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정치론] 2차대전후 지도자의 리더십이 국가재건에 미친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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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정치론] 2차대전후 지도자의 리더십이 국가재건에 미친영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머리말
Ⅱ. 본론
ⅰ. 리더십 유형의 분류
① 정치 형태에 따른 리더십 유형
② 지배 형태에 따른 리더십 유형
ⅱ. 지도자의 등장 배경
① 이승만 - 대한민국
② 페론 - 아르헨티나
③ 호치민 - 베트남
ⅲ. 지도자로서의 세 인물의 자질 비교
Ⅲ. 맺음말

본문내용
Ⅰ. 머리말
2차 대전 이후, 승전국의 중심에 서 있던 국가들을 제외하고는 거의 모든 국가들의 국가 재건 사업에 있어 정치지도자와 엘리트들의 영향력은 거의 결정적이었다. 한국 역시 2차 대전 이후 패전국의 식민지의 입장에서 주권을 반환받고 독립을 보장받은 국가로서, 첫 정부 수립과 함께 국가재건과 국가 정체성의 확립은 필수적이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대한민국 정부의 첫 수장이 되었던 이승만은 대내외적 영향으로 인한 국난의 타개, 그리고 첫 정부 출범과 함께 당시 혼란한 이념적 상황 속에서의 국가 정체성 확립이라는 당시의 현안을 풀어 나가는 과정에서 그 특유의 리더십을 통해 중대한 역할을 수행하였다고 볼 수 있다.
이 보고서는 2차 대전 이후, 지도자의 리더십이 국가재건에 미친 영향을 주제로 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정치리더십의 개념도 Edinger의 ‘어떠한 전쟁이나 경제적 불안 속에서 이것을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라 한정짓고 있다. 또한 지도자로서의 개인의 자질에 초점을 맞추어 이 개인이 당시의 정치 환경과 어떠한 상호작용을 하는 가에 주제를 한정 짓기 위해 Tucker의 '정치 지도자 개인적 특성이 구체적인 정치 과정에서 전개되는 방식'이 정치 리더십이라는 정의를 차용하였다. 다시 말해, 이 보고서에서 언급하고 있는 정치적 리더십이란 인민대중의 지지를 얻어서 정치적 목적을 실현시켜 나가는 통치기술을 포함하며, 좁은 의미의 민주적 지도자만을 지칭하는 것은 아니라 지배와 조작적 대중 통치수단을 포함하는 넒은 의미에서의 정치가의 전반적인 기능을 포함하고 있다.

Ⅱ. 본론
앞으로 비교해 나갈 한국의 이승만, 아르헨티나의 페론, 베트남의 호치민은 제2차 대전 이후, 정치적․사회적․경제적 불안이라는 국가 최대 과제의 수행이 요구되는 시기에 있던 지도자들이었다. 기본적으로 전통적 지배, 합리적 지배, 카리스마적 지배로 구분되는 막스 베버의 이념형에 따르자면, 그런 상황에서 정치리더십이라는 강력한 조건이 요구되었던 이 리더십은 카리스마적 지배의 틀에 속하며 이러한 지배유형의 지도자는 카리스마적 리더십의 소유자로 이해할 수 있다. 베버는 카리스마적 리더십을 정의하기를 “한 개인이 보통사람들과 구별되는 어떤 자질이며, 초인간적인 자질, 예외적인 힘이나 능력 등의 개인 자질”을 의미한다고 보았다. 이로 인해 이 세 명의 지도자는 그들의 지지지반(추종세력)을 확보할 수 있었고 국가적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었던 것이다. 이제 이러한 기본적 리더십 성향에서의 공통점을 기반으로 정치 형태 ․ 지배 형태에 따른 리더십 유형을 알아보고, 이승만․페론․호치민의 리더십을 구성하는 개인적 자질을 특정 구분 틀을 적용해 살펴본 후, 이 세 지도자들이 보인 리더십 유형의 차이를 살펴보겠다.

