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국적기업론]스타벅스(Starbucks) 성공사례

 1  [다국적기업론]스타벅스(Starbucks) 성공사례-1
 2  [다국적기업론]스타벅스(Starbucks) 성공사례-2
 3  [다국적기업론]스타벅스(Starbucks) 성공사례-3
 4  [다국적기업론]스타벅스(Starbucks) 성공사례-4
 5  [다국적기업론]스타벅스(Starbucks) 성공사례-5
 6  [다국적기업론]스타벅스(Starbucks) 성공사례-6
 7  [다국적기업론]스타벅스(Starbucks) 성공사례-7
 8  [다국적기업론]스타벅스(Starbucks) 성공사례-8
 9  [다국적기업론]스타벅스(Starbucks) 성공사례-9
 10  [다국적기업론]스타벅스(Starbucks) 성공사례-10
 11  [다국적기업론]스타벅스(Starbucks) 성공사례-11
 12  [다국적기업론]스타벅스(Starbucks) 성공사례-12
 13  [다국적기업론]스타벅스(Starbucks) 성공사례-13
 14  [다국적기업론]스타벅스(Starbucks) 성공사례-14
 15  [다국적기업론]스타벅스(Starbucks) 성공사례-15
 16  [다국적기업론]스타벅스(Starbucks) 성공사례-16
 17  [다국적기업론]스타벅스(Starbucks) 성공사례-1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다국적기업론]스타벅스(Starbucks) 성공사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의미

로고

역사

마케팅

현재

스타벅스 코리아


‘커피+떡’실험 실패…쌀케이크로 눈돌릴듯


1. 1987년 이후 전세계에서 매일 평균 두 곳의 스타벅스 매장이 새로 문을 연다

2. ‘스타벅스’라는 이름은 소설'모비 딕'에서 따온 것이다.

3. 스타벅스의 창업자들은 1987년 스타벅스를 팔고 피츠 커피 앤 티(Peet’s Coffee & Tea)를 창업했다.

4. 스타벅스에서는 파트 타임 직원들도 정규 사원에 준하는 복지 혜택을 받는다

5. 스타벅스는 미국에선 프렌차이즈 매장을 내지 않는다

6. 스타벅스에서는 아무 음악이나 함부로 틀지 못한다.

7. 스타벅스 국내 1호점은 1999년 문을 연 이대점이다.
본문내용
스타벅스(Starbucks, 나스닥: SBUX)는 세계에서 가장 큰 다국적 커피 전문점이다. 최초의 스타벅스 점은 동업자 제리 볼드윈(Jerry Baldwin)과 고든 보커(Gordon Bowker), 지브 시글(Zev Siegel)이 1971년 미국 워싱턴 주 시애틀에서 개점하였다. 이 때는 커피 원두를 판매하는 소매점이었으며, 1987년에 하워드 슐츠가 인수하고 커피 전문점으로서 새롭게 탄생시켰다. 드립형 커피와 각종 에스프레소 커피 외에도 차와 병음료수, 빵, 케이크 등을 판매한다. 주로 건물의 1층에 독립된 가게의 형태로 있지만, 쇼핑몰이나 은행, 서점과 함께 영업하기도 한다.


의미
허먼 멜빌의 소설 《백경(Moby Dick)》에 나오는 일등 항해사 스타벅(Starbuck)에서 따온 말이다. 스타벅 항해사가 커피를 좋아한다는 데에서 따왔다고 한다.

로고
스타벅스 로고는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나오는 사이렌(Siren)(로마에서는 Seiren)이라는 바다의 인어로, 17세기 노르웨이 목판화를 참고로 제작했다고 한다. 사이렌은 아름답고 달콤한 노랫소리로 지나가는 배의 선원들을 유혹하여 죽게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처럼 사람들을 홀려서 스타벅스에 자주 발걸음을 하게 만들겠다는 뜻으로 만들었다고 한다.

