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매체] 텔레비전의 사회사

 1  [언론매체] 텔레비전의 사회사-1
 2  [언론매체] 텔레비전의 사회사-2
 3  [언론매체] 텔레비전의 사회사-3
 4  [언론매체] 텔레비전의 사회사-4
 5  [언론매체] 텔레비전의 사회사-5
 6  [언론매체] 텔레비전의 사회사-6
 7  [언론매체] 텔레비전의 사회사-7
 8  [언론매체] 텔레비전의 사회사-8
 9  [언론매체] 텔레비전의 사회사-9
 10  [언론매체] 텔레비전의 사회사-10
 11  [언론매체] 텔레비전의 사회사-11
 12  [언론매체] 텔레비전의 사회사-12
 13  [언론매체] 텔레비전의 사회사-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언론매체] 텔레비전의 사회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텔레비전은 어떤 발달과정을 거쳐 출현하게 되었나? … 2




2. 테크놀로지와 커뮤니케이션 발달, 방송 성립의 사회적 조건




3. 텔레비전은 어떻게 일상 속으로 들어오게 되었나?




4. 텔레비전의 등장은 사회에 어떤 영향을 끼쳤으며, 텔레비 전은 어떠한 기능을 하는가?




5. 오늘날 텔레비전의 위상과 변화


본문내용
텔레비전은 그리스어로 ‘멀리’라는 뜻을 가진 tele와, 라틴어로 ‘본다’라는 뜻을 가진 vision의 합성어에서 탄생한 말로써, 그 의미를 해석해 보자면 ‘정지 또는 움직이는 어떤 사물을 시간의 지연 없이 전기의 힘에 의해 멀리서 보는 장치 또는 그 방법’ 이라 할 수 있다.
대다수의, 아니 거의 모든 현대인들은 텔레비전의 영향권 안에서 삶을 살아가고 있다. 최근 한 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 국민들은 하루 평균 2~3시간 동안 텔레비전 시청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루의 약 10% 이상의 시간을 텔레비전 시청에 쓰는 것이다. 이렇듯 어느 새 우리 삶의 한 부분이 되어버린 텔레비전에 대해, 많은 연구가 진행되어왔고 그 결과 다양한 해석들이 쏟아져 나왔다.
우리는 이 보고서를 통해 과거 텔레비전의 기술적 발전 단계와 대중에의 출현 과정뿐만 아니라, 현대 사회에서의 텔레비전의 위상과 미래를 향한 변화까지도 언급해보고자 한다.

