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 현대소설과근대성의아포리아를읽고

 1  [국문학] 현대소설과근대성의아포리아를읽고-1
 2  [국문학] 현대소설과근대성의아포리아를읽고-2
 3  [국문학] 현대소설과근대성의아포리아를읽고-3
 4  [국문학] 현대소설과근대성의아포리아를읽고-4
 5  [국문학] 현대소설과근대성의아포리아를읽고-5
 6  [국문학] 현대소설과근대성의아포리아를읽고-6
 7  [국문학] 현대소설과근대성의아포리아를읽고-7
 8  [국문학] 현대소설과근대성의아포리아를읽고-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문학] 현대소설과근대성의아포리아를읽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딱딱한 겉표지 속, 익숙한 듯 어려운 현대 소설사를 만나다.
2. 작품의 근간은 작가, 그리고 그 작가를 만들어내는 것은 바로 역사.
3. 한국 소설사의 긴 여정을 마치고...
본문내용
1부 전후 현실과 소설의 존재방식에서는 이른바 전후 세대작가들을 대상으로 하는 작가론을 다루고 있다. 그 중에서 살펴 볼 것은 선우휘 작가의 작품에서 드러나는 전후현실과 행동주의 문학과 소설 [자유부인]을 중심으로 한 전후의 풍속과 소설의 존재 방식, 그리고 손창섭 작가의 작품에서 드러나는 주체의 신념과 절망의 변주곡이다. 전쟁의 상처는 우리를 괴롭히는 원죄와도 같으며 그 같은 삶의 과정을 기록한 것이 전후문학으로 오늘날의 문학과는 다른 방식으로 존재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2부 근대화를 보는 주체와 타자의 시선에서는 산업화·근대화를 문제 삼은 일련의 작품을 고찰하고 이호철, 김정한, 황석영, 1980년대 노동소설 등을 고찰하면서 근대화의 부정성과 그에 따른 이들 작가의 비판 등을 주목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이호철의 [소시민]을 통한 전후 사회의 재편과 근대화의 명암과 김정한 소설과 60년대 문학을 통해 드러난 근대화의 부정성과 인간 본연의 삶, 1980년대 노동소설과 근대성의 딜레마를 통해 주체의 낙관적 의지와 배타적 신념을 살펴보고, 황석영의 소설을 통해 과거를 성찰하는 ‘타자’의 시선을 배우고, 문학교육에 대해서도 살펴본다.

마지막 3부인 분단 현실과 소설사의 지평에서는 1970년대 분단 소설의 성과와 의미를 살피고, 박완서 작가를 중심으로 반공주의와 자전소설의 형식에 대해서도 알아본다. 그리고 7차 교과과정의 고등학교 국어 교과서를 분단문학이라는 차원에서 연구하여 그 속에서 취해야 할 문학 교육과 교사의 역할에 대해 언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