반 가족의 부모보다 장애인 가족의 부모들은 부모로서의 역할 수행을 잘하지 못한다고 느끼게 되어 이에 대한 스트레스와 우울증상이 나타난다고 한다.

4). 건강상의 문제
장애인가족의 사람들은 일반가족보다 장애를 가진 개인의 의존도로 인해 부가적인 돌봄의 부담이 크기 때문에 일반가족의 부모에 비해 많은 시간의 소모로 육체적 피로를 더 많이 느낀다고 한다. 한 예로 만성질환을 가진 장애인의 어머니의 경우 자신도 식욕부진, 불면증, 두통등의 신체증상으로 어려움을 많이 겪는다고 한다. 또한 장애인 가족의 경우 경제적으로
돈이 많이 필요하기 때문에 노동이 큰일을 하는 경우가 많고 일을 하고 쉴 시간이 많지가 않기 때문에 자기 자신도 모르게 병을 키우고 있다고 한다.

5). 배우자의 문제
장애를 입은 후 결혼하는 것이 상당히 어렵고 장애가 이혼에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이런 경향은 남자에 비해 여자의 경우 더 심한 것으로 나타났다.

6) 가족갈등
장애인 가족성원으로 인해 초래되는 가족갈등은 1차적으로는 부모에게 나타난다. 첫째, 장애인의 부모는 다른 종류의 취약계층의 가족보다 부부간의 불화를 많이 경험한다. 또한 장애자녀를 돌보는 것과 관련한 역할부담의 문제, 직업생활의 유예, 사회생활의 철회 등이 부부간의 갈등을 증폭시킨다. 둘째, 형제들은 장애형제로 인해 자기비하와 수치감, 제대로 보살피지 못할 것이란 죄책감, 부모의 보상심리에 따라 장애형제를 대신하여 성공해야 한다는 과잉기대로 느끼는 심리적 부담감 그리고 자신의 결혼문제와 관련되어 장애형제를 공개할 것인지의 여부에 대한 심리적인 부담감과 부모 사후의 장애형제에 대한 보호부담이 있다.

4. 장애인 가족을 위한 복지서비스 방안
1) 실천적 대책
(1) 발달장애아동 가족에 대한 일원화된 서비스 지원체계 마련
발달장애는 다른 장애에 비해서 치료와 개입의 효과가 다소 더디게 나타나기 때문에 가족들이 장애아동의 치료와 교육과정에서 쉽게 지친다. 그러므로 장애아동에 대한 개별적인 치료와 교육 이외에 함께 생활하는 가족들에 대한 정서적, 정보적, 물질적 지원들이 함께 제고되어야 한다. 가족 지원은 장애아동의 성장과 적응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결코 간과되어서는 안되며, 가족의 생애주기 단계마다 차별성을 가지면서 제공되어야 한다. 장애아동의 장애진단 판정과 더불어서 장애아동의 자립시기까지의 체계적인 개입이 이루어져야 하는 것이다. 장애아동 부모들의 고충은 기관마다의 연계성이 부족해서 다른 치료기관을 이용할 때에 다시 반복해서 진단을 받아야 하거나 장애아동의 치료와 교육을 위해서 무엇을 먼저 해야 하고, 어디에서 어떤 도움을 받아야 할지 몰라 중요한 치료시기를 놓치는 것이다. 특히 경제적, 시간적 여유가 없는 저소득층의 가구들은 더욱더 소외될 수 밖에 없다. 그러므로 장애가 판정된 시점부터 자립까지 가족 지원을 전담하는 전문기관이나 기관간의 일원화된 관리체계를 가짐으로써 생애주기별, 장애 정도에 따라 장애아동의 부모들이 지
참고문헌
가족복지 나눔의 집 이종복외 옮김
장애인 복지론 학현사 손강훈 지음
하고 싶은 말
장애인가족이 처한 어려움과 문제점 및 장애아동의 복지서비스 대책에 대하여 아래목차와 같이 작성한 자료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목차와 요약부분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꺼에요.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래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