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생활과디자인] 인간공학&감성공학 화장실프로젝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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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생활과디자인] 인간공학&감성공학 화장실프로젝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서론
1. 인간공학
2. 감성공학

II. 본론
1. 화장실의 기능
2. 인간공학적인 화장실에 대한 고민
3. 화장실 check list
4. 화장실 문제점 파악
(1) 소변기 문제
(2) 대변기 문제
(3) 세면대 문제
(4) 화장실 환경의 문제
5. 화장실 문제 해결방안
6. (20-26세) 평균 남,여 신체 치수
7. 포세식 변기란?
8. 최신 화장실 소개

III. 결론
본문내용
I. 서론

1. 인간 공학

(1) 인간 공학의 정의
인간공학은 일과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제품, 장치, 설비, 수순, 환경등과 인간의 상호작용에 초점을 둔다. 기술적 공학 문제에만 중점을 두는 일반 공학과는 달리, 인간공학은 인간과, 사물의 설계가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에 중점을 둔다. 따라서 인간공학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사물과 그 사용 환경을 변경하여 사람의 능력, 한계, 요구에 한층 부합시키도록 한다.

인간 공학을 간단히 정의하면
"인간 공학은 인간의 행동, 능력, 한계, 특성 등에 관한 정보를 발견하고, 이를 도구, 기계, 시스템, 과업, 직무, 환경의 설계에 응용함으로서, 인간이 생산적이고 안전하며 쾌적하고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인간공학은 인간의 능력,한계, 특성, 거동, 동기 등에 관한 적절한 정보를 사물의 설계와 그 사용절차 및 사용환경에서 체계적으로 응용하는 것이다. 인간과 사물이나 환경 등에 대한 인간의 반응에 관한 정보를 얻으려면 과학적 연구가 필요하다. 이러한 정보에 기초하여 설계 방향을 결정하고 여러 설계 대안의 효과를 예측한다. 인간공학의 수법에서는 또 사물이 의도한 목표대로 만족할만하게 설계되었는지도 평가한다.
인간공학 분야의 특성을 한마디로 표현하면 인간적 이용을 위한 설계, 그리고 작업 및 생활 조건의 최적화라는 말로 인간공학이 무엇인지를 부분적이나마 나타낼 수 있다.


(2) 인간 공학의 목적

인간공학에는 두 가지 목적이 있는데
첫째 목적은 일과 활동을 수행하는 효능과 효율을 향상시키려는 것으로, 사용 편의성 증대 오류감소 생산성 향상 등을 들 수 있다.

둘째 목표는 바람직한 인간 가치를 향상 시키고자 하는 것으로, 안정성 개선, 피로와 스트레스 감소, 쾌적감 증가, 사용자 수용성 향상, 작업 만족도 증대, 생활질 개선 등을 들 수 있다.


(3) 인간공학의 견해

인간에게 쓸모가 있는 사물, 기계 등을 만들되 항상 사용자를 염두에 둔다.
인간의 능력 및 한계와 설계 내용에 대한 평가에는 개인차가 있음을 인식한다.
사물, 수순등의 설계가 인간의 행동과 복지에 영향을 미친다고 믿는다.
설계 과정에서 경험 자료와 평가를 강조한다.
과학적 방법과 객관적 자료에 바탕을 두고 가설을 시험하여 인간행동에 관한 기초자료를 얻는다.
시스템을 인정하고 사물, 수순, 환경과 사람이 서로 격리된 존재가 아님을 인식한다.




2. 감성공학

(1) 감성 공학의 정의
감성공학이라는 단어는 1986년 일본의 마쓰다 자동차회사의 야마모토 회장이 자동차의 개발을 설명하는 과정에서 처음으로 사용하였으며, 일본 히로시다 대학의 나가마치 교수는 1988년부터 그동안 자신이 이미지 테크놀로지(Image Technology)라 부르며 연구하여왔던 내용을 '칸세이 엔지니어링'이라는 일본어 발음으로 바꾸어 사용하고 있다.
하지만, 미국이나 유럽에서는 감성공학이란 표현을 특별히 사용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외국의 인간공학전문가들이라도 위의 용어로는 알아듣기가 어려울 것이다. 왜냐하면 인간공학의 범주 내에서 감성공학의 개념이 사용되고 있기 때문이다. 인간공학 중에서 감성공학과 가장 유사한 분야가 아마도 "User Interface(사용자 매개체)"가 될 것으로 사료된다. 한국에서는 Sensibility Ergonomics, 즉 감성인간공학이라고 불리운다.
나가마치교수의 정의에 의하면, "인간이 가지고 있는 소망으로서의 이미지나 감성을 구체적인 제품설계로 실현해 내는 공학적인 접근 방법"이라고 하였다. 쉽게 이야기 하자면, "인간의 이미지"를 구체적인 물리적 설계 요소로 번역하여 그것을 실현하는 기술인 것이다.

(2) 감성 공학의 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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