1. 텔레비전은 어떤 (기술적)발달과정을 거쳐 출현하게 되었나?
- 교과서 내용

기술적 측면에서 본 텔레비전의 사회사

텔레비전의 발명은 단일의 사건도, 연속적인 일련의 사건에 의해서도 아니었다. 그것은 전기, 전신술, 사진술, 영화, 라디오 등 여러 복합적인 발명과 발전에 힘입은 것이었다. 텔레비전이 특정한 기술적 객체로 분리된 것은 1875~1890년의 일이었으며, 어느 정도의 지체 후 1920년부터 최초의 공영방송 시스템이 도입된 1930년대 사이에 특수한 기술 사업으로 부상했다. 이러한 각 단계에서, 다른 여러 발명들의 도움이 여러모로 중요한 역할을 했다.
19세기 초까지만 해도 전기는 주로 난해한 자연력을 탐구한다는 의미에서 접근되었다. 이 시기의 연구는 보다 명확하게 본질에 접근하기 위해 주로 효과를 따로 분리하는 방식을 택했으며, 18세기 말경부터 다른 자연현상과 관련하여 전기가 응용되는 단계가 나타나기 시작했다. 1800년부터 1831년에 이르기까지 볼타의 배터리, 패러데이의 전자기유도 증명 등 중요한 발명적 과도기가 도래했으며, 곧바로 발전기의 생산까지 이어진다. 물리적인 면으로나 엔지니어링처럼 보다 복잡한 다부품 공정 분야를 뒷받침하기 위해서는, 다른 무엇보다도 이런 확산된 발전을 완전하게 실현시킬 수 있는 전기에너지가 필요했다. 따라서 1차 생산의 수준에서 이 새로운 요구와 새로운 발명 사이에는 상당히 복잡한 상호작용이 성립했다. 1830년부터 1880년대의 대량생산 시대까지, 필요, 발명, 응용 사이의 복합적인 관련성은 눈에 띄게 지속되었다.
전신술의 발전과정은 이보다 단순했다. 봉화신호와 같은 초보 단계의 송신장치가 주로 이용되다가, 16~17세기 항해술과 해상전술에 발달에 의해 깃발신호 체계가 표준화 되었다. 나폴레옹 전쟁기에는 지상 전신술이 비약적으로 발전했고, 전기를 이용한 전신술 체계는 1753년에 제안되어 19세기 초에 시료화가 시작되었다. (영국의 한 발명가에 의하면) 영국 해군성은 전신술의 발전체계에 관여하지 않았고, 철도의 발달과 함께 전신술의 발달이 활발해 진 것으로 보아 이 기술의 발달은 지상을 중심으로 이루어졌음을 알 수 있다. 1837년 이후에는 전신술에 관련된 기술적 가능성들이 계속 실제적인 기술로 발현되었고, 무역과 운송의 발달로 기술의 발전은 가속화되었다. 이 시기의 중요 업적으로는 1850~1860년대에 구축된 대서양 횡단전신을 들 수 있다. 1870년대는 총체적 전기시스템이 이루어졌고 비슷한 시기에 전화시스템도 개발되기 시작했다.
사진의 경우를 살펴보자. 1802년 Davy와 Wedgwood에 의해 ‘빛을 이용한 기록’이라는 개념이 제시되었고, 암실은 이미 개발된 상태였다. 고정된 이미지에 대한 기술적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카메라 장치의 발달과 더불어 1816년 Niepce부터 1839년 Daguerre에 이르기까지 연구는 지속되었다. 전문가뿐만 아니라 아마추어들 사이에서도 사진술이 급격히 유행했으며 이로 인해 당시 한창 발달 중이던 신문 인쇄의 재판, 전송이 가능해졌다. 1880년대에는 관찰보다는 기록적 의미로써의 ‘사진으로 찍힌 현실’이라는 개념이 익숙한 것으로 자리 잡았다.
영화도 비슷한 발달단계를 가졌다. 17세기부터 슬라이드 영사용 환등기는 알려져 있었고, 1736년에는 한 슬라이드에서 다음 슬라이드로 넘어가는 것과 같은 단순한 수준의 움직임을 이룰 수 있었다. 이어서 1826년 말경에는 wheel of-life 등 기계적 영사장치가 개발되기 시작했으며 이것은 환등기와 결합했다. 이미 고전주의 시대 이래로 한 이미지에서 다음 이미지로 넘어가는 간격을 통해 이미지를 ‘기억’하게 되고 그런 단위들이 이어지면서 연속적인 영상이 실현될 수 있다는 가능성이 알려져 왔다. 1882년 Marey를 중심으로 다중촬영 카메라를 이용한 연속 사진촬영기법이 실현되었고, 촬영과 영사기법에 대한 Friese-Green과 Edison의 연구에 힘입어 셀룰로이드가 종이 릴필름을 대체하게 되었다. 마침내 1890년경에는 프랑스와 영국, 미국에서 최초의 영화쇼가 열렸다.
텔레비전이라는 아이디어 역시 이러한 여러 발전 과정과 무관하지 않다. 우선, 초기의 텔레비전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사진전송술이 언급되어야만 한다. 1842년 Bain은 전선을 이용해 사진을 전송하는 장치를 제안했다. 1847년에는 Bakewell이 복사용 전신기계를 선보였으며 이어 Caselli가 1862년에 전선을 이용하여 상당히 떨어진 거리까지 사진을 전송하는 데 성공했다. 1873년 대서양횡단 전신 터미널에서 작업 중이던 May는 셀렌이 빛에 민감하다는 사실을 알아냈다. 이미 필요성이 인정된 뒤부터는 스틸사진과 움직이는 사진을 전송하는 방법이 다각도로 활발히 시도되었고, 그 결과 실제로도 상당한 진전이 이루어졌다. 이중 특히 1875년 Carey의 광전지, 1884년 Nipkow의 스캐닝 시스템, 1890년 Elster와 Geitel의 광전셀, 1897년 Braun의 음극선관(브라운관), 1907년 Rosing의 음극선 수신기, 1911년 Campbell Swinton의 전자카메라 등이 중요하다.
한편 라디오는 1885년부터 1911년 사이에 중요한 과학기술적 발전기를 맞았다. 1880년대 H. R. Herz는 연결선 없이도 에너지가 두 지점 간에 보내질 수 있다는 것을 입증했다. 1896년, G. Marconi는 무선통신을 발명하여 전파 방송의 가능성을 열었고 이는 라디오 방송 출현에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이 무선통신기술이 비약적으로 발전하게 된 것은 1906년 L. De Forest가 3극 진공관을 발명하면서부터이다. 그리고 1910년엔 라디오를 언급한 최초의 입법인 선박무선법이 통과했다. 그러나 이것도 처음에는, 이미 효과적인 사회구조 내부에서 발생한 진보된 형태의 전신술로 인식되었다.
라디오가 새롭고 중요한 사회적 형태로 받아들여진 것은 제1차 세계대전 직후의 변화하는 사회 상황 속에서였다. 1912년 타이타닉호가 침몰될 당시 72시간 동안 교신하면서 그 소식을 세계에 알린 것이 사람들이 라디오의 존재에 대해 확실하게 인식할 수 있게 된 계기가 되었다. 그 후 1차 세계대전 중 라디오는 주로 군사적 용도로 사용되다가 종전 후 미국이 수신기 판매를 위해 본격적으로 라디오 방송을 시작했다. 1920년 11월 2일 피츠버그에 있는 KDKA방송사에서 당시 대통령 선거에 대한 속보를 방송한 것이 최초의 공식방송으로 기록되고 있다.
흥미로운 사실은 바로 같은 시기에 기술적 발달이 정체된 상태였던 텔레비전이 다시 활로를 찾았다는 것이다. 1923년 Zworykin은 ‘아이코노스코프(텔레비전 송상용 진공관의 일종)’라 불리는 도구를 이용하여 전자 텔레비전 카메라 튜브를 소개했다. 또 1920년대 초반에는 Baird와 Jenkins가 각각 독자적인 경쟁을 통해서, 기계적 주사방식을 이용한 시스템을 연구했다. 1925년 이후에는 중요한 기술들의 진보가 계속되어 속도가 급속하게 빨라졌으며, 음성방송시스템이 모델의 기능을 함으로써 이러한 진보를 가속화시켰다. 계속해서 1927년 벨 시스템이 무선 연결을 통한 전신 전송을 증명함에 따라 새로운 발달의 발판이 마련되었다. 그 당시 기계적 주사방식과 전자적 주사방식 등 여러 시스템들 사이에 치열한 경쟁이 있었음, 아직도 어떤 것이 투자가치가 높고 우수성을 갖는지에 대한 논쟁은 계속되고 있다. 그러나 이것은 기술의 발전이 사회 형식으로 옮겨가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현상이라 할 수 있다.
(마지막 문단)


