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통사회교육] 사회과 교육의 통합적 구성과 교수학습설계

 1  [공통사회교육] 사회과 교육의 통합적 구성과 교수학습설계-1
 2  [공통사회교육] 사회과 교육의 통합적 구성과 교수학습설계-2
 3  [공통사회교육] 사회과 교육의 통합적 구성과 교수학습설계-3
 4  [공통사회교육] 사회과 교육의 통합적 구성과 교수학습설계-4
 5  [공통사회교육] 사회과 교육의 통합적 구성과 교수학습설계-5
 6  [공통사회교육] 사회과 교육의 통합적 구성과 교수학습설계-6
 7  [공통사회교육] 사회과 교육의 통합적 구성과 교수학습설계-7
 8  [공통사회교육] 사회과 교육의 통합적 구성과 교수학습설계-8
 9  [공통사회교육] 사회과 교육의 통합적 구성과 교수학습설계-9
 10  [공통사회교육] 사회과 교육의 통합적 구성과 교수학습설계-10
 11  [공통사회교육] 사회과 교육의 통합적 구성과 교수학습설계-11
 12  [공통사회교육] 사회과 교육의 통합적 구성과 교수학습설계-12
 13  [공통사회교육] 사회과 교육의 통합적 구성과 교수학습설계-13
 14  [공통사회교육] 사회과 교육의 통합적 구성과 교수학습설계-14
 15  [공통사회교육] 사회과 교육의 통합적 구성과 교수학습설계-15
 16  [공통사회교육] 사회과 교육의 통합적 구성과 교수학습설계-16
 17  [공통사회교육] 사회과 교육의 통합적 구성과 교수학습설계-17
 18  [공통사회교육] 사회과 교육의 통합적 구성과 교수학습설계-18
 19  [공통사회교육] 사회과 교육의 통합적 구성과 교수학습설계-19
 20  [공통사회교육] 사회과 교육의 통합적 구성과 교수학습설계-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 레포트 > 독후감
  • 2009.06.11
  • 23페이지 / hwp
  • 2,000원
  • 60원 (구매자료 3% 적립)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공통사회교육] 사회과 교육의 통합적 구성과 교수학습설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제 1부 사회과교육의 기초
1. 사회과교육의 성격
2. 사회 변화와 사회과교육
3. 민주시민교육
제 2부 사회과교육 내용 구성의 원리와 실체
4. 사회과교육의 통합적 구성 원리
5. 사회과학과 사회과교육
6. 주제 중심의 내용 구성
7. 문제 중심의 내용 구성
8. 다문화 교육: 세계시민교육
9. 새로운 사회과교육의 내용 구성: 페미니즘과 STS교육
제 3부 사회과교육의 교수-학습 설계
10. 교수-학습 설계의 원리
11. 교수-학습 방법의 원리와 실제
12. 사회과에서의 가치교육
13. 사회과에서의 기능교육
제 4부 사회과교육의 평가
14. 새로운 평가 방법
본문내용
이 책의 특징을 살펴보자면 첫 번째로는 사회과 교육의 목적, 내용, 교수학습, 평가 등은 각각의 특성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상호 연관되어 있다는 시각에서 출발하였다. 즉 민주시민의 양성을 효과적으로 교육하기 위하여 사회과 교육의 통합적 성격을 기초로 내용 구성과 교수-학습, 평가 등을 연관시켜 논의하였고 주요 개념과 새로운 이론들을 폭넓게 설명하고자 하였다.
두 번째로는 현장교육의 적용 가능성에 강조점을 두었다. 사회과 교육의 새로운 이론들이 교육현장에서 어느 정도 적용 가능한지를 탐색해보기 위해 사회교과서를 분석하여 반영 정도를 알아보고 이를 토대로 각 장마다 실제 수업에 적용할 수 있는 학습 지도안을 다양하게 제시하였다. 특히 학습 지도안의 예시 안을 제시할 때 하나의 주제를 가지고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과 학습 자료를 활용하면서 계열성의 원리에 따라 초, 중, 고등학교로 확장시켜 나갈 수 있는 것에 초점을 두었다.
위에 이러한 특성에 따라서 제 1부 사회과 교육의 기초부분에서는 사회과 교육의 개념과 성격, 사회변화에 따른 사회과 교육의 발달과정, 민주시민 교육의 개념 및 연구동향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제 2부에서는 사회교육 내용구성의 원리와 실제에서는 어떤 내용으로 사회과를 구성하는 것이 바람직한 것인가의 문제를 주로 다루었다. 즉 사회과에서 통합적 내용 구성이 갖는 의미와 통합모형들을 이론적 측면에서 고찰하고, 실제로 어떠한 주제들이 통합적 구성의 성격을 가지는지 보여주는데 역점을 두었다.
제 3부에서는 사회과 교육의 교수-학습 설계 부분에서는 구성주의 철학에 바탕을 두고 학습자의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을 키워주는데 강조점을 두면서 학습자 스스로 필요한 정보를 찾아, 취사선택하여 분류, 조직, 분석해보고 새로운 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의 함양을 강조하는 학습자 중심의 새로운 교수-학습 방법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마지막으로 제 4부에서는 사회과 교육의 평가에서는 결과보다는 과정, 지식보다는 사고 능력, 협동능력 등을 평가할 수 있는 직접평가, 수행평가, 참평가 등 새로운 평가방법을 제시하였다.
이 책은 지은이가 30년 동안 사회과 교육의 개발과 발전에 관해서 연구하면서 가르치면서 고민했던 내용들을 합쳐 놓은 것이라고 분수 있다. 하지만 사회과 교육이라는 것이 워낙 영역이 방대하고 다양하여 한 주제를 가지고 연구하면 할수록 탐색해야할 범위와 방법이 광범위한 학문적 특성을 가지기 때문에 한계점도 있다.
하지만 사회과 교육이라는 것이 사회에 대한 폭넓은 연구의욕을 일깨워주면서 그 자체로서 연구하고 싶은 대상이며 한 인간의 성장 과정에서 사회과 교육이 갖는 영향력 그리고 사회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학문 영역인 것을 이 책을 읽으면서 확신하게 되었다. 이 책을 읽고 나는 사회교육을 전공으로 하는 학부생으로서의 사회과 교육의 무한한 범위와 또한 얼마나 학생들에게 있어서 사회과목이 중요한 것인지를 알았다.



