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전략] CGV 혼잡한 시장환경속의 OS전략

 1  [마케팅전략] CGV 혼잡한 시장환경속의 OS전략-1
 2  [마케팅전략] CGV 혼잡한 시장환경속의 OS전략-2
 3  [마케팅전략] CGV 혼잡한 시장환경속의 OS전략-3
 4  [마케팅전략] CGV 혼잡한 시장환경속의 OS전략-4
 5  [마케팅전략] CGV 혼잡한 시장환경속의 OS전략-5
 6  [마케팅전략] CGV 혼잡한 시장환경속의 OS전략-6
 7  [마케팅전략] CGV 혼잡한 시장환경속의 OS전략-7
 8  [마케팅전략] CGV 혼잡한 시장환경속의 OS전략-8
 9  [마케팅전략] CGV 혼잡한 시장환경속의 OS전략-9
 10  [마케팅전략] CGV 혼잡한 시장환경속의 OS전략-10
 11  [마케팅전략] CGV 혼잡한 시장환경속의 OS전략-11
 12  [마케팅전략] CGV 혼잡한 시장환경속의 OS전략-12
 13  [마케팅전략] CGV 혼잡한 시장환경속의 OS전략-13
 14  [마케팅전략] CGV 혼잡한 시장환경속의 OS전략-14
 15  [마케팅전략] CGV 혼잡한 시장환경속의 OS전략-15
 16  [마케팅전략] CGV 혼잡한 시장환경속의 OS전략-16
 17  [마케팅전략] CGV 혼잡한 시장환경속의 OS전략-17
 18  [마케팅전략] CGV 혼잡한 시장환경속의 OS전략-18
 19  [마케팅전략] CGV 혼잡한 시장환경속의 OS전략-19
 20  [마케팅전략] CGV 혼잡한 시장환경속의 OS전략-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마케팅전략] CGV 혼잡한 시장환경속의 OS전략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제1장
서 론 : CJ-CGV의 현재 전략적 고민

제2장
CJ-CGV는 어떤 기업인가?
가. CJ-CGV소개
나. 지역분포
다. 멀티플렉스에 대한 이해

제3장
상황분석 및 경쟁자, CGV의 SWOT분석
가. 상황분석 및 고객분석
나. 경쟁자분석
다. CGV의 SWOT분석

제4장
전략변환을 위한 STP
가. 시장세분화
나. 표적시장선정
다. 포지셔닝

제5장
CGV의 향후전략
가. 고객들에게 가장 필요한 서비스는 무엇인가?
나. 4P를 통한 CGV'캐릭터 카페'의 구체적 실행 전략


본문내용
제1장 CJ-CGV의 현재 전략적 고민
:

2008년 현재, 36%대의 시장점유율을 보이고 있으며 멀티플렉스를 앞세운 거대기업 CJ - CGV는 현재의 시장상황에서는 더 이상 성장을 할 수 없다는 판단을 하고 있다. CGV와 경쟁업체인 롯데시네마와 MEGA-BOX, CINUS, 그리고 각 지역 군소업체들은 이미 각 요지에 입점해 있기 때문이다. 즉 이미 영화시장은 포화된 상태이기 때문에 각 기업은 시장점유율을 높이기 위한 치열한 경쟁을 벌일 수밖에 없는 것이다.
먼저 영화시장의 전반적인 상황과 이에 따른 CGV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영화시장은 지난해부터 전체적으로 불황기이다. 특히 이번 2008년 3분기에는 짧은 추석연휴와 올림픽, 프로야구 등 다른 대체오락의 인기의 영향으로 인해 전년 동기 대비 관객 수가 주춤하며 10%의 감소폭을 보였다. 이렇듯 영화시장은 전반적으로 침체기의 모습을 보이고 있는 반면, CGV의 관객수는 지난해 점유율 30%에서 1679만명의 36%로 증가하며 대조된 양상을 보인다. 즉 현재 한국영화시장은 전체적으로는 어려운 상황에 처해있지만, CGV는 오히려 내부의 핵심역량을 활용해 외부의 위협요인을 기회요인으로 변화시킬 수 있었다. 하지만 영화시장 불황속에서 극장산업이 구조 조정되는 과정을 겪으면서, 대형 업체는 시장 과점화를 달성할 것임에도 불구하고, 그 포화상태의 최고점이 올해이다. 따라서 시장내 성장 동력원의 고갈이 예상되므로 CGV는 이에 대한 전략적인 대응이 시급하다.

