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석유 산업 -SINOPEC을 중심으로

 1  중국의 석유 산업 -SINOPEC을 중심으로-1
 2  중국의 석유 산업 -SINOPEC을 중심으로-2
 3  중국의 석유 산업 -SINOPEC을 중심으로-3
 4  중국의 석유 산업 -SINOPEC을 중심으로-4
 5  중국의 석유 산업 -SINOPEC을 중심으로-5
 6  중국의 석유 산업 -SINOPEC을 중심으로-6
 7  중국의 석유 산업 -SINOPEC을 중심으로-7
 8  중국의 석유 산업 -SINOPEC을 중심으로-8
 9  중국의 석유 산업 -SINOPEC을 중심으로-9
 10  중국의 석유 산업 -SINOPEC을 중심으로-10
 11  중국의 석유 산업 -SINOPEC을 중심으로-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중국의 석유 산업 -SINOPEC을 중심으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1. 중국 석유 산업 현황
1.1. 1998년 석유산업 개편
1.2. 중국의 석유 수요와 공급, 수급전망
1.3. 석유 정책 및 투자환경
2. 시노펙
2.1. 회사 명칭
2.2. 회사 연혁
2.3. 회사 개요
2.4. 사업현황
▶탐사 ․ 채굴 ․ 생산
▶석유정제
▶영업 ․ 판매
▶석유화학공업
▶기술개발
2.5. 성공전략 분석
▶상장
▶재편과 제도개혁
▶발전전략
(1) 자원전략
(2) 투자전략
(3) 마케팅전략
4) 과학기술전략
3. 최근 동향
▶석유제품 마케팅
▶인재 양성
3. 시노펙의 사업 영역
3.1. E&P (Exploration & Production)
3.2. Refining & Marketing
3.3. Chemical Segment
3.4. 종 합

본문내용
1. 중국 석유 산업 현황

1.1. 1998년 석유산업 개편

중국 에너지 업계는 1998년까지 상류부문(원유생산)과 하류부문(정제․석유화학)으로 나뉘어 있었다. 상류부문은 중국석유천연가스총공사(CNPC), 중국해양석유총공사(CNOOC),중국신성석유공사(CNSPC), 3대 기업이 관할하고, 하류 부문은 중국석유화공총공사(SINOPEC)가 독점하고 있는 형태였다.
1998년에 기업 재편이 이루어져 중국석유천연가스집단공사(CNPC), 중국석유화공집단공사(Sinopec), 중국해양석유총공사(CNOOC)의 빅3 체제가 확립되었다. 이에 따라 상류․하류의 구분이 없어지고, 각각의 지역에 따라 업무가 분배되었다. CNPC는 석유매장량 탐사에서 유전 개발, 생산, 정제, 판매 석유화학사업에 이르기까지 상하류 부문을 종합한 초대형 기업이다. 지리적으로 동북, 서북, 내몽고, 사천, 티벳 등 11개 성 지역의 석유, 천연가스, 석유화학 등의 관련 산업을 총괄하고 있다. 구조개편 과정에서 현대적 기업의 출범과 해외자본 유치, 소유 분산 등을 위하여 2000년 초에 PetroChina를 설립하여 핵심사업인 탐사, 개발 및 생산, 유통 및 마케팅 등을 PetroChina로 이관하였고, 모기업 CNPC는 관련사업의 용역과 공정관리, 해외유전개발 등의 사업만 전담하고 있다.
CNOOC는 1982년 설립된 국영석유회사로 외국회사와의 합작투자를 통해 해양의 석유 및 천연가스 자원 탐사를 주된 사업목적으로 하여 설립되었고, 2000년 하반기에는 중국해양석유주식회사(CNOOC Ltd.)를 별도 자회사로 설립하여, 해양 석유가스전의 탐사․개발 이외의 상․하류부문 통합 전략의 일환으로 석유화학사업, 화학비료사업과 LNG사업을 외국기업과 합작으로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Sinopec 역시 상하류 부문을 종합한 기업으로 지리적으로는 만리장성 이남의 연안지역을 관할하고 있으며 다음 장에서 자세히 다룰 것이다.

