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사회학] 한, 일 드라마를 통한 문화 교류

 1  [영상사회학] 한, 일 드라마를 통한 문화 교류-1
 2  [영상사회학] 한, 일 드라마를 통한 문화 교류-2
 3  [영상사회학] 한, 일 드라마를 통한 문화 교류-3
 4  [영상사회학] 한, 일 드라마를 통한 문화 교류-4
 5  [영상사회학] 한, 일 드라마를 통한 문화 교류-5
 6  [영상사회학] 한, 일 드라마를 통한 문화 교류-6
 7  [영상사회학] 한, 일 드라마를 통한 문화 교류-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영상사회학] 한, 일 드라마를 통한 문화 교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한, 일 드라마를 통한 문화 교류


1. 여는 글

2. 한, 일 드라마의 특성 비교

3. 한, 일 양국 드라마의 영향

4. 일본 드라마가 원작인 한국 드라마 비교

5. 한, 일 드라마에서 나타난 이문화 커뮤니케이션

6. 맺는 말


본문내용
한, 일 드라마를 통한 문화 교류


1. 여는 글

2004년 1월, 한국에 대한 일본 대중문화의 4차 개방이 이루어짐과 동시에 이때까지 좀처럼 접할 수 없었던 일본의 영화, 음반 등의 여러 가지 대중문화가 한국에 상륙하게 되었다. 이와 함께 오랫동안 방영이 불가능했던 여러 일본 드라마 역시 케이블 TV와 위성방송 등을 통해 한국의 드라마 산업에 큰 영향을 끼치게 되었다. 역시, 일본에서도 '겨울 연가'라는 한국 드라마가 NHK를 통해 방영되면서 일본 전역에 큰 인기를 얻었으며 지금까지 총 3회가 방영 되는 등, 한류라는 하나의 사회 현상을 만들어 내었다. 드라마는 다른 어떤 매체보다도 문화를 그대로 반영하고 있기에 일본 문화를 빠르고 쉽게 체득할 수 있는 중요한 매개체이다. 한국인과 일본인 서로에게 가장 가까운 나라이면서도 먼 나라라고 일컬어지고 있는 한, 일 양국의 드라마 속에 나타나있는 각국의 문화를 비교해 보면서 서로의 문화를 이해해 보고자 한다.


2. 한, 일 드라마의 특성 비교

일본과 한국의 드라마를 비교해 볼 때 눈에 띄는 차이는 간략하게 정리 할 수 있다. 일본은 방영 전에 촬영을 끝내어 시청률에 따라 횟수, 내용 등을 조절 할 수 없는 등 작가의 영향력이 큰 반면, 한국은 시청률에 따라 횟수가 조절 가능하고 인터넷을 통해 시청자의 반응과 의견을 참고하여 내용을 조절하는 유연한 조절 방식을 택한다. 소재 면에서 일본은 소설이나 만화를 원작으로 한 드라마 등 다양하고 전문화된 소재를 사용하여 개성 있는 캐릭터를 보여주는 한편, 한국은 최근 여러모로 시도하고 있지만 아직까지 삼각관계, 출생의 비밀, 신데렐라 스토리, 병에 걸린 여주인공 같은 진부한 소재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일본에서 택하고 있는 에피소드 형식은 속도감 있는 전개와 재미있게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전체적인 주제로부터 멀어질 수 있는 가능성이 크다는 단점이 있다. 한국에서 택하고 있는 장편 형식은 이야기를 전개해가는 중에 주제에 집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내용이 길어서 질리기 쉬울 가능성이 높고 무의미한 드라마 편수 늘리기에 주제가 바뀌기 싶다는 단점이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