둘째, 경쟁기업들의 서비스다각화전략 진화를 들 수 있다. 이 문제는 극장의 총이익 부분에서 비 상영 매출이 57.5%에 달한다는 것에서 기인한다. 비 상영 수입은 크게 팝콘과 콜라 등의 매점 매출, 스크린 광고 매출, 게임센터, 까페, 쇼핑에서 얻은 수익까지 통칭하는 개념이다. 더불어 최근 영화관들이 멀티플렉스화 되면서 백화점, 쇼핑몰, 게임센터 등과 동시에 소비문화를 형성할 수 있는 거점으로 변화하고 있기 때문에 향후에는 부대 수익의 매출액 비중이 더욱 상승할 것으로 기대되는 것이다.
업계2위인 롯데시네마는 런칭시부터 (주)롯데쇼핑의 시네마사업부로 창설되었다. 즉 롯데백화점, 마트 등의 유통의 입지와 고객, 그리고 서비스력을 앞세우면서 백화점 내에 또는 바로 옆 건물에 롯데시네마를 입점함으로써 많은 고객들을 확보하여 시너지 효과를 얻고 있다.
또한 MEGA-BOX는 1호점은 코엑스에 개점했다. 이는 한국최고의 전시시설을 갖추고 있는 코엑스, 그리고 그 부대시설로 입점한 각종 오락, 유흥 시설등과 연계해 많은 소비자들을 확보하고 이 시설들과 시너지효과를 얻고자 하는 것이 목표임을 확인할 수 있다.
이러한 경쟁자들은 CGV에서 얻을 수 없는 여러 서비스들과 융합을 전제로 시작하였고 현재 CGV가 시장1위를 차지하고 있는 현재 시장점유율을 조금씩 잠식하고 있는 성장의 원동력이라고 판단된다.
따라서 현재 CGV는 이러한 종합적인 서비스의 새로운 개편이 필요한 시기이다. 브랜드이미지나 시장점유율 부문에서는 1위를 고수하고 있지만 편의서비스부문의 1위는 MEGA-BOX, 2위는 롯데시네마에게 자리를 내줬음을 여러 설문조사에서 확인할 수 있고, 이는 현재 CGV의 가장 큰 전략적 고민 중 하나이다. 어중간한 다이닝시설, 어중간한 편의시설이 아닌 위에서 언급한 경쟁자들과 마찬가지로 차별화된 강점을 가지는 새로운 사업의 추진이 필요하다. 이는 모기업 CJ의 노하우와 CGV의 시장점유율과 브랜드이미지를 이용한 새로운 서비스로의 다각화가 필요함은 자명하다.
본 발표조는 현재 전략적인 기로에 선 CGV에 필요한 사항들을, 경쟁자 롯데시네마의 고객층을 대상으로 직접 설문지법을 통해 105명에게 의견을 물어보았고, 각종통계 및 전문자료를 이용한 자료를 바탕으로 몇 가지 사업으로 다각화 방향을 정하고자 한다. 이는 CGV가 갖고 있는 세 가지 전략적 고민과도 연관된다.
첫째, CGV는 기존전략을 고수할 것인지 사업다각화를 모색해야 할 것인지에 관한 문제부터 전략적인 판단이 필요하다. CGV는 현재의 시장전략을 고수하면서도 시장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다. 또한 현재 역동적으로 환경이 변화하며, 전례를 찾기 힘든 불경기인 상황에서 바람직하지 않은 방향으로의 변화를 추구하는 것은 기업에 크나큰 피해를 줄 수도 있다는 것을 상기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이벤트 산업에 관한 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세계경영대학원 학위논문(석사)
마케팅 실천 성공 사례집 한국마케팅연구원
한국마케팅연구원
메가박스 2003 마케팅 홍보자료

영화진흥협회

한국 영화인 협회

시네21(www.cine21.co.kr)

씨네라인(www.cineline.co.kr),



오리온 그룹 홈페이지

메가박스 홈페이지

삼성경제연구소

엘지경제연구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