1.2. 중국의 석유 수요와 공급, 수급전망

중국의 석유소비 증가는 전세계 수요증가를 견인하고 있어, 고유가 원인 중 하나로 꼽히고 있다. 이러한 중국 석유소비 증가 추이는 지속될 전망이다. 전세계 석유 생산량을 기준으로 중국의 석유생산 비중은 4% 수준에 해당하나, 소비 비중은 2003년 5.5%에서 2008년 9.1% 가량으로 확대될 전망이다. 같은 기간 구미OECD 국가들의 석유수요 증가율은 1% 미만으로 정체수준에 머무를 전망이나, 중국의 경우 연평균 7.6%의 빠른 수요 증가가 예상된다. 따라서 같은 기간 동안 세계 석유소비 증가 물량의 40%는 중국의 석유소비 증가로 인한 물량이 차지할 전망이다.
중국의 정유설비 신증설로 인한 공급확대는 자국 내 빠른 수요증가로 서로 상쇄되어, 정유제품 한 수급 발란스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할 것으로 보인다. 중국의 정유제품 수급의 경우 2006년부터2010년까지의 연평균 수요증가율 6.0%로 예상되며, 신증설을 통한 공급증가율도 6.0%로 예상되어 타이트한 수급이 중장기적으로 유지될 것으로 보인다. 다만 중국의 정유설비 신증설이 환경 평가 및 당국의 허가지연 등의 이유로 계획보다 다소 지연되고 있으나, 청도설비(20만B/D)를 비롯하여, 무명설비(13만B/D), 텐진설비(20만B/D), 푸젠설비(20만B/D), 흠주설비(20만B/D)의 신증설 가동이 집중될 것으로 예상되는 2009년 상반기에는 일시적 공급확대에 따른 공급과잉이 예상된다.
중국의 석유화학 설비 신증설은 점진적인 자급률 상승으로 이어져, 중국을 주요 수출 대상 국가로 하고 있는 한국의 석유화학 업체에게 부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중국의 에틸렌 환산 기준 자급률은 2006년 51%에 이르고 있으나, 생산능력 확충으로 2010년에는 현재의 2배 수준에 이르는 에틸렌환산생산능력을 확보할 것으로 보인다.
석유화학 설비의 경우에도 정유설비와 마찬가지로 애초 계획보다 설비 증설이 지연되고는 있으나, 대형 설비 시 증설이 진행되고 있어 2009년부터 2010년 사이에 본격적인 가동이 예상되는 중동설비 신증설 영향과 함께 공급확대에 따른 제품 마진 하락 요인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국제에너지기구(IEA)는 중국의 1차에너지 수요 증가율이 세계 전체의 증가율보다 1.5배 정도 높을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세계 전체에서 차지하는 구성비도 크게 높아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세계 전체 1차 에너지 수요 중 중국의 점유율은 2002년 12%에서 2030년 15.4%로 높아지고, 석유수요 중 중국의 점유율은 2002년의 6.7%에서 2030년에는 11%에 이르러 세계 석유시장에 미치는 영향력이 더욱 커지게 될 것이다.

1.3. 석유 정책 및 투자환경

중국의 에너지정책은 주로 5개년계획 안에서 기본방침 및 각 산업의 목표 등을 설정하도록 되어 있다. 지난 제 10차 5개년계획(2001~2005)에서는 국가안보측면에서의 안정적인 에너지 공급확보, 에너지 수급구조의 고도화, 에너지절약의 추진, 서부지역의 에너지개발 추진, 환경대책에 주력을 초점으로 삼아서 계획이 이루어졌었다. 이러한 방향은 앞으로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중국은 석유수입의존도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석유공급 안보 확립과 국내시장 안정을 위해 석유비축 시설 건설 계획을 2003년 3월 발표하였다. 2005년까지 5천만 배럴의 원유를 우선 비축하고 궁극적으로는 1억 5천만배럴의 원유를 비축할 계획으로 있다. 또한 중국은 WTO 가입으로 에너지 분야에서 외국기업과의 경쟁이 불가피해 자국기업의 경쟁력 향상에 주력하고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