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원론] 마르크스주의

 1  [경제원론] 마르크스주의-1
 2  [경제원론] 마르크스주의-2
 3  [경제원론] 마르크스주의-3
 4  [경제원론] 마르크스주의-4
 5  [경제원론] 마르크스주의-5
 6  [경제원론] 마르크스주의-6
 7  [경제원론] 마르크스주의-7
 8  [경제원론] 마르크스주의-8
 9  [경제원론] 마르크스주의-9
 10  [경제원론] 마르크스주의-10
 11  [경제원론] 마르크스주의-11
 12  [경제원론] 마르크스주의-12
 13  [경제원론] 마르크스주의-13
 14  [경제원론] 마르크스주의-14
 15  [경제원론] 마르크스주의-15
 16  [경제원론] 마르크스주의-16
 17  [경제원론] 마르크스주의-17
 18  [경제원론] 마르크스주의-18
 19  [경제원론] 마르크스주의-19
 20  [경제원론] 마르크스주의-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경제원론] 마르크스주의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 들어가며
2008년 2월 25일, 국회의사당 앞에서 4만5천 인파가 모였다. 경제전문가를 자처하며 대한민국의 경제를 살리겠다고 공언한 이명박대통령의 취임식에 참석하기 위해서이다. 이명박 정부의 공약 중 공공부분에 관한 핵심공약은 공기업의 민영화다. 민영화를 통해 경쟁을 촉진하고 시장논리를 통해 보다 나은 공공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것이 주된 취지라고 하는데, 이는 결국 마르크스가 비판적으로 생각했던 자본주의 시장논리를 전면 확대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겠다. 이러한 시점에서, 마르크스의 경제학에 대하여 고찰하고, 현대 경제사회, 특히 우리나라 경제 분야에 있어서 마르크스경제학이 수행할 수 있는 실천적 역할을 탐구해보기로 한다.

2. 마르크스주의 경제학의 사회적 배경

(1) 마르크스, 그는 과연 누구인가
많은 사람들이 마르크스를 예수 그리스도 이후 세계사에서 가장 큰 영향력을 행사한 사람으로 꼽는 데 별 주저함이 없을 정도로 그의 영향은 깊고 그 폭도 넓다. 그리고 그 영향은 아직 끝나지 않았다. 칼 마르크스는 1818년 5월 5일, 당시에는 프로이센에 속했던 라인 주의 트리어에서 태어났다. 아버지 하인리히 마르크스는 변호사였다. 마르크스의 가족은 유대인들이었지만 하인리히는 유대인이 공직을 담당하지 못하게 하는 법이 만들어지자 개신교로 개종하였다. 당시 라인 주에는 반유대주의적인 감정이 거셌으며, 많은 유대인들이 정부의 탄압을 받았다. 비록 마르크스 자신은 결코 종교적인 사람이 아니었지만 이런 상황이 그에게 어느 정도 영향을 미쳤음에 틀림없다.

(2) 사회적 배경
마르크스가 활동하였던 시대적 상황의 특징은 간단하게 요약할 수 있다. 산업혁명으로 인한 급속한 자본주의의 발달과 그에 따른 계층간의 갈등이 그것이다.

1) 자본주의란 무엇인가
자본주의 경제체제는 16세기 무렵부터 점차적으로 봉건제도 속에서 싹트기 시작하였는데, 18세기 중엽부터 영국과 프랑스 등을 중심으로 점차 발달하여 산업혁명에 의해서 확립되었으며, 19세기에 들어와 독일과 미국 등으로 파급되었다. ‘자본주의’라는 말은 처음에 사회주의자가 쓰기 시작하여 점차 보급된 용어인데, 자본주의란 무엇인가에 대하여는 명확한 정의가 있는 것은 아니다. 마르크스는 자본주의의 특징을 ‘이윤획득을 목적으로 상품생산이 이루어진다는 점, 노동력이 상품화된다는 점, 생산이 무계획적으로 이루어진다는 점’ 등으로 보았다
2) 자본주의를 가속화시킨 산업혁명
물질적 재화의 생산에 무생물적 자원을 광범하게 이용하는 조직적 경제과정인 산업혁명. 이 산업 혁명은 정치적 사회적으로 큰 변화를 가져 왔는데 정치적 변화로서 주목할 만한 것은 산업 부르주아가 발흥한 결과 종래의 귀족․지주 지배의 정치체제에 동요가 시작되었다는 점이다. 신흥 산업 부르주아는 선거법 개정에 의해 피선거권을 얻었으며, 노동자 계급도 일반남자의 보통 선거권을 요구하는 차티스트 운동이 일어났다. 이러한 정치체제의 동요는 자본주의 체제가 그 내부에 잉태한 자본과 임금노동의 모순․대립과 연결되면서 경제적으로도 영국 사회를 크게 동요시켰다.