스타벅스는 국내에서 세 차례의 상표권 분쟁을 치렀다. 스타벅스는 1994년 상표 출원을 했으나 거절당했다. 먼저 등록한 ‘스타버스트(Starbust)’와 세 끝자인 RST와 CKS 밖에 차이가 없는 데다 발음도 ‘스타벅스’와 ‘스타버스트’로 비슷하게 들린다는 것이다. 하지만 스타벅스는 거절 결정 불복 청구 소송을 통해 상표권을 획득하게 되었다.
이후 스타벅스는 ‘마고스(Magos)’‘스타프레야(Starpreya)’등 국내업체와 상표권 소송을 벌였으나 패소했다. 마고스는 동심원 로고에 위에는 브랜드명, 아래엔 COFFEE를 넣은 것은 스타벅스와 비슷하지만, 동심원 마크는 흔한 로고이므로 원 안의 그림의 차이로 상표권 침해 여부를 판단해야 한다는 것이다. 마고스 로고에는 마술사 차림의 남자 얼굴의 측면이 등장한다.

1999년 국내에 스타벅스와 비슷한 로고와 이름을 내건 커피 체인점‘스타프레야’(Starpreya)가 문을 열었다. 40여개의 점포를 운영하고 있는데 주로 소형 트럭에 커피 기계를 탑재하고 이동하면서 영업을 한다. 스타벅스 코리아는 ㈜엘프레야가 만든 브랜드‘스타프레야’가 스타벅스의 상표권을 침해했다고 소송을 제기했으나 법원에서는 ‘스타벅스’와 ‘스타프레야’라는 이름에 공통적으로 들어가는 ‘스타’는 별, 스타, 최고 등의 뜻으로 흔히 사용되는 단어인데다 스타벅스와 스타프레야는 붙여서 발음하고, 스타벅스 로고에 등장하는 그림은 여성의 정면 얼굴(사이렌)이고 스타프레야에는 왕관을 쓴 남자 얼굴의 측면이기 때문에 혼동할 우려가 없다는 것이다.

스타벅스 매장은 규모에 따라 대ㆍ중ㆍ소 등 3가지로 나뉘고 필요한 직원수도 각각 다르다. 지방은 서울이나 수도권에 비해 임대료가 싸서 상대적으로 대형 매장이 많은 편이다.

스타벅스의 사명과 기업이념

① 스타벅스의 사명: 스타벅스의 사명은 고객에게 최상의 커피를 제공하는 것이다.
② 스타벅스의 mission은 고객에게 최고의 coffee experience를 제공하는 것이다. coffee experience는 최고 품질의 커피 뿐만 아니라, 커피와 더불어 얻을 수 있는 여러 가지를 다 포괄하는 개념이다. 스타벅스는 제 3의 장소(the 3rd place)라는 개념을 사용하여 이를 설명하고 있는데, 이는 집과 일터 혹은 학교뿐만 아니라, 커피를 마시며 다른 사람들을 만나고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는 것이다. 또한, barista도 단순히 커피를 serve하는 사람이 아닌, 고객과 함께 대화하고 인간관계를 갖는 역할을 수행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best coffee experience를 제공하기 위해, 종업원들에게는 일하기 좋은 환경을 제공하여 종업원 만족이 고객에게 보다 나은 서비스로 돌아가도록 하였다.


스타벅스의 우리의 사명

① 훌륭한 작업환경을 제공하고 서로서로 존경과 품위로 대한다.
② 비즈니스를 하는 방법에 있어서 다양성을 필수 요소로 포용한다.
③ 최고수준의 기술로 신선한 커피를 배달하고, 매입하고, 판매한다.
④ 고객들이 항상 만족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한다.
⑤ 우리의 사회와 환경에 적극적으로 공헌한다.
⑥ 수익성을 우리 미래의 성공에 필수적이라는 것을 인식한다.

이 6개의 원칙은 Starbucks를 최고 품질의 커피를 공급하는 우수한 회사로 만드는 데의 기준이 되었다. 하워드는 항상 직원들에게 4가지를 중요하게 말하고 있다.
① 안전하게만 하려하지 말라.
② 언제나 해왔던 방법으로 일을 추진하지 말라.
③ 정형화된 틀에 일을 맞추려고 하지 말라.
④ 남들이 기대 하는 것만큼 한다면, 결코 그 범주를 벗어난 성공을 거두지 못 할 것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