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경제사] 미국경제발전과정의 특징

 1  [미국경제사] 미국경제발전과정의 특징-1
 2  [미국경제사] 미국경제발전과정의 특징-2
 3  [미국경제사] 미국경제발전과정의 특징-3
 4  [미국경제사] 미국경제발전과정의 특징-4
 5  [미국경제사] 미국경제발전과정의 특징-5
 6  [미국경제사] 미국경제발전과정의 특징-6
 7  [미국경제사] 미국경제발전과정의 특징-7
 8  [미국경제사] 미국경제발전과정의 특징-8
 9  [미국경제사] 미국경제발전과정의 특징-9
 10  [미국경제사] 미국경제발전과정의 특징-10
 11  [미국경제사] 미국경제발전과정의 특징-11
 12  [미국경제사] 미국경제발전과정의 특징-12
 13  [미국경제사] 미국경제발전과정의 특징-13
 14  [미국경제사] 미국경제발전과정의 특징-14
 15  [미국경제사] 미국경제발전과정의 특징-15
 16  [미국경제사] 미국경제발전과정의 특징-16
 17  [미국경제사] 미국경제발전과정의 특징-17
 18  [미국경제사] 미국경제발전과정의 특징-18
 19  [미국경제사] 미국경제발전과정의 특징-19
 20  [미국경제사] 미국경제발전과정의 특징-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미국경제사] 미국경제발전과정의 특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미국 경제발전 과정의 특징 ◆

1단계 - 식민지 경제시대로서 신대륙이 발견된 후 수많은 시행착오와 희생 끝에 자발적인 식민 사회가 대서양 연안을 따라 건설되는 시기이다.

2단계 - 독립전쟁에서 남북전쟁에 이르기까지 80여년 동안

3단계 - 남북전쟁에서 1차대전에 이르는 기간

4단계 - 1차대전과 2차대전의 사이

5단계 - 2차대전 이후

◆ 미국의 경제의 발전요인 ◆

◆ 미국경제 특징의 전환 ◆

미국식 신자유주의가 미국의 경제에 미친 영향과 허실

1. 자유 시장 정책은 경기를 호황으로 이끈다.

2. 기업의 자유에 맡기면 효율성이 증대된다?

3. 임금이 낮아야 경쟁력이 증가한다.

4. 미국 산업의 경쟁력은 정부 개입 없이 이루어졌다?

5. 미국은 풍요로운 나라다?

6.미국식 경제가 유럽식 복지주의 보다는 낫다?

미국의 소득분포 내역

1.  소득분포 분석

미국 경제의 양극화

1. 양극화의 개념

2. 양극화와 소득분배의 불평등

3.미국의 양극화 실태

미국 경제의 현안과 대한민국

미국을 통한 세계 경제의 전망


본문내용
1492년 콜럼버스의 아메리카 대륙 발견으로 인해 아메리카 대륙의 존재가 유럽인들에게 알려지게 되었고, 얼마 후 고대의 문명들은 뜻하지 않은 멸망으로의 길을 걷게 되었다. 그와 동시에 유럽인들의 주도로 아메리카 대륙은 새로운 가능성으로의 길을 바라보게 되었다.
콜럼버스의 신대륙 발견 무렵 유럽은 15세기부터 본격적으로 진전된 르네상스로 인해 새로운 가치관이 확립되는 시기였다. 그리고 이러한 영향에 힘입은 과학기술의 발달 인쇄술과 천문학 및 조선술이 발달 등
은 지금까지의 고정관념을 타파하고 신대륙의 발견을 가능케 하였다. 또한 정치․사회적으로도 봉건영주제도가 붕괴되고 민족국가적인 형태를 갖춘 보다 강력한 전제군주국가가 등장하였고, 새로운 전제군주국들은 자기들 나름대로의 부국강병책을 추진하면서 수출을 늘리고 수입을 줄임으로써 국부를 증진시키려고 하는 중상주의 정책을 국가 운영의 기본원칙으로 채택하였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아메리카 대륙은 유럽대륙의 여러 계급에게 여러 가지 이유에서 매력을 끌었다. 빈민, 부랑자, 범죄인의 경우에는 자기들의 어두운 과거를 청산할 수 있는 기회의 땅으로, 인구과잉으로 일자리를 잃은 농업노동자나 기능공들에게는 희망의 땅으로, 소지주와 소상인은 대지주와 대상인들과의 불리한 경쟁을 회피할 기회를 잡을 수 기대의 땅으로, 귀족들에게는 재산 도피를 위한 수단 등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관심의 대상이었다. 그러나 국가 전체적으로 볼 때 신대륙에 관심을 가지게 된 가장 직접적인 동기는 아무래도 중상주의의 영향으로 인한 금(金)이나 은(銀)같은 귀금속의 획득이었다.
16세기로 접어들자 가장 먼저 스페인의 식민 활동이 시작되었다. 그들은 방화․약탈을 수단으로 아즈텍․잉카문명을 정복하면서 막대한 은을 유럽으로 실어와 절대왕실의 부를 축적하고, 유럽대륙의 가격혁명을 유발시켰다. 스페인에 이어 프랑스와 네덜란드가 식민 활동에 뛰어들었지만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두지는 못했다. 이런 상황에서 아메리카 식민 활동의 판도를 바뀌게 한 것이 영국이었다. 영국의 스페인 무적함대 격파를 계기로 수많은 영국인들이 아메리카로 보내졌고 마침내 버지니아에서 영구적인 식민 활동이 시작되었다. 수십 년에 걸쳐 메릴랜드 식민지, 메사추세츠 식민지, 펜실베니아 식민지 등이 잇따라 건설되었다. 그 후 미국은 급속히 경제 영역이 확대되면서 세계 각지에서 많은 이민을 받아들였고, 풍습․ 가치관이 다른 이주민들을 어떻게 일체화시켜 하나의 국가를 만들어 낼 것인가 하는 고민을 거듭하였다. 이러한 과정 속에서 미국인들은 경제적 번영과 자유․평등의 꿈을 현실로 그려나가기 시작했다.
이러한 미국 경제의 발전 과정은 세계의 여러 국가들이 닮고 싶어하는 경제 발전의 모델이 되기도 하였으며 또한 그로 인해 미국이 세계 경제의 우월적 지위를 가져왔던 배경이기도 하였다. 본 보고서에서는 미국의 경제발전의 과정과 미국의 정치체제가 경제발전에 끼친 영향을 알아보고 경제 발전뒤에 감추어진 미국내의 심각한 양극화 현상에 대해서 고찰해 볼 것이다. 더불어 최근의 미국 경제를 강타한 서브프라임 사태와 달러화 약세에 대해서도 살펴보며 이러한 것들이 한미경제 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 보기로 방향을 설정하였다.

