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학] 손창섭의 「미해결의 장」작품 분석

 1  [한국문학] 손창섭의 「미해결의 장」작품 분석-1
 2  [한국문학] 손창섭의 「미해결의 장」작품 분석-2
 3  [한국문학] 손창섭의 「미해결의 장」작품 분석-3
 4  [한국문학] 손창섭의 「미해결의 장」작품 분석-4
 5  [한국문학] 손창섭의 「미해결의 장」작품 분석-5
 6  [한국문학] 손창섭의 「미해결의 장」작품 분석-6
 7  [한국문학] 손창섭의 「미해결의 장」작품 분석-7
 8  [한국문학] 손창섭의 「미해결의 장」작품 분석-8
 9  [한국문학] 손창섭의 「미해결의 장」작품 분석-9
 10  [한국문학] 손창섭의 「미해결의 장」작품 분석-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국문학] 손창섭의 「미해결의 장」작품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시대적 배경
2. 작가 연구
(1) 손창섭의 전기적 고찰
(2) 손창섭의 의식 구조
3.「미해결의 장」작품 분석
(1) 인물과 의미구조
(2) 문체와 형상화 방식
4. 결론
본문내용

1. 시대적 배경

손창섭의 작품세계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가 살았던 1950년대 사회를 전제하지 않으면 안된다.
한국전쟁의 결과 많은 사람들은 전쟁을 참상과 피해의식, 증오의식 등으로 바라보게 되었지만, 사실 전쟁이란 그러한 인간적 감정 너머에 존재하는 정치적인 책략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었다.
먼저 이념대립으로는 해방 직후부터 생겨난 남과 북의 이념대립이 있었다. 북한은 농민우선정책을 사회주의적으로 제시하였고 남한은 그것을 자본주의적 방식으로 풀어나가려 하였다.
한국전쟁은 북한사회가 반미의식이라는 이데올로기와 주체사상이라는 이데올로기가 지배하는 사회로, 남한사회가 반공이데올로기와 자유민주주의라는 이데올로기가 지배하는 사회로 각각 변화되는데 결정적인 매개변수의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물질적 측면에서 살펴보면 경제적 궁핍은 죽음과 연결될 정도로 참혹한 것이었다. PL480호를 중심으로 한 미국의 원료 원조는 그 시혜적 성격에도 불구하고 결과적으로는 한국경제를 자급경제구조에 있어 파탄을 초래하였다. 뿐만 아니라 전쟁이 끝난 후 농촌의 구성원들은 대거 도시로 유입, 향도 이촌현상을 보이면서 거리엔 일자리를 얻지 못한 실직자들이 아사의 경지에서 이리저리 부유하고 있었다. 이러한 물질적 궁핍은 반동이데올로기의 전면화와 더불어 1950년대 사회현상을 규정짓는 중요한 축으로 작용하였다.
1950년대 문학은 이러한 규정성 위에서 출발했다. 작가들은 종군활동을 하였고 자신을 포함한 모든 궁핍의 대상들을 문학화 하였다. 물질적인 궁핍은 작품의 주요한 구성원리로 작용하게 된다. 그 주요한 현상으로 점차 확산되어가는 물신화 경향과 성윤리의 파탄을 들 수 있다. 돈이면 불가능한 것이 없다는 배금주의 사상이 전후의 현실을 규정하기 시작한 것이다. 이 세태에 대한 원인으로는 첫째 체제 자체가 이미 자본주의로 굳어진 이유일 것이다. 북한은 북한대로 계획경제를 위해 박차를 가했고 남한은 남한대로 자본주의 경제질서를 정착시키기 위해 혼신의 노력을 기울였다. 또다른 이유로는 전쟁을 통해 경제가 말할 수 없이 피폐해지자 사람들의 내면 속에 돈의 중요성이 깊이 각인되었던 것을 들 수 있다. 그들은 일을 찾아 자신의 인간적인 가치마저 내팽개치지 않을 수 없었다.
이러한 물신화 현상은 필연적으로 윤리의 붕괴를 가져오는데 그 대표적 결과가 성윤리의 파탄이라 할 수 있다. 전쟁으로 인해 남편을 잃은 미망인은 물론이고 절대적 기아에 허덕이는 여성들이 자신들의 몸을 팔아 호구지책으로 삼는 경우가 허다했다.
한편 전쟁의 고통을 직접 체험한 체험세대가 전쟁 후 또는 전쟁 직전에 대거 등장하였다. 이들은 소위 신세대라 불리었는데 그들은 전쟁을 통해 이념적 논리보다는 구세대에 대립하여 강한 자의식을 갖고 있었다. 구세대가 해방기의 자의식을 가지고 문학에 접했다면 그들 신세대 작가들은 무엇보다 서구의 문학적 전통을 자신들의 자양분으로 삼고 있었다. 또한 구세대가 창작방법론으로서 자연주의를 추구하고 있었다면 신세대들은 다양한 서구적 형식, 예컨대 반자연주의, 신화적 관점, 전쟁 속에서의 휴머니즘, 행동주의 , 저항문학, 실존주의, 증인문학, 의식의 흐름, 내적 독백 등을 지향하게 된다.
손창섭 또한 이러한 작가들의 경향을 나눠 갖고 있다. 손창섭의 작중인물들은 병자 또는 불구자의 생태학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인물들은 인물들의 내면제시를 통한 서구의 형식들이 두루 관철될 수 있는 객관적 조건이 되고 있다. 특히 손창섭 소설의 형상화 방식의 하나로 나타나는 장면화, 대화의 제시, 내면을 드러내는 심리주의적 창작방법, 거리조정을 통한 아이러니 등은 전후의 문학적 현실 속에서 세계성과 현대성에 접맥된 대표적인 형식들이라 하겠다.
손창섭 소설에 등장하는 인물들은 거의가 무의미한 삶을 영위하고 있다. 기존의 거대 담론으로 현실을 재단하거나 구속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를 내면을 통해 제시하려는 노력은 전후세대의 전쟁극복의 특유한 방식이다. 이와 같은 형식은 근대 지향적인 구세대와 명백하게 변별되는 것이며 현대성을 추구하려는 신세대 작가들의 문학적 의지의 산물이라 할 수 있다.

2. 작가연구

(1) 손창섭의 전기적 고찰

손창섭은 자신의 자전적 기술을 거의 남기지 않은 신비에 쌓인 작가이다.「수상소감」「아마추어의 변」「雨景(우경)에 젖어서」「집필괴벽」등 자신에 대한 몇몇 기록을 남기기도 했지만 그것은 그야말로 작가가 된 이후 바라본 자신의 현재적 모습만을 부각시켜 놓아 그의 생애에 대한 통시적 기록은 전무한 실정이다.
연보에 따르면 손창섭은 1922년 평안남도 평양에서 빈한한 집안의 2대 독자로 태어났다
참고문헌
김진기. 『손창섭의 무의미 미학』. 도서출판 박이정, 1999.
송하춘. 『손창섭: 모멸과 연민의 이중주』새미 , 2003.
박유희. 『1950년대 소설과 반어의 수사학』 도서출판 월인, 2003.
조두영. 『목석의 울음-손창섭 문학의 정신분석』서울대학교 출판부, 2004.
한수영. 『한국 현대 비평의 이념과 성격』 국학자료원, 200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