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 정신지체아 미술교과교육에 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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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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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정신지체아에 있어 미술교과교육에 대한 고찰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1.정신지체학생의 미술표현 특성

2. 정신지체학교 미술교육과정

Ⅲ. 미술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

1)미술교육의 목적

2)미술교육의 필요성 여부

3)교육목표 설정 시 고려사항

4)미술활동 교수 전략

5)미술 수업의 만족도 여부

6)미술교육 연수의 필요성

7)미술교육 관련 연수 경험

8)미술교육 관련 현직 연수

9)미술영역 관련 연수내용

10)미술치료의 필요성

11)학교장의 관심과 지원 정도

Ⅳ. 미술교육의 운영실태

1)미술 전공자의 필요성

2)미술실 설치 현황

3)미술영역 수업 장소

4)미술영역 수업활동 형태

5)실기 수업의 다양성과 체계성

6)표현활동 시 진행방법

7)미술 수업 시 학생들의 참여 정도

8)전시회 등 체험학습 여부

9)미술 영역에서의 내용과 구성체계에 대한 만족도

10)미술 교육을 위한 예산지원의 만족도

11)ICT관련 기자재 활용

12)ICT관련 기자재 활용 회수가 높은 기자재 현황

Ⅴ. 학습기자재, 학습교재 활용실태

1) 학습기자재와 학습 자료의 활용도

2) 미술수업을 위한 학생들의 준비상태

3) 미술실 활용도

4) 수업 시 교과서 활용도

5) 미술 교육을 위한 학습 자료나 수업도구들의 현황

Ⅵ. 효과적인 미술교육을 위한 개선점

Ⅶ. 결론

본문내용
정신지체아에 있어 미술교과교육에 대한 고찰


Ⅰ. 서론

현대사회는 후기 산업사회에 들어서면서 포스트모더니즘 담론의 정착에 의해서 장애아에 대한 생각들이 상대적이고 다원화 되었으며 장애아 미술교육에 대한 생각도 변화하였다. 즉 미술의 범위와 대상에 대한 기존의 생각에서 벗어나 보다 열린 미술활동에 대한 포용으로 인하여 장애아들도 자연스럽게 미술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분위기가 조성되고 있으며 미술적 체험의 기회도 증가되고 있다. 일반교육과 장애학생을 위한 특수교육의 차이점을 찾아본다면 특수교육은 신체적, 정서적, 인지적 수행능력에서 특별한 요구를 가진 아동들에게 계획된 절차와 방법에 의해서 그들의 잠재능력을 최대한 이끌어내어 사회적 통합에 초점이 맞추어 지는데, 미술은 장애아동이 일반아동과 함께 학습하기에 좋은 영역이기 때문에 통합을 촉진하는 매개체가 되고 지역사회 참여도 가능하게 한다. 또한, 미술교육은 장애의 정도에 상관없이 누구나 개성을 가지고 있으며 그들에게 스스로 해 낼 수 있는 일들이 있음을 알도록 하여 자신감을 갖게 한다(이미경,2003). 그러므로, 정신지체학생의 미술교육은 예술 지향적 활동보다는 생활 기능의 향상과 인지발달에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래서 정신지체 미술교과 교육은 그 주요 특징이 흥미 있는 활동으로 전개되어야 하며 유희적, 탐색적 미술활동이어야 한다. 또한 미술적 활동은 사회적 성장과 창의력 발달에 많은 도움을 주며 정신적․ 심리적 문제를 조형 활동으로 표출하여 내적 만족감을 느끼게 하여 능동적 인간으로 성장하게 한다(조진식,2000). 즉, 적극적인 표현중심으로 전개되는 미술활동을 통해 정신지체 아동은 환경을 즐겁게 경험할 수 있고, 언어표현 능력이 낮은 정신지체아동에게 미술은 중요한 자기표현 수단이다. 아동은 미술활동을 통해 순간 순간 자신을 드러내기 때문에 미술활동은 정신지체 아동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며, 미술이 갖는 자기표현기능은 외부세계와의 의사소통 수단이다. 바로 여기에 정신지체 아동 미술교육의 중요성이 있는 것이다. 이러한 교육적 가치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 정신지체 특수학교에서 실시되고 있는 미술 교육의 수준은 여러 가지 문제점들로 인해 효과적인 교육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구미선(1997)과 이미경(2003)등의 특수학교 미술교육 실태보고에서는 미술을 전공한 교사가 미술수업을 담당하는 사례가 부족하고, 미술전담 교사들의 자질이 부족하여 전문화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는 점과 정신지체 학생의 특성에 맞는 미술프로그램이 부족하고, 미술실 및 각종 기자재 전무 등 각종 지원의 미비를 지적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특수학교 미술교육에 대한 조사 및 다양한 연구 자료가 부족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따라서 현재 각 특수학교에서 실시되고 있는 미술교육 실태를 알아보고 정신지체학생들에게 맞는 미술프로그램과 미술실 및 기자재 등을 알아보아 특수학교의 미술교육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알아보아야 할 것이다. 그렇게 함으로써 정신지체학생의 미술적 표현활동에 대한 관심을 높일 수 있고, 정신지체학생은 미술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이 생겨나서 자유롭고 개성있는 표현방식의 바탕이 되는 미적 감정을 창출해 낼 수 있을 것이다.

