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문학] T. S. 엘리엇의 시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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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문학] T. S. 엘리엇의 시학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감수성의 분열(Dissociation of Sensibility)
2. 객관적 상관물(Objective Correlative)
3. 스틸 포인트(Still Point)
4. 비개성 시론
5. 전통

본문내용
T. S. 엘리엇의 시학에서 가장 핵심이 되는 이슈나 논점들은 감수성의 분열, 객관적 상관물, 정점, 비개성 시론 등이다. 이들은 물론 모두 엘리엇의 전통론으로 수렴이 되는 시론들이기도 하다. 이 글은 엘리엇의 시학을 구성하는 앞의 용어와 시론들에 대해서 간략히 살펴보고자 한다.



1. 감수성의 분열(Dissociation of Sensibility)

엘리엇은 그의 논문 「형이상학파 시인들」(The Metaphysical Poets)에서 감수성(sensibility)의 발전이 어떻게 이루어졌는지 설명한다. 감수성의 발전이란 박식성을 감수성으로 합체할 수 있고, 독서와 생각으로 감정양식을 변화할 수 있으며, 생각을 감정으로 개조하거나 생각을 직접적이고 감각적으로 이해하고 판단할 수 있다는 의미이다. 후기 엘리자베드조의 시인들과 초기 자코뱅파 시인들의 극시가 일정한 감수성의 발전을 표현한다는 것은 사실이며, 그러한 감수성은 훌륭한 산문에서도 발견되지 않는 류이다. 이들은 자신들의 박식성을 감수성으로 합체할 수 있었던 사람들이다. 생각의 직접적인 감각적 이해가 있거나 또는 생각을 감정으로 개조할 수 있었다. 이들의 박식성과 감수성의 합체는 던에서 정확하게 발견된다(「형이상학파 시인들」, 63).
지적인 시인과 반영적 시인의 차이는 무엇인가? 지적인 시인은 생각을 감각화 시켜서 장미의 향기처럼 바로 느낄 수 있는 시인이다. 반면에 반영적 시인은 경험으로 감수성을 변형시킨다. 이로 인하여 17세기에 경험하듯이 감수성의 분열이 일어나며 그로부터 감수성을 다시는 회복할 수 없다. 그렇다면 감수성의 분열은 언제 시작되었는가? 감수성의 분열은 17세기에 시작되었고, 그 이후로 우리는 결코 다시는 감수성을 회복할 수 없었다. 던에게서도 생각은 경험이었다. 그것이 그의 감수성을 변형하였다. 시인의 정신이 완벽하게 작품에 대비하여 준비되면, 그것은 지속적으로 전혀 비교할 수 없는 이종의 경험을 혼합시킨다. 17세기에 감수성의 분열이 시작되었고, 그 이후로 우리는 결코 다시는 감수성을 회복할 수 없었다. 이러한 분열은 자연스럽게 당대의 가장 권위 있는 시인들인 밀턴과 드라이든의 영향을 받아서 악화되었다(「형이상학파 시인들」, 64).
감수성의 분열은 어떻게 진전되는가? 17세기 이후의 시인들과 18세기의 시인들은 일정한 시적 기능을 수행하였고 언어는 더욱 세련되었다. 그러나 감정은 더욱 조야하고 조잡해졌다. 이들은 각기 일정한 시적 기능들을 수행하였고, 그것도 아주 장중하게 잘 수행하였다. 언어가 계속되었고 어떤 면에서는 개선되었다. 콜린스, 그레이, 존슨 그리고 골드스미스의 훌륭한 시들은 던이나 마블이나 킹의 시보다는 우리를 더 잘 만족시킨다. 그러나 언어가 더욱 세련됨에 따라, 감정은 더욱 조잡해졌다. 테니슨이나 브라우닝은 말할 필요도 없는 인물들이지만, 『시골묘지』에 표현된 감정과 감수성은 『수줍은 여인』에서보다도 더 조잡하다(「형이상학파 시인들」, 65).
감수성의 통일을 향한 투쟁은 어떻게 전개되었나? 감수성의 통일을 향한 투쟁은 격발적인 시인들의 투쟁으로 진행되었으나, 19세기 초반 낭만주의 시인들은 균형을 잃고 감정에 치우쳤으며, 19세기 후반의 빅토리아의 시인들 역시 균형을 잃고 생각에 치우쳤다. 센티멘탈리즘의 시대는 18세기에 시작되었고 계속되었다. 시인들은 의론적이고 추론적이며 묘사적인 것에 대해서 저항을 했다. 그들은 발작적이고 격발적으로 균형도 없이 생각하고 느꼈다. 셸리의 『생의 승리』와 『하이페리온』에는 감수성의 통일을 향한 투쟁의 흔적들이 있다. 그러나 투쟁하던 키이츠와 셸리는 죽었고, 테니슨과 브라우닝은 생각에 잠겨 은닉했다(「형이상학파 시인들」, 65; T. S. Eliot, Selected Prose of T. S. Eliot, Ed. and Intro. Frank Kermode (London: Faber and Faber, 1975).
프랭크 커모드(Frank Kermode)는 T. S. 엘리엇의 저서, 『T. S. 엘리엇 산문선집』(Selected Prose of T. S. Eliot, Ed. and Intro. Frank Kermode (London: Faber and Faber, 1975))에 수록된 논문, 「서문」(Introduction)에서 감수성의 분열 이론과 관련하여 엘리엇이 강조하고 싶었던 것은 17세기에 발생한 ‘감수성의 분열’(dissociation of sensibility)이 형이상학파 시인들의 우수성을 입증한다고 지적한다. 엘리엇은 생각과 감정이 분리되기 이전의 시들에 대해서는 관심을 두지 않는다. 진정한 시인의 노력은 단지 ‘유럽의 정신’을 파악하면 된다. 유럽의 정신을 시간 속에서 변화하는 바대로 유지하는 것, 그리고 모든 변화에 내재하는 영구성의 단일한 생각 속에서 유지하는 것이다. 사실상 유럽의 정신을 통해서만 변화를 이해할 수 있다. 이것이 엘리엇의 마음 속 깊이에 자리한 생각이며, 그의 시뿐만 아니라 정치적 글들과 종교적 글들에 기록되어 있다고 커모드는 주장한다(커모드, 16) (나종혁).