ⅰ. 리더십 유형의 분류
① 정치 형태에 따른 리더십 유형
레윈(K. Lewin)은 정치적 리더십 유형을 정치형태에 따라 민주적 리더십, 전체주의적 리더십, 권위주의적 리더십, 관료주의적 리더십의 네 가지 유형으로 분류하였다. 박치정,「현대정치학」(서울 : 삼경사, 1995), p.112.

첫째, 민주적 리더십이란 지도자가 피치자 가운데에서 선출되고, 공개적으로 행동하고 비판을 받으며, 자신의 언행에 대해 책임을 지고 끊임없이 경질되는 리더십을 말한다.
둘째, 전체주의적 리더십은 민주적 리더십과는 대조되는 것으로 이는 역사적으로 나치즘과 파시즘의 경우에서 찾아볼 수 있다.
셋째, 권위주의적 리더십은 얼핏 보기에는 전체주의적 리더십과 비슷하게 보이지만 이는 사회의 다원주의와 정태성을 전제로 한다. 이와 관련하여 뢰벤슈타인(K. Löwenstein)은 “권위주의적 정치체제란 단일의 권력보유자가 일반국민으로 하여금 국가의사를 형성하는 데 효과적으로 참여할 수 없도록 권력을 독점하는 정치체제”로 정의하였다. Karl Löwenstein, Political Power and the Governmental Process (Chicago University of Chicago Press, 1965), pp.31-32.

넷째, 관료주의적 리더십이란 사회가 점차 관료화되고 조직화됨에 따라서 등장하게 된 리더십이다. 관료주의적 리더십은 새로이 상황을 타개하려는 적극성이 결여되기 때문에 안정된 호경기 때에는 환영을 받지만, 경제공황이나 국가 위기 시에 나타날 때는 적절한 대응을 못하는 리더십이다.

② 지배 형태에 따른 리더십 유형
슈미트(H. Schmit)는 리더십 유형을 지배형태에 따라 전통적 리더십, 제도적 리더십, 투기적 리더십, 창조적 리더십의 네 가지 유형으로 분류하였다.
첫째, 전통적 리더십이란 정치를 군주나 귀족, 명망가 등이 독점하는 전근대적인 봉건사회의 정치 리더십을 말한다. 전통사회의 지도자는 세습신분에 의해서 지도적 지위를 차지하며, 전통과 관습에 의해 지배하기 때문에 전통적 리더십은 진정한 의미의 리더십이라고 할 수 없다.
둘째, 제도적(대표적) 리더십은 근대사회와 현대사회와 같은 비교적 안정된 정치사회에 나타나는 전형적인 리더십이다. 근대사회에서 정치는 대중의 동의와 지지를 획득해야만 했다. 정치의 지도자는 일반대중의 대표자로서 등장하였고 이들의 이익을 대변해야 했다. 대표적 리더십은 지도자는 그 사회 내부에 존재하고 있는 다양한 이해와 가치를 대표한다.
셋째, 투기적 리더십은 선동적 리더십이라고도 하며 일반대중의 이익이 제도적 리더십으로 충족되지 못할 경우에 나타나는 리더십이다. 다시 말해 국민대중의 욕구불만을 투기적인 방법으로 해결하는 리더십이다. 투기적 리더십은 일종의 선동적인 행태로 등장하게 된다. 그러나 이러한 투기적 리더십이 사회의 각계 계층을 만족시킬 수 있는 온건한 해답을 찾아내는 일은 실제로 불가능에 가깝다. 파시즘이나 나치즘하의 정권의 선동정치가 투기적 리더십의 예이다.
넷째, 창조적 리더십은 종래의 이익 충족 방법으로는 도저히 국민의 욕구를 만족시킬 수 없다고 판단될 때 나타나는 리더십이다. 이런 형의 리더십 역시 위기적 상황에서 단지 이익의 충족 방법을 변경시키는 것뿐만 아니라 기존의 가치제계 그 자체를 변혁시킴으로써 리더십을 획득하려고 한다. 박치정,「현대정치학」(서울 : 삼경사, 1995), pp.115-116.


ⅱ. 지도자의 등장 배경
① 이승만 - 대한민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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