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시스템] 풀무원의 SCM

 1  [경영정보시스템] 풀무원의 SCM-1
 2  [경영정보시스템] 풀무원의 SCM-2
 3  [경영정보시스템] 풀무원의 SCM-3
 4  [경영정보시스템] 풀무원의 SCM-4
 5  [경영정보시스템] 풀무원의 SCM-5
 6  [경영정보시스템] 풀무원의 SCM-6
 7  [경영정보시스템] 풀무원의 SCM-7
 8  [경영정보시스템] 풀무원의 SCM-8
 9  [경영정보시스템] 풀무원의 SCM-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경영정보시스템] 풀무원의 SCM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1.SCM이란 무엇인가
2,풀무원SCM 도입배경
3.풀무원SCM 도입현황

[본론]

1.풀무원의 구체적인 SCM 방법
1) CRP(Continuous Replenishment Planning)
2) Cross-Docking : 크로스도킹
3) CPFR(Collaborative Planning, Forecasting, Replenishment)

2.풀무원 SCM 사례
1)풀무원의 CM 도입
2)풀무원의 결품관리
3)풀무원의 선도관리

3.타사와의 공동 SCM

[결론]

1. SCM을 통해 나타난 결과
2. 최근의 풀무원 SCM 경영 전략
본문내용
1. SCM 이란.
제조, 물류, 유통업체등 유통 공급망에 참여하는 모든 업체들이 협력을 바탕으로 정보기술을 활용, 재고를 최적화하고 리드타임을 대폭적으로 감축하여 결과적으로 양질의 상품 및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제공함으로써 소비자 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한 21세기 기업의 생존 및 발전 전략을 말한다.

2.풀무원의 SCM 도입 배경
풀무원은 지금까지 생식품업계의 대부분이 재래식방법으로 제품을 소규모로 생산하여 재래시장이나 구멍가게와 같은 일부지역판매에 그치며 품질이나 가격의 차별성이 낮아 수량경쟁 형태를 보이던 형태에서 소비자의 위생에 대한 인식과 소득수준의 향상, 식생활의 고급화 추세로 인해 위생성과 안전성이 향상된 포장제품이 증가추세에 있으며 냉장유통 대중화와 대형할인마트의 급속한 성장에 따른 유통현대화가 이루어지자 이러한 비즈니스 환경의 변화에서 도태 되지 않기 위해 SCM의 도입 필요성을 인식했다.

3. 풀무원의 SCM 도입 현황
풀무원은 1998년 ERP를 도입하여 6개월에서 1년 정도의 기간을 통해 SCM을 위한 체계적인 단계를 구축하였다. 이에 따라 보다 효과적인 주문생산관리가 가능하게 되었으며 이를 바탕으로 각 가맹점과 영업파트도 효율적인 운영이 가능해 졌다. 풀무원은 SCM 추진과정에서 SCM을 위한 전담팀이나 조직을 구성하지는 않았으나 SCM이 본래 조직내 또는 기업간 공급체인의 모든 구성원과의 연계가 필수적이고 새로운 조직을 구성하여 SCM을 추진하기 위한 비용과 인력 등의 막대한 투자가 요구됨으로 풀무원은 기존의 조직도에 따른 업무를 수행하면서 구매팀에서 MRO를 수행하고 영업팀에서 WEB EDI를 구축하여 웹상에서의 주문을 수주 받고 홍보팀에서 인트라넷과 엑스트라넷을 구축하는 등 SCM 업무와 관련된 부서가 각각의 체인상에서의 업무를 연결하고 있으므로 SCM 조직이 존재하는 것과 유사한 효과를 불러왔다.

4.풀무원의 구체적인 SCM 방법.

1) CRP(Continuous Replenishment Planning) : 지속적 재고보충
상품의 소비자수요에 기초하여 유통소매점에 공급하는 Pull 방식에 의한 상품 보충 방법이며, 거래선 간에 상품이 공급되는 모든 지점에 적용될 수 있는 개념이다. 재고량, 유통채널 잔존 주문량, 예측 판매량, 재고 수준 등 공급업자와 소매업자의 정보공유로서 상품의 흐름을 통제하고 관리하는 것이다. 풀무원은 이를 통해 재고량과 재고시간을 단축할 수 있었으며, 이러한 CRP는 공급자와 소매업자 사이의 긴밀한 협조 체계하 에서 가능하다고 할 수 있다. 풀무원은 이러한 CRP를 구현하는데 있어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VMI 와 CMI 두 가지 종류로 나누었다.

가. VMI(Vender Managed Inventory) : 공급자 재고관리
유통업체가 제조업체에 판매, 재고 정보를 전자문서교환(EDI)으로 제공하면 제조업체는 이를 토대로 과거 데이터를 분석하고 수요 예측을 하여, 상품의 적정 납품량을 결정해주는 시스템 환경이다. 유통업체는 재고관리에 소모되는 인력, 시간 등 비용절감 효과를 기대할 수 있고 제조업체로서는 적정생산 및 납품을 통해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는 것이다. 풀무원 역시 아웃소싱 형태를 이용해 이러한 VMI 시스템을 구축하여 실시간 정보공유를 통한 재고유지 및 생산량 조절 등 비용절감을 통한 수익성 창출을 시도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나.CMI(Co-Managed Inventory) : 공동재고관리
전반적인 업무처리의 구조는 VMI와 같은 Process이나, CMI의 경우에는 제조업체와 유통업체 상호간 제품정보를 공유하고 공동으로 재고관리를 하는 것이다. 즉, VMI는 제조업체(공급자)가 발주확정 후 바로 유통업체로 상품배송이 이루어지는 것에 비하여, CMI는 제조업체가 발주 확정을 하기 전에 발주권고를 유통업체에게 보내어 상호 합의 후 발주확정이 이루어지는 처리를 말한다.
풀무원은 현재 Influe 시스템의 EWR PLUS V5를 통하여 VMI 및 CMI Process를 구현하고 실무에 적용하고 있다.

2) Cross-Docking : 크로스도킹
창고나 물류센터로 입고되는 상품을 보관하는 것이 아니라, 곧바로 소매점포에 배송하는 물류 시스템이다.
보관 및 Picking 작업등을 제거함으로써 물류비용을 절감할 수 있으며, 입고 및 출고를 위한 모든 작업의 긴밀한 동기화를 필요로 한다. 즉, 판매되는 시점의 장소와 포장형태를 고려하여 공급자는 소매업자에게 상품을 보낸다. 물류센터 도착 즉시 점포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