감수성의 분열(dissociation of sensibility)은 T. S. 엘리엇(T. S. Eliot)이 영문학에서 17세기 이후로 발생하였다고 그가 감지했던 생각(thought)과 감정(feeling)의 분리(disjunction)를 묘사하기 위하여 이용한 용어이다. 존 던(John Donne)과 같은 작가들에 대해서 엘리엇은 생각은 경험이며, 생각은 감정적이고 신체적인 반응과 통합되어 있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존 밀턴(John Milton)의 시대 이후로, 생각이 감정으로부터 분리되었으며, 전자가 더욱 세련되고 섬세해지면서 후자는 더욱 조야해졌다(cruder). 엘리엇에 따르면, 감수성의 분열은 언어학적이고 문화적인 불쾌감으로서, 그러한 불쾌감으로부터 영문학과 영국사회는 결코 회복할 수 없었다고 한다.
위키백과사전은 감수성의 분열을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감수성의 분열은
참고문헌
Frank Kermode, Introduction, Selected Prose of T. S. Eliot, Ed. and Intro.
Frank Kermode (London: Faber and Faber, 1975).
T. S. Eliot, 「형이상학파 시인들」(The Metaphysical Poets), Selected
Prose of T. S. Eliot, Ed. and Intro. Frank Kermode (London: Faber
and Faber, 1975), 59-67.
T. S. Eliot, 「햄릿과 그의 문제들」(Hamlet and his Problems), The
Sacred Wood; Essays on Poetry and Criticism (London and New
York: Methuen, 1920) 95-103.
T. S. Eliot, "Yeats," Selected Prose of T. S. Eliot, Ed. and Intro. Frank
Kermode (London: Faber and Faber, 1975), 295-308.
T. S. Eliot, 「전통과 개인의 재능」, The Sacred Wood; Essays on Poetry
and Criticism (London and New York: Methuen, 1920) 47-59).
T. S. Eliot, 「완벽한 비평가」(The Perfect Critic), The Sacred Wood;
Essays on Poetry and Criticism (London and New York: Methuen,
1920), 1-16.
T. S. Eliot, Selected Essays, New Ed. (New York: Harcourt, Brace &
World, 1964).
T. S. Eliot, 「시의 사회적 기능」(The Soci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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