◆ 미국 경제발전 과정의 특징 ◆
미국의 경제 발전과정은 크게 다섯 단계로 분류할 수 있다.
1단계 - 식민지 경제시대로서 신대륙이 발견된 후 수많은 시행착오와 희생 끝에 자발적인 식민 사회가 대서양 연안을 따라 건설되는 시기이다.
1600년대 초에는 유럽으로부터 북미지역으로 수 많은 이민자들이 몰려왔다. 영국에서 온 이주민들은 종종 정부의 직접적인 지원보다는, 돈을 벌기 위한 목적에서 이민을 주선한 민간 업자들의 지원을 받고 오는 경우가 많았다.
영국인들은 1607년에 최초로 버지니아의 제임스타운에 식민지를 건설했다. 그 후 뉴 잉글랜드, 중부 식민지 그리고 남부 식민지등에 초기 이주민들이 점차 정착하게 되었다. 1620년 영국을 떠나 메이플라워 호를 타고 도착한 청교도(Pilgrims)들은 매사추세츠주에 플리머스 식민지를 건설했다. 그 후 1681년 돈 많은 퀘이커 교도였던 윌리엄 펜은 광대한 땅을 불하 받았는데, 이 땅이 오늘날의 펜실베니아이다. 펜은 사람들을 펜실베니아에 정착시키기 위하여 적극적으로 이민자들을 모집했다. 그 중에는 종교적 박해를 피하여 온 사람들이 많았다. 예를 들어, 퀘이커 교도, 메노파 교도, 아미시 교도, 모라비아 교도, 침례교도 등이었다. 1683년에는 펜실베니아에 독일 이민자들이 처음으로 정착하게 되었다. 그리고 1733년경에는 대서양 연안을 따라 모두 13개의 영국 식민지가 건설되었다.
참고문헌
○ 『중산층의 정체성과 소비문화』 / 집문당 , 함인회 , 이동원 , 박선웅 , 2005
○『마케팅과 소비자연구의 새로운 관심』 / 시그마프레스 , Ronald Paul Hill , 2004
○ 『외환위기 5년, 한국경제 어떻게 변했나』 / 김경원 , 권순우 , 2003
○『대한민국 소비 트렌드』 / 원앤원북스 , 김상일 , 2004
○ 『호랑이는 굶주려도 풀을 먹지 않는다』 / 새로운 사람들 , 이기택 , 2004
○『삼성경제연구소 : 심화되는 경기양극화 그 원인과 대책』2004년
○『대한상공회의소 : 한국경제의 양극화 현상과 정책과제』 2004년
○ 『한국경제 세계화 구조조정 양극화를 넘어』/ 편집부지음 , 서울사회경제연구소 옮김 , 한울아카데미 , 2005
○『중산층의 몰락과 계급양극화』 / 유팔무 외 , 소화 , 2005
○ 신문기사 (발췌내용 기제)
○ 통계청(http://www.nso.go.kr)자료
○ 아끼모토 에이지 저 / 이경원 역. 「미국 경제의 역사」. 합동국제문화센터. 2005
○미국경제사 (주명건, 박영사)
○미국경제사 탐구 (양동휴, 서울대학교 출판부)
○미국경제사 개설 (이주영, 건국대학교 출판부)
○강인수 󰡒한미투자협정의 경제적 효과󰡓 『경영경제논집』(1998)
○대외경제정책연구원 󰡒한미투자협정󰡓 (2003)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외국인투자를 위한 투자환경 개선 방안󰡓 (2002)
○바른언론지역연대 http://www.bjynews.com 󰡒한미투자협정은 미국계 초국적 자본을 위한 것󰡓 (2003)
○이해영 󰡒한미투자협정 무엇이 문제인가󰡓 (2003)
○문정인. (1996), 󰡒미국 통상 정책과 한미 무역 관계,󰡓 ?미국 통상 정책의 이해?, 김기 수 편, 세종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