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취업 문제 해결을 위한 사회적 일자리 창출

 1  [경영] 취업 문제 해결을 위한 사회적 일자리 창출-1
 2  [경영] 취업 문제 해결을 위한 사회적 일자리 창출-2
 3  [경영] 취업 문제 해결을 위한 사회적 일자리 창출-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경영] 취업 문제 해결을 위한 사회적 일자리 창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사회적 일자리의 개념과 유형
3. 사회적 일자리 지원대상 및 수혜자
4. 외국의 사례
5. 마치며
본문내용
4. 외국의 사례

최근 선진외국의 경우 정규 노동시장 진입에 애로가 있는 취약계층에 대한 지원방안으로 공공부문 지원을 통한 직접적인 일자리 창출사업을 다양한 형태로 적극 추진하고 있다. 사회적 일자리의 발전 정도는 영미국가와 유럽국가별로 상이하게 나타나는데 경제·사회 제도의 발전수준, 복지제도의 특성, 제3섹터의 특성, 법제도의 발전 등에 따라 차이가 있다.

프랑스에서는 고용연대계약, 고용강화계약, 청년고용계약 등 사회적 일자리창출 프로그램을 추진하고 있다. 고용연대계약, 고용강화계약은 정부주도로 공공의 필요가 있는 부문에 새로운 일자리를 만들어 구직 취약계층의 취업을 돕는 프로그램으로 최장 5년까지 지원하고 있으며, 청년고용계약은 청년층에 적합한 문화, 스포츠, 환경 등의 분야에서 새로운 일자리를 만들어 18∼30세의 청년실업자를 지원하고 있다. 프랑스의 재활용 사회적 기업인 ‘앙비(Envie)는 1989년 설립이후 2,000여명의 실업자를 고용하여 폐기된 전자제품을 수거·수리·판매하고 고용기간 동안 직업훈련 프로그램도 제공하여 이들 중 60%는 재취업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영국에서는 사회적 기업형태로 발전하고 있는데‘사회적 기업’은 사회적 목적을 우선적으로 추구하는 기업으로, 주주나 소유자의 이익보다는 사회적 목적을 위해 사업이나 지역사회에 투자하는 기업을 말한다. 2001년에는 사회적 기업 추진단(social enterprise unit)을 정부 안에 설치하여 사회적 기업 활성화를 적극 지원하고 있다. 영국의 리버풀시에 있는 사회적 기업 Bulky's Bub은 시와 협조하에 장기실업자를 고용하여 헌 가구 수집, 판매활동을 하여 일자리 창출과 함께 지역사회에 기여하고 있다.

미국에서는1996년 복지체계개혁으로 생산적 복지(Workfare)에 중점을 두고 있는데, 복지수혜자들에게 근로의 의무를 강력하게 부과함에 따라 사회적 일자리의 창출 요구가 증대하고 있다. 근로연계복지제도인 TANF(Tempory Assistance for Needy Families)를 통해서 복지수혜자에

참고문헌
최종태 - 현대인사관리론 / 박영사
하고 싶은 말
취업 문제 해결을 위한 사회적 일자리 창출이라는 주제의 레포트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