3) 산업혁명과 자본주의의 발달에 따른 사회의 변화 및 그에 따른 모순의 발생
산업혁명과 자본주의 발달로 유럽의 대부분 지역에서 거대한 도시가 발전하기 시작했고, 증기기관의 발명과 공장의 증가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그들의 선조와는 완전히 다른 삶을 살게 되었다. 그 이전에 사람들은 아주 밀접한 공동체 생활을 했으며, 전통적인 농업이나 수공업에 종사했었다. 그러나 공장의 급격한 증가로 인해 많은 자영 수공업자가 사라지고, 그와 함께 조그만 작업장들도 사라져 갔다. 한편 농업 개혁과 기계의 등장으로 농업의 효율성이 높아지면서 농촌 지역의 실업률이 높아졌다. 지주들은 공동 경작지를 빼앗아 갔으며, 오랫동안 가난한 사람들에게 속해 있던 방목권(grazing rights)도 박탈해 갔다. 결국 농촌 지역의 빈곤은 증가될 수밖에 없었다.
새로운 도시와 공장 지역에는 가난한 농민과 수공업자 그리고 그들의 가족들로 넘쳐나게 되었다. 그들은 어떤 조건을 감수하고서라도 일자리를 얻으려고 하였다. 그들은 빈민가에 살았고, 위험한테도 안전장치 하나 없는 기계를 다루며 공장이나 탄광에서 아주 긴 시간 동안 노동을 했다. 한전에 관한 규제 같은 것은 전혀 없었으며, 심지어 아주 어린 아이들도 일을 해야만 했다. 결국 노동자들은 보다 나은 노동 환경을 얻기 위해 노동조합을 만들어가기 시작한다. 프로이센은 전체적으로 후진 농업 국가이기는 했지만, 라인 주는 그 중에서 가장 산업화된 지역에 속했다. 마르크스는 거기서 포도를 경작하는 농민들과 공장 노동자들의 생활을 연구할 수 있었고, 사회가 얼마나 정의롭지 못한지 깨닫게 된다.
마르크스가 자란 지역은 아주 오랫동안 프랑스의 영향 아래 있었기 때문에 그 지역에 살던 중산층 젊은이들은 1789년 프랑스 혁명에서 많은 영감을 얻었다. 프랑스 혁명을 통해 귀족과 성직자가 주축이었던 지배층이 중산계급과 부르주아지로 대체되었다. 또 프랑스 혁명을 이은 나폴레옹 전쟁은 프로이센을 포함한 대부분의 유럽 지역에 혁명 후 프랑스의 제도와 이념을 널리 퍼뜨렸다.

3. 마르크스주의 경제학의 사상적 ․ 철학적 배경

(1) 서 설
마르크스는 철학에 관한 책은 따로 쓰지 않았으나, 자연과 사회 안에 있는 모든 것은 끊임없이 운동·변화한다는 변증법적 견해를 인간사회에 적용함으로써 인간사회의
참고문헌
김수행 ․ 신정완, 서울대학교 출판부
벤 파인 ․ 알프레도 새드필호, 책갈피
E.만델, 한겨레
김수행, 서울대학교 출판부
류동민, 비봉출판사
이정전, 한길사
토드 부크홀츠, 김영사
질 핸즈, 중앙M&B
이채언, 한국경제학사학회
한국경제학사학회, 나남출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