Ⅱ. 이론적 배경

1.정신지체학생의 미술표현 특성

정신지체학생의 그림은 집, 나무, 사람 등 단조로운 형태, 원시적인 형태를 가지며 형태나 주제가 고착적이고 반복적인 표현을 하며, 공간의 전체적인 특성을 보지 못하는 것은 확산된 연상 능력의 부족을 말해주며 공간 표현에 있어서는 입체적인 표현은 부분이 분리된 통일성 없는 방법을 쓴다.(송수현.1997) 김정(1989)은 정신지체아동 가운데 교육가능 정신지체학생만이 조형활동이 가능한 것으로 보며 지적 수준과 연령에 따라 나타나는 자유화 표현에 대해 교육가능 정신지체일 경우 취학 전은 일반아동과 크게 구분이 되지 않고, 그림의 완성도가 조금 늦으며, 학령기에는 그림은 가능하되 표현내용이 단순한 편이고, 집, 나무, 사람 등에만 소재가 국한되어 있다. 훈련가능 정신지체일 경우에는 취학 전은 색의 개념을 한 두 개 아는 듯하지만 소수에 불과하며 그림은 대상이 잘 표현되지 않는 편이고 그리는 도중에 포기하고 다른 일에 시선을 잘 돌리며 크레용을 쥐고 색칠하는 형태는 마구 휘둘러 그려서 형태 묘사가 불가능하며 그저 손쉽게 색칠하는 난화이며 학령기에는 소재는 변화가 없으나 표현에 있어 약간의 형태가 흐트러지며 구성력에 결함을 느끼는 듯 연결이 잘 안되어 묘사력이 크게 떨어지는 반면에 색칠하기는 쉽게 전개되며, 표현은 엉성한 색칠이 많은 비율을 차지한다. 요보호 정신지체는 취학 전에는 그냥 마구 좌우로 휘갈기는 행위만 반복하며 그림의표현은 불가능하며단지 놀이로서만 존재하며 학령기에는 극소수만이 어떤 형태를 엉성하게 나타내는 듯하다.

2. 정신지체학교 미술교육과정

1)제7차 특수학교 교육과정 성격
국가 수준과 지역, 학교, 개인 수준의 다양성을 동시에 추구하는 학생 중심이며 교육청과 학교, 교원, 학생, 학부모가 함께 실천해가는 교육 과정이다. 그리고, 학교 교육 체제를 교육과정 중심으로 개편하고, 과정과 결과의 질적 수준을 유지ㆍ관리하며 특수 교육 대상자의 요구, 능력, 장애유형 및 정도에 적합한 개별화 교육을 실시하기 위하여 교과, 치료교육, 특별 활동, 재량 활동의 내용과 수준, 시간 등을 편성, 운영할 수 있는 교육과정이다.

2)예능 교과의 성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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