이와 같이 텔레비전은 여러 복합적인 요소들에 의해 등장하게 되었다.
여기서 우리는 특히 마지막 문단 부분, 특히 텔레비전이 사회적 소통 커뮤니케이션 매체로서 등장했다는 점에 주목했다. 그러던 중 ‘왜 그 당시 그러한 필요성이 생겨나게 되었을까?’ 라는 의문이 생겼다. 이러한 궁금증을 해소하기 위해 우리는 다음과 같은 내용을 조사했다.

2. 테크놀로지와 커뮤니케이션 발달, 방송 성립의 사회적 조건
- 텔레비전의 사회적 필요성 대두

-테크놀로지 발달의 사회적 조건-
광범위한 시각에서 보면, 현대 커뮤니케이션 테크놀로지의 발달은 새로운 종류의 사회(방대하고 유동적이며 복잡한 근대 사회)와 깊은 연관을 맺고 있다. 초기 커뮤니케이션 발달의 첫 번째 요인은 주로 군사 및 상업 활동의 확대에 있다. 이것을 통제하고 소통하기 위해서는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 테크놀로지가 필요했다. 이 첫 단계의 요인은 직접적인 요인과 간접적인 요인을 모두 포함하는데, 거리와 규모가 방대하게 확대되었다는 것을 근거로 했다는 점에서 직접적이며, 그 직접적인 결과로 나타난 운송 수단의 발전과 관련된 요인들은 간접적이다.
그러나 이러한 복잡한 변화 과정에서 다른 정치적, 사회적 관계와 요구들도 나타났다. 이
참고문헌

한균태 외, 현대사회와 미디어 (커뮤니케이션북스 2006)
한구언론정보학회, 현대사회와 매스커뮤니케이션 (한울 2006)
이정춘, 현대 사회와 매스미디어(나남출판사 2004)
박치형, 텔레비전 영상과 커뮤니케이션(커뮤니케이션북스 2003)
캐더린 우셔 헨더슨 외, TV 속의 사회, 사회 속의 TV(커뮤니케이션북스 2004)
K.U. 핸더슨 외, 텔레비전과 사회-그 함축적 의미(한울 1994)
민병록, 세계 영화 영상 기술 발달사(문지사 2001)
채백, 세계 언론사(한나래 1997)
이재현, 현대 사회에서의 텔레비전 의존과 생활양식의 사사화(1993)
이기형, 초기 텔레비전의 계보학 - 나찌 TV를 중심으로(한국언론재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