제 1부 사회과교육의 기초

그러면 제 1장 사회과교육의 성격에 대해서 살펴보자.
제 1장에서는 사회과교육의 성격, 사회 변화와 사회과교육, 민주시민교육에 대해서 설명을 한다. 사회과 교육은 무엇인가에 대해서 한번 보자. 사회과는 미국의 영향을 받아서 1945년 이후 우리나라에 도입된 교과 명칭 중 하나로 다른 교과에 비해 그 내용이 넓고 다양하며 일반적인 관점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사회과 교육의 목적, 내용, 방법은 시대적 상황에 따라서 끊임없이 변화되어 왔다. 사회과 성립의 초기에는 생활 경험 중심 교육과정을 강조했고 학문중심교육과정 시기에서는 사회과 교육에서 사회과학의 내용과 방법에 영향을 받게 되었다. 21세기 정보화, 세계화시대로 오면서는 사회과 교육 내용구성에 있어 통합적 접근방법을 강조할 뿐 아니라 사회과 교육의 전반적인 재검토작업이 필요하게 되었다. 사회과 교육이라는 것은 인간과 사회에 관한 총제적인 현상을 연구하며, 이를 위한 교육과정 구성 원리에 따라서 정치학, 경제학, 사회학, 문화인류학, 지리학 등의 사회과학과 역사학, 철학, 심리학 등의 인문과학의 주요내용을 통합한 교과라 할 수 있다. 그만큼 영역을과 학문이 광범위하게 많이 합쳐진 과목이라고 할 수가 있다.
사회과 특성과 성격은 다음과 같은 질문을 통해서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1. 사회과 교육은 왜 가르쳐야 하는가의 문제이다.
여기에 대한 답은 한마디로 민주사회에서 생활하고 있는 구성원들에게 사회현상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판단할 수 있는 시민적 자질을 길러줌으로써, 그 사회에 적극적인 참여자로서 행복한 삶을 영위하기 위해서라고 할 수 있다. 사회과 교육의 목표라고 할 수가 있다. 바로 행복한 삶을 영위하게 위해서 이다. 왜냐하면 우리는 사회과 교육을 통하여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가 있다.
참고문헌
사회과 교육의 통합적 구성과 교수학습설계(전숙자 지음)
하고 싶은 말
사회과 교육의 통합적 구성과 교수학습설계의 